스콜라 꼬마지식인 16

햇빛은 얼마일까?

김바다 글, 윤진현 그림 | 스콜라
햇빛은 얼마일까?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11월 09일 | 페이지 : 44쪽 | 크기 : 18.6 x 24cm
ISBN_13 : 978-89-6247-655-2 | KDC : 4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과학 1학기 06월 4. 날씨와 우리 생활 "1. 기온, 바람, 구름, 비"
3학년 과학 1학기 06월 4. 날씨와 우리 생활 "2. 맑은 날, 흐린 날"
원전은 아이들의 미래 문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원자력을 다루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
자력
햇빛이 없다면 생명들은 어떻게 될까요? 우리 삶에 햇빛이 꼭 필요한 것일까요? ‘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의 16번째 책은 햇빛에 대해 알려줍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진희가 햇빛의 중요성을 깨닫고, 햇빛 에너지로 할 수 있는 일을 알아갑니다. 언제나 있기에 중요성을 잘 알지 못하는 햇빛. 왜 햇빛이 중요한지 알아보고 소중함을 느껴 보아요.
김바다
1958년 경상남도 합천에서 태어나 방송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2000년 『아동문학평론』 동시 신인상, 월간 『어린이문학』에서 동시 추천을 받았습니다. 창작 동화 『비닐똥』 『꽃제비』 『시간 먹는 시먹깨비』와 지식 정보책 『카멜레온 철』(공저)을 냈습니다. 서울 상계동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책 읽고, 글 쓰기를 하며 동시와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윤진현
한양여자대학교 일러스트레이션과를 졸업하고 어린이책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위대한 가족』『고릴라 할머니』『내 마음을 보여 줄까?』『내가 왕이야』가 있으며, 그린 책으로 『영어야 돌아와, 일기가 기다려!』『만화로 보는 지식 교과서 과학 인물』『보글보글 마법의 과학책』『떴다! 지식 탐험대-식물』 등이 있습니다.
“햇빛을 따라 여행하며, 태양 에너지와 친해져요!”

'스콜라 꼬마지식인'은 어린이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그림과 함께 배우며 호기심을 채워 가는 저학년 지식 그림책 시리즈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들을 이 시리즈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햇빛은 얼마일까?는 ‘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의 열여섯 번째 권으로, 밝고 따스한 햇빛을 좋아하는 주인공 진희가 햇빛을 따라 여행하며, 햇빛의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알려 주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생활에 더없이 소중한 햇빛을 돈으로 계산하면 과연 얼마를 줘야 살 수 있을까, 하는 아이다운 질문으로 햇빛의 가치를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햇빛을 돈 주고 산다면 얼마일까?
햇빛 에너지의 소중함과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책! 


이 세상에 햇빛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일부 미생물을 제외하고, 광합성을 필요로 하는 동식물들은 서서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지구의 생물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햇빛을 돈으로 계산하면 얼마일까? 값을 매기기엔 너무 큰 햇빛에게 이런 천진난만한 질문을 던지는 아이가 있다. 바로 이 책의 주인공, 진희다. 진희는 밝고 따스한 햇빛을 좋아하는 아이다. 햇빛을 좋아하는 만큼 햇빛이 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태양열과 태양광을 이용한 제품과 시설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 옥상에 있는 햇빛 발전소가 전지판을 이용해서 전기를 만드는 것을 보기도 하고, 햇빛 발전 자동차를 이용해서 쌓아둔 전기로 영화를 보고, 자전거 발전기를 돌려 솜사탕을 만들어 먹는다. 또 주말에는 엄마와 함께 공원에서 햇볕 조리기로 삶은 달걀을 사 먹고, 방학 때 바닷가를 찾아 햇빛으로 바닷물을 말려 소금을 만들고, 오징어 덕장에 널려 있는 오징어들을 보기도 한다.

진희의 햇빛 여행을 통해 햇빛 에너지가 우리 생활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할 수 있다. 또 햇빛이 지구에서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고, 햇빛의 소중함과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다. 

햇빛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햇빛 에너지와 친해지는 방법!


햇빛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주변을 돌아보기만 해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식물을 잘 자라게 하고, 빨래도 잘 마르게 한다. 그런데 햇빛이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게 점점 늘어나고 있다. 

환경오염이 점점 더 심각해지면서 친환경 에너지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게 햇빛 에너지다. 수력 에너지나 바이오 에너지, 조력 에너지, 바람 에너지 등 자연을 이용한 에너지가 많이 개발되고 있지만, 햇빛 에너지는 모을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많고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다른 에너지들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햇빛 에너지를 연료로 해서 영화를 보고, 계란도 삶고, 발전기도 돌리는 걸 보는 등 주인공, 진희와 함께 햇빛 에너지를 이용한 제품들에 친근하게 다가간다. 뿐만 아니라, 부록에서는 태양광 가로등이나 태양광 자동차, 태양광 선풍기 모자, 태양열 난방 등 햇빛 에너지를 이용해서 개발될 수 있는 제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 준다.

우리는 햇빛이 소중하고,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하다는 걸 안다. 하지만 햇빛이 왜 소중하고, 햇빛 에너지가 생활의 질을 어떻게 높여주고 있는지 잘 깨닫지 못한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오는 진희와 함께 햇빛을 따라 여행하며 햇빛 에너지가 우리 생활의 질을 어떻게 높여 주는지, 그 과정을 함께 지켜보자.

내용 요약

햇빛을 좋아하는 진희는 비 오고 어두운 장마철에 햇빛을 너무 그리워한다. 그래서 해를 볼 수 있는 곳을 찾아 햇빛 여행을 떠난다. 햇빛을 잘 볼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도로변에 있는 은행나무에게 물어보고, 비를 피하고 있는 비둘기에게도 물어보던 중, 빼꼼 얼굴을 내밀고 있는 해를 발견하고 진희의 표정은 밝아진다. 
진희는 그 후에 학교 옥상에 있는 햇빛 발전소와 햇빛 발전 자동차, 햇볕 조리기로 만든 삶은 달걀 등을 보며 햇빛이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알게 된다. 우리에게 더없이 소중한 햇빛을 과연 돈으로 계산하면 얼마일까? 천진난만한 진희의 물음으로 햇빛의 중요성을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다. 

어린이의 호기심을 채워 주는 저학년 지식 그림책,
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


유아 그림책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갑자기 글이 많은 동화나 정보책을 접하게 되면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스콜라 꼬마지식인’은 이런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그림과 구성이 다채로운 지식 그림책이다. 유아 그림책처럼 장면마다 그림이 꽉꽉 들어차 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정보량이 담겨 있다. 

이 시리즈는 사회, 문화, 환경, 인성, 경제, 과학 등의 분야를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 중에서 주제를 선별한 뒤, 그 주제에 맞는 적절한 이야기와 그림을 넣었다. 이번에 나온 햇빛은 얼마일까?는 에너지에 관한 책이고, 후속 권도 계속 붙여 나갈 계획이다.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국내도서 > 과학 > 자연
국내도서 > 과학 > 자연 > 기후

과학자가 되고 싶어요

왜 방귀가 나올까?
초 신타 글·그림, 이영준 옮김
눈이 와!
올리비에 던리아 글·그림, 박향주 옮김
좋아질 것 같아
이모토 요코 글·그림, 변은숙 옮김

비닐 똥
김바다 지음, 최수웅 그림
꽃제비
김바다 글, 이정규 그림
시간 먹는 시먹깨비
김바다 글, 정민아 그림

내 마음을 보여 줄까?
윤진현 글·그림
보글보글 마법의 과학책
이향안 글, 윤진현 그림, 강라현 기획, 정창훈 감수
떴다! 지식 탐험대 2 - 식물에 숨어 있는 비밀을 찾아라!
정민지 글, 윤진현 그림, 이은주 감수

큰턱 사슴벌레 vs 큰뿔 장수풍뎅이
장영철 지음
고구려 소년 담덕, 유목민 소년 테무친을 만나다
김용만 글, 김정한 그림
역사 속 똥오줌 이야기
설흔 글, 최현묵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