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하지 않아

다니카와 슌타로 글, 에가시라 미치코 그림, 김숙 옮김 | 북뱅크
전쟁하지 않아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12월 24일 | 페이지 : 25쪽 | 크기 : 21.6 x 28.5cm
ISBN_13 : 978-89-6635-043-8 | KDC : 83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이 담긴 시를 그림책으로 만납니다. 나비와 나비는 전쟁하지 않아, 금붕어와 금붕어도 전쟁하지 않아. 이렇게 시는 자연에서는 전쟁이 없음을 인간, 어른만이 전쟁을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담담하고 잔잔하게 풀어낸 시는 전쟁의 무의미함을 강력하게 말합니다. 투명한 수채화로 아름다운 풍경과 아이들을 그린 그림과 전쟁으로 피폐해진 그림을 비교하여 보면 전쟁의 참혹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니카와 슌타로(Shuntaro TANIKAWA)
1931년 동경에서 태어났습니다. 18세 무렵부터 시를 썼습니다. 1952년 『20억 광년의 고독』을 간행하였으며, 시, 번역, 창작 동요 등 폭넓게 활약하고 있습니다. 1983년 『하루하루의 지도』로 유미우리 문학상을 수상하였고, 레코드 대상 작사상, 산케이 아동 출판문학상, 일본번역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대표작으로 『다니카와 슌타로 시집』 등이 있고, 『말놀이 노래』등 어린이를 위한 시와 동화도 많이 썼습니다.
에가시라 미치코(江頭路子)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책 작가. 1978년 후쿠오카 현에서 태어났습니다. 구마모토대학 교육학부를 졸업했으며, MJ일러스트레이션즈, 야마다 히로유키(山田博之) 일러스트레이션 강좌에서 공부했습니다. 주요 그림책 작품으로 『비 오는 날 산책』 『여름날 산책』 등이 있고, 삽화를 그린 작품으로 『하코』 『엄마』 『엄마의 기도』 『전쟁하지 않아』 등이 있습니다. 여러 책의 장정을 맡았으며, 잡지와 교과서 삽화에도 많이 관여했습니다. 수채를 사용한 투명감이 있는 화풍이 독자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현재 시즈오카 현에 살고 있으며, 한 아이의 엄마이기도 합니다.
김숙
동국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부터 1992년까지 일본에 머물렀습니다. 귀국 후 그림책 전문서점을 열어 좋은 그림책 읽기 모임을 이끌었고, SBS의 애니메이션 번역을 거쳐 현재는 출판 기획과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헝겊 토끼의 눈물』 『펭귄표 냉장고』 『날지 못하는 반딧불이』 『작은 개』 『100층짜리 집』 『지하 100층짜리 집』 『토끼의 의자』 『생명을 먹어요』 『1학년 책가방이 왔다』 등 여러 어린이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1999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받았으며, 소설집 『그 여자의 가위』가 있습니다. 2011년 김하루라는 필명으로 동화『한국 아이+태국 아이, 한태』를 펴냈습니다.
광복 70년, 새롭게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에서 펴내는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그림책이다.

이 그림책은 전쟁 없는 세계에서 살고 싶은, 후손들에게 그런 세상을 물려주고 싶은 노시인의 바람을 ‘○○는 전쟁하지 않아’ 라는 문장을 되풀이하는 것으로 잔잔하게 전한다.

때로는 웅변보다 나직한 읊조림이 더 가슴을 치고 마음을 먹먹하게 한다. 전쟁을 몸으로 겪은 세대, 평화를 잃어본 세대의 할아버지가 마치 사랑하는 손주에게 자장가처럼 들려주는 이 나직한 읊조림이 바로 그렇다. 시인은 본질을 짚으면서도 누군가를 책망하거나 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평화의 소중함을 그리고 세계가 함께 평화로워지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았다. 세상 모든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바람을 전하고 싶은 간절함으로 시인은 한 음절 한 음절 천천히 글을 써 내려 갔을 것이다.
반복되는 전쟁이란 단어와 어울리지 않게 그림책 속 아이들이 생동감 있게 살아 움직이고 있다. 또한 그림의 색채도 밝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지금부터의 나날들에 대한 염원이 젊은 엄마 화가의 그림에서도 전해져 온다.

할아버지의 바람과 엄마의 마음이 담긴 이 평화의 메시지가 고운 수채 물감처럼 모든 이들의 가슴에 스며들어 전쟁 없는 세상이 오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참고로, 이 그림책은 일본이 전후 70년(1945년~2015년)을 맞아 유명 작가와 화가들에게 의뢰하여 특별히 펴낸'전쟁과 평화를 생각하는 책'시리즈 가운데 하나라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어린이 문학 > 동요/동시 > 다른 나라 동요/동시

평화가 좋아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몽글 몽글 몽글
다니카와 순타로 원작, 모토나가 사다마사 그림,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우리는 친구
다니카와 슌타로 글, 와다 마코토 그림
기분
다니카와 슌타로 글, 초 신타 그림

엄마의 기도
부시카 에쓰코 글, 에가시라 미치코 그림, 김숙 옮김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로버트 먼치 글, 안토니 루이스 그림, 김숙 옮김
이가 빠지면 지붕 위로 던져요
셀비 빌러 지음, 브라이언 카라스 그림, 공경희 옮김
어떻게 하면 좋지?
와타나베 시게오 글, 오오토모 야스오 그림, 김숙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