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람, 시간이 흐르는 물길

한강

한정아 글, 강부효 그림 | 파란자전거
한강
정가
10,900원
할인가
9,810 (10% 1,090원 할인)
마일리지
49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1월 05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22 x 28cm
ISBN_13 : 979-11-86075-45-6 | KDC : 911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사회 1학기 03월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3. 우리 지역의 생활 모습
4학년 사회 1학기 03월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2.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
4학년 사회 1학기 03월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1. 우리 지역이 자리 잡은 곳
모습 그대로 행복!
다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법
바람을 가르다
서울에 산다면 흔히 볼 수 있는 한강. 하지만 한강에는 자연, 사람, 시간이 흘러온 흔적이 오롯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아름다운 우리 땅 우리 문화’ 시리즈 7번째 책으로 한강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을 함께 보여줍니다. 지금의 청계천만 본 어린이들은 책을 통해 옛날 조선시대에는 얼음 보관 창고인 서빙고로 쓰였던 사실을 알게 되겠지요. 이 외에도 한강 주변의 여러 모습들을 통해 옛 우리네 모습을 보여줍니다.

면지에는 한강과 다리의 그림이 지도로 자세히 그려져 있어서 한눈에 위치를 알 수도 있답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그림체와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다정한 말투는 책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한강을 따라 물길 여행을 떠나 보아요.
한정아
1971년에 태어났습니다. 추계예술대학 문예창작과와 명지대학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현재 아동 문학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99년 대교 눈높이 아동문학상과 아동문학연구 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 『모리도리』『우리 동네 비둘기』『아리수의 오리』『나는 독도에서 태어났어요』 등이 있습니다.
강부효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습니다. 그림으로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자연도 좋아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자연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그림을 그리려고 합니다.
그린 책으로 『금피군꽃』 『하얀 아기 낙타』 『비와 구름』 『사실은 외로워서 그랬던 거야』 『시골 소녀 명란이의 좌충우돌 서울살이』 등이 있습니다.
그림책과 함께 떠나는 굽이굽이 한강 물길 나들이
오랜 옛날부터 맑고 밝게 뻗어 내린 강이라 열수라 부르고, 크고 신성한 강이라 아리수라 불렸던 한강은 한반도의 중심을 흐르는 큰 강입니다. 강원도 태백의 검룡소에서 발원한 한강의 물줄기는 크고 작은 수많은 지류를 합하며 서울과 경기 지역을 지나고 북서쪽으로 흘러 하구에 도착합니다. 한강의 굽이굽이에 흐르는 생태, 문화, 역사 이야기를 운율 넘치는 글과 섬세한 그림으로 담아낸 그림책을 통해 강이 전하는 위대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작은 샘에서 시작되는 큰 강물 이야기
아주 깊은 산속, 작은 물방울이 하나둘 모여 조그마한 옹달샘을 이룹니다. 샘물은 더 낮은 곳으로 흘러 작은 개울물로 탄생하고, 작은 개울물은 또 다른 개울물을 만나 개천을 이루며, 개천은 또 다른 개천을 만나 큰 강물로 다시 태어납니다. 작은 물방울 하나가 큰 강물을 이루기까지, 물방울의 기나긴 여정은 아주 오랜 기다림과 수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좁고 구불구불한 계곡 사이를 종종걸음 치며 흐르던 조그만 물방울들은 또 다른 물길을 받아들일 줄 알게 되면서 더욱 넓어지고, 강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동식물과 사람들의 수많은 사연들을 품어주며 더 묵묵히 깊어집니다. 깨끗한 물과 더러운 물, 부유한 삶과 가난한 삶을 가리지 않고 받아들이며 흐르는 강물의 이야기는 그렇게 더 넓고 큰 세상으로 나아갑니다.

한반도 문명의 젖줄, 한강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은 강에서 먹을거리를 얻고, 농사를 지었으며, 물길을 통해 여러 가지 물자와 문화를 교류해 왔습니다. 그래서 인도의 인더스 강, 이집트의 나일 강, 아라비아 반도의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중국의 황화 강 등 인류 문명의 발상지도 모두 큰 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요. 우리나라에도 오랜 세월 한반도의 역사와 함께 해 온 강이 있습니다. 바로 한반도의 중심을 흐르는 큰 강, 한강입니다. 길이 514킬로미터, 유역 면적 26,219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한강은 우리나라의 허리를 감싸고 흐르는 가장 중요한 하천입니다. 강원도 태백시 금대산 북쪽 검룡소라는 샘에서 발원하여 송천, 조양강, 동강 등 수많은 지류를 합쳐 흐르다가 경기도 양수리(두물머리)에서 남한강과 합쳐진 한강은 북서 방향으로 흐르며 경기도와 서울의 지류들을 합하고, 하구에 이르러 북쪽의 임진강과 압록강, 대동강과 청천강을 만나 마침내 먼 서해바다에 다다릅니다.

한강, 역사의 중심을 흐르다
한강은 늘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 정치와 경제의 중심 배경이 되어 준 강입니다. 한강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때는 구석기 시대부터인데, 특히 서울의 강동구 암사동 일대에는 6천 년 전 정착 생활을 시작한 신석기 인들의 집터와 유물이 발견되어 고대인들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지요. 한강은 토지가 비옥해 농사짓기에 적합하고 물자와 사람이 오가는 교통로로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한강 일대를 차지한 나라는 한반도의 주도권을 쥐고 세력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고구려, 백제가 차례로 한강을 차지하며 전성기를 누렸고 이후 신라가 한강을 차지하며 삼국 통일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개경에 수도를 두었던 고려 또한 한강 일대를 지방의 서울로 삼으며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요. 조선은 한양을 수도로 삼아 한강의 지리적 여건을 충분히 활용했는데, 전국의 세곡과 물품들이 한강의 물길을 통해 유통되면서 한강은 경제적으로 더욱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지요. 오늘날까지 한강은, 주요 섬인 여의도 일대에 국회 의사당과 언론사, 기업 등 여러 기관들이 들어서면서 우리나라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의 든든한 밑바탕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한강의 자연과 역사, 문화를 담은 교양 그림책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 문화를 담은 우리땅우리문화그림책 시리즈 7권, 이 책은 한강의 생태와 문화, 역사 이야기를 운율 넘치는 글과 섬세한 그림으로 담아낸 교양 그림책입니다. 오랜 옛날부터 맑고 밝게 뻗어 내린 강이라 열수라 부르고, 크고 신성한 강이라 아리수라고도 불렸던 한강. 발원지인 검룡소 샘에 얽힌 전설에서부터 원시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동강,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고인돌과 느티나무, 암사동 선사시대 유적지, 그리고 삼국 시대 치열한 세력 다툼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토성들까지, 한반도의 역사와 생명이 흐르는 물길이자 오랜 세월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 되어 준 한강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무엇보다도, 발원지 샘물에서 서해 바다에 이르기까지의 먼 여정 위에 시간과 계절에 따라 다채롭게 변하는 한강의 풍경과 섬세하게 변하는 물빛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그림은 독자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할 것입니다. 물길 따라 산책하듯 떠나는 한강 나들이를 통해 강이 전하는 위대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인문 지리 > 우리나라

아빠랑 읽고 싶은 책
따뜻한 책
강물을 따라가면
우리 땅은 유적 박물관
살아 있던 날의 추억

아리수의 오리
한정아 글, 박의식 그림
나는 독도에서 태어났어요
한정아 글, 김세진 그림
우리 동네 비둘기
한정아 글, 윤문영 그림

해외 이주 낯선 세계로 떠난 길
연창호 글, 강부효 그림

소피의 달빛 담요
에일린 스피넬리 지음, 제인 다이어 그림
사랑으로 세계를 치료한 의사 노먼베쑨
홍당무 글, 이정아 그림
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
홍당무, 노혜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