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나무 28

성교육을 부탁해

이영란 글, 강효숙 그림 | 풀과바람
성교육을 부탁해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1월 29일 | 페이지 : 164쪽 | 크기 : 18.5 x 24.5cm
ISBN_13 : 978-89-8389-632-2 | KDC : 5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과학 2학기 09월 1. 우리 몸
성장의 나라 비틀랜드
아이들 내면의 환상과 힘
안녕, 비틀랜드
몸과 마음의 변화가 혼돈스러운 사춘기 아이들을 위한 성교육 책입니다. 10대들이 궁금해 하는 성에 관한 주제를 이야기와 성장 일기, 전문 지식 전달 등의 형식에 담아 14가지 주제로 나누어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0대들의 건강과 성관계, 사랑과 책임, 동성애, 성폭력의 문제까지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성에 관한 이야기를 솔직하고 담백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평소 혼자만 호기심과 궁금증을 키워왔던 성에 대한 호기심을 초등학교 또래 친구들의 일상 이야기를 통한 공감과 전문가 선생님의 정확한 지식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신체의 변화도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받아들이고 성에 대한 바람직한 생각을 갖도록 이끌어 줍니다.
이영란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10여 년 동안 책과 함께하며 다양한 책들을 기획하고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출판기획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어린이를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엉뚱이의 호기심 일기』『칭기즈 칸』『공감 경제』가 있습니다.
강효숙
1962년 전라북도 군산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프랑스 에꼴 에밀꼴과 국립 파리1대학에서 만화 전공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그동안『무명 저고리』『산적의 딸 로냐』『서울에 온 어린왕자 1·2』『별난 박물관 별난 이야기』『한글이랑 한문이랑』『쇠를 먹는 쥐』『무명 저고리와 엄마』『옛날 옛날에는 무엇을 먹었을까』『우리 역사 퀴즈 탐험』등 많은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내가 어른이 되면 말이야』를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아름다운 성, 책임감 있는 행동!
어린이를 위한 14가지 주제로 보는 성교육 교과서

충분한 영양 섭취와 좋은 환경 덕분에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육이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10대 후반에 찾아왔던 사춘기가 10대 초반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매체를 통해 어린이들이 수많은 정보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교육이 필요한 때입니다.
세계에서 10대 임신율이 가장 낮은 나라로 꼽히는 네덜란드는 1980년대 후반 정부 보조로 ‘긴 생애 사랑(Long Life Love)’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10대들이 건강과 성관계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결정하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둔다고 합니다. 생물학적인 부분뿐 아니라 가치, 태도, 이성을 만날 때 대화의 기술 등도 포함됩니다.
이처럼 우리 어린이들도 몸의 변화를 당당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성에 대해 바람직한 사고방식을 갖도록 돕고자 ≪성교육을 부탁해≫를 기획, 출판했습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고 명쾌하게 성 지식은 물론 성 역할의 방향까지 성에 관한 모든 것을 꼼꼼하게 담아냈습니다.
≪성교육을 부탁해≫는 숨기기보다는 진솔하고 정확하게 지식을 알려줍니다. 또 남자와 여자의 사랑과 생명의 소중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도록 이끕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사춘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좋아하는 사람과 진실한 관계를 쌓아가길 바랍니다.

* 성교육, 꼭꼭 숨지 말고 나와라!
준형이가 밤에 화장실 가려고 방문을 열었는데, 문 여는 소리에 아빠는 급히 리모컨을 찾느라 허둥댔고, 엄마는 갑자기 화를 냈습니다. 어리둥절한 준형이에게 아빠는 기회 삼아 이야기하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진땀이 나지요.
이 책은 월경, 생식기의 모습과 역할, 호르몬의 분비, 임신과 성교 등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성에 관한 주제를 하나하나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춘기에 시작되는 몸의 변화에서부터 감정적 변화, 점점 넓어지는 사회적 관계까지 어린이들이 흔히 갖는 성에 관한 여러 궁금증을 구체적이고 명쾌하게 다루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경험을 토대로 성에 대해 정확하고 솔직하게 알려주어 어린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자신의 성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이야기를 통해 부모와 어린이의 효과적인 이야기 통로도 될 것입니다.

* 친절한 동화와 감각적 그림과 구성으로 성교육을 담아내다!
채린이는 요즘 들어 자기 몸이 전과 달라져서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자신의 변화를 엄마한테 들킬까 봐 전전긍긍하지요. 목욕탕에서 어쩔 줄 몰라 하는 채린이의 모습에 엄마는 눈치를 채고 자연스럽게 몸의 변화에 관해 설명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실제로 겪거나 고민하는 성 관련 문제들을 어린이의 시선에 맞춰 ‘동화, 성장 일기, 돋보기 장과 호기심 장’으로 구성하여 꼼꼼하게 담아냈습니다. 생식기의 모습이나 몸의 변화 등 민감한 부분의 그림들은 감각적이면서도 한눈에 알 수 있게 표현하여, 거부감 없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자신의 몸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책임감과 바른 성 가치관을 말하다!
유네스코의 국제 성교육 가이드라인은 5세부터 18세까지 단계별로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 말라는 말보다는, 임신과 출산 그리고 부모가 된다는 게 얼마나 엄중한 일인지를 가르치는 게 더욱 효과적이지요.
이 책은 성의 생물학적인 부분뿐 아니라 정서적 · 사회적 관계까지 다루었습니다. 무조건 성관계를 억제하기보다는 성에 대한 책임감과 바른 가치관을 이야기합니다. 이 책을 보며 어린이들은 자신의 몸과 마음의 변화를 이해하고 성을 아름답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게 될 겁니다.
1. 늑대 인간이 되는 줄 알았어! - 음모
2. 체육 시간이 제일 싫어! - 유방
3. 목에서 쇳소리가 나요 - 변성기
4. 고래를 잡았다고? - 포경 수술
5. 엄마가 준 어마어마한 선물 - 생리
6. 남자와 여자는 똑같아 - 양성평등
7. 동생아, 들리니? - 태교
8. 아름다운 사랑 - 성관계
9. 모든 생명은 소중해! - 낙태와 유산 그리고 피임
10. 나에게 관심이 없니? - 이성 교제
11. 자꾸 보고 싶어요 - 음란물
12. 궁금이의 떳떳한 고자질 - 자위행위
13. 우정일까? 사랑일까? - 동성애
14. 나를 지켜요 - 성폭력 예방법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성 이야기

궁금한 것들아!
내 몸이 변했어
성장, 이런 거니?
성(性)에 관한 고찰

게 물렀거라! 가마꾼 납신다
이영란 글, 김혜란 그림
하늘은 왜 파랗죠?
이영란 글, 노기동 그림
내 작은 몸속 커다란 세계
이영란 글, 정일문 그림

별난 박물관 별난 이야기
허완·김재곤 지음, 강효숙 그림
우리 문화 퀴즈 탐험
김수영 지음, 강효숙 그림
아빠, 경제가 뭐예요?
정남구 지음, 강효숙 그림

훌륭한 이웃
엘렌 라세르 글, 질 보노토 그림, 엄혜숙 옮김
어린이를 위한 한국 미술사
박영수 글, 강효숙 그림
나는 좀 다른 유령
히도 반 헤네흐텐 글·그림, 김현숙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