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 : 동화로 보는 착한 소비의 모든 것!

한화주 글, 박선하 그림 | 팜파스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3월 15일 | 페이지 : 148쪽 | 크기 : 16.8 x 23.4cm
ISBN_13 : 979-11-7026-076-9 | KDC : 3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6학년 사회 1학기 06월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1.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
6학년 사회 1학기 07월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4. 지역 개발과 합리적 의사 결정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소비’란 중요한 경제관념입니다.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생활 곳곳에 자리한 경제관념과 소비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또래 친구인 주인공의 시선을 따라가며 자연스레 사회 활동과 경제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더 나아가 친환경 농산물, 동네 가게와 지역 경제, 대량생산과 동물복지, 저가상품과 공정상품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현명한 소비 생활에 대해 생각거리를 던져 줍니다.
한화주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으며,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인물로 읽는 한국사 - 근현대』『사회랑 놀자 - 욕심쟁이 영감이 웬일이래』『코칭 동화 - 이것은 무엇일까요?』 등이 있습니다.
박선하
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하고 만화와 캐릭터, 동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린이 친구들에게 재미있는 상상력을 선사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오늘도 즐겁게 그립니다. 그린 책으로는 『임신 출산 육아 백과: 엄마, 나는 성장하고 있어요 』『다문화 친구들, 울끈불끈 사춘기가 되다!』 등이 있습니다.
대형마트와 동네 가게는 왜 항상 서로 으르렁댈까?
비싸고 예쁘지도 않은 친환경 채소가 우리에게 어떤 점이 좋은 걸까?
싸고 다양한 제품을 여러 개 사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러 물건을 가지는 것이 과연 나쁜 걸까?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핵심 키워드가 된 ‘소비’. 어린이 친구들이 세상의 이치와 경제관념을 배우고, 생활 곳곳에 자리한 금융 지식을 배우는 데도 ‘소비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물건이 만들어지는 과정, 돈이 흘러가는 과정, 그리고 내 소비와 세상이 연결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그동안 깨끗이 포장된 완제품을 구입할 때는 몰랐던 불편한 진실이 어린이 생활 곳곳에 자리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는 어린이 친구들에게 소비를 통해 사회 활동과 경제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현명한 소비 생활에 대해 생각거리를 던져 주는 동화책이다. 왜 싼 제품을 사면 지구 건너, 혹은 이웃 나라의 아이들이 더 고생하게 되는지, 왜 동네 가게 주인아저씨의 걱정이 대형마트와 관련이 있는지, 어린이 친구 눈에는 잘 이해되지 않는 소비에 관한 진실과 흐름을 들려준다. 세상은 더 연결되어 있고, 나의 작은 소비가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어린이 친구들에게 ‘소비’라는 사회 행위에 담긴 윤리성과 생각거리를 일깨워 주고 다양한 쟁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제안한다.

“물건은 싼 게 무조건 좋은 거 아니에요?”
어린이 생활 깊숙이 자리한 저가 상품과 대형 상점에 대한 불편한 진실
공정하고 윤리적인 쇼핑에 대한 흥미롭고도 실천적인 이야기!


오늘날 사람들은 매우 많은 소비를 하며 살아가. 소비로 삶의 행복을 가늠하기도 해. 소비가 늘어나면서 일어나는 문제도 많은데, 이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그 해결방법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착한 소비’야. 착한 소비를 다른 말로 ‘윤리적 소비’라고도 해. 어렵고 힘들게 사는 사람을 도와주려는 마음, 동물을 해치지 않으려는 마음,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려는 마음. 더불어 행복해지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 모두 윤리란다. 이제 책장을 넘기면 소비와 윤리가 어떻게 만나고 연결되는지를 알 수 있을 거야. 동화 한 편마다 내가 물건을 사는 행동이 세상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게 될 거야.

<들어가는 글> 중에서

환경, 지역경제, 토론, 도덕 학습까지!
‘소비’로 통하는 어린이 생활 완전정복!

이 책에서 자세히 살펴보아요!
*알고 보면 소비 세상! 생활 속 소비 행위가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려주다!
*소비 문제로 공부하는 시사 상식과 사회과학 지식!
*착한 소비 마인드를 키우기 위한 생각거리와 활동!
*팽팽한 쟁점으로 살피는 어린이 리더를 위한 토론 주제!
*사회와 도덕 사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교과목 연계 주제!


소비와 윤리가 만나면 세상은 더욱 웃게 돼!
미래를 이끄는 어린이 리더들을 위한 처음 만난 “착한 소비와 경제”
아이부터 어른, 노인까지 물건을 사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건을 사고팔면서 세상과 소통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소비’는 우리 삶에 밀접한 사회 행위가 되었다. 또한 소비에는 다양한 경제 흐름과 사람들의 욕구, 기대 같은 심리학이 반영된다. 때문에 이 ‘소비’에 대해 알아보면 다양한 사회 분야의 눈이 키워지게 된다. 이 책은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생활 곳곳에서 일어나는 ‘소비’에 대해 알아보면서, 합리적인 소비에서 더 나아가 미래를 생각하는 소비에 대한 방향성을 알려 준다.
재래시장 상인들이 대형 마켓의 입점을 막는 피켓 시위를 하는 모습, 완제품으로 접할 때는 생각하지 못한 동물들의 대량생산 과정, 광고나 홍보라고 느껴지지 않을 만큼 어린이 생활에 자연스럽게 노출된 마케팅까지. 어린이 친구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세상의 모습들을 ‘소비’라는 키워드로 살펴본다.
더욱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는 소비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게 될 것이다.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돈’이라는 소비 매개는 그 형태를 다양하게 변화시켜가고 있다. 과거에는 합리적인 소비에만 머물렀다면, 이제는 윤리적인 소비로 나아가야 할 때다.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는 미래의 주역이 되어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어린이 친구들에게 소비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고민으로 어린이 친구들의 사고력을 키워준다. 물건이 만들어지는 과정, 돈이 흘러가는 과정, 그리고 내 소비와 세상이 연결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와 경제구조를 이해한다. 그동안 깨끗이 포장된 완제품을 구입할 때는 몰랐던 불편한 진실을 통해, 현명한 소비는 무엇인지, 소비로 세상을 더 웃게 만드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역시 알게 될 것이다.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서, 이제는 윤리적인 소비로!

환경, 경제, 토론, 도덕 학습까지! ‘소비’로 통하는 어린이 생활 완전정복!
세계의 기업 경제와 소비의 흐름은 이제 ‘합리적인 소비’가 아닌 ‘윤리적인 소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패스트 패션, 대량 생산으로 인한 저가 상품으로 쏟아지듯 신상품이 나오자 그 폐해도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만큼 많아진 쓰레기 섬, 흔들리는 노동 문제와 환경 등 무분별한 소비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지자, 이에 대한 방안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이다. 지금 현재가 아닌 미래까지도 생각하는 소비가 중요하다는 구호 아래, 소비의 물결도 이제 ‘윤리적인 소비’로 나아가고 있다.
이 책은 동화를 통해 재미있고 친근하게 융합 경제개념인 ‘윤리적인 소비’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을 실생활에서 실천해나갈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경제와 사회를 읽는 눈을 키우는 데 가장 생활적인 코드인 ‘소비’를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경제, 환경은 물론 윤리도덕까지 아우르는 사회과학 지식을 쌓게 될 것이다. 무분별한 소비는 우리네 삶과 더 나아가 지구 환경에도 매우 악영향을 끼치고, 행복에 대한 의문점을 남기게 된다. 미래의 주인공으로 살아갈 어린이 친구들이 ‘착한 소비’에 관심을 갖고, 생각해봐야 할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 윤리적인 소비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은, 미래 사회의 인재가 되어 활약할 어린이 친구들이 경제와 사회를 한층 친근하게 알아볼 좋은 방편이 될 것이다.
이야기 하나. 한 씨네 채소 가게와 대형마트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관계 : 지역경제를 생각하는 착한 소비 이야기 이야기 둘. 손바닥 밭에서 일어난 일 -친환경, 유기농 농법과 작물들 : 자연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소비 이야기 이야기 셋. 옥황상제께 하소연 좀 하겠습니다! -대량 생산과 동물 복지 : 생명을 생각하는 착한 소비 이야기 이야기 넷. 짭짜래한 초콜릿과 학교 가는 길 -어린이 노동과 공정 무역 : 사람을 생각하는 착한 소비 이야기 이야기 다섯. 사라사라 사와 꼬마 무아 -패스트 패션과 유행, 과소비를 일으키는 소비 지향 세상 : 미래를 생각하는 착한 소비 이야기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사회 생활
국내도서 > 문화/지리 > 문화 일반

경제가 뭐지?
생각은 힘이 세다!

만화 명심보감
김경호 만화
파트너 구하기 대작전
박현정 글, 최정인 그림
초등 표현력 사전
기획집단 MOIM 글, 조양순 그림

떴다! 지식 탐험대 21 - 말성이가 들려주는 속속들이 민속 이야기
한화주 글, 시은경 그림
떴다! 지식 탐험대 29 - 도깨비 학교의 비밀 수업
한화주 글, 소복이 그림
내가 이기적이라고?!
한화주 지음, 김효주 그림

적금은 뭐고 펀드는 뭐야?
김경선 글, 박선하 그림
남자답게? 여자답게? 그냥 나답게 할래요!
최형미, 이향 글, 박선하 그림
생명을 위협하는 공기 쓰레기, 미세먼지 이야기
박선희 글, 박선하 그림

5분만 있다가 할게!
한현주 글, 최해영 그림
공공장소 예절, 이것만은 알아 둬!
박현숙 글, 박연옥 그림
1일 1독서의 힘
이동조, 이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