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이

이재승 글,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이이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3월 25일 | 페이지 : 124쪽 | 크기 : 18.8 x 24.4cm
ISBN_13 : 978-89-527-8203-8 | KDC : 99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2. 아는 것이 힘
4학년 국어 2학기 09월 2. 하나씩 배우며
재밌는 수학책
머릿속에 전구가 확 켜져요
2 주세요!
초등학생을 위한 ‘이야기 교과서 인물’ 시리즈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 인물들을 다루며 역사 자료를 바탕으로 인물 탐구를 합니다. 인물의 업적보다는 배워야 할 점을 소개한 구성으로 스스로 본받을 점을 깨달아 올바른 가치관을 세울 수 있습니다. 유적 정보와 가상 인터뷰를 통해 인물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으며 오늘날의 아이들이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본받고 따를 수 있는 위대한 학자, 이이를 지금 만나 보세요.
이재승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및 대구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를 역임하였습니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 『국어 교육의 원리와 방법』『국어과 창의성 증진 방안』『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초등국어교육의 이해』『초등 국어 수업 방법』등이 있습니다.
신슬기
1984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꼭두 일러스트 교육원에서 그림책을 공부했고, 현재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박완서 선생님의 작품을 읽으며 자라 그림책 『엄마 아빠 기다리신다』 그림을 그렸습니다.
오늘날 어린이들이 본받고
따를 수 있는 위대한 학자,
이이를 지금 만나 보세요!


시공주니어에서 초등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인물 시리즈, '이야기 교과서 인물'이 출간되었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기획·집필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이재승 교수가 기획하고, 현직 초등 교사들이 직접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물 이야기를 선보인다. 오늘날의 아이들 곁에서 살아 숨 쉬며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인물 이야기를 만들자는 취지 아래,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인물의 삶을 객관적이면서도 감동을 주는 이야기로 소개한 시리즈이다.

'이야기 교과서 인물' 시리즈의 특징

1.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 인물과의 만남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 중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귀감이 되는 인물들을 선정하여 소개하였다. 교과서 속에서는 짧게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게 소개하여, 학교 공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2. 역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 인물 탐구
상상으로 꾸며 낸 이야기가 아니라 객관적인 역사 자료에 근거하여 인물을 사실적으로 조명하였다. 또한 ‘역사 한 고개’라는 코너를 두어 인물과 관련된 역사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였다. 교과 공부, 특히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초등 국어 교과서 책임자 이재승 교수와 현직 초등 교사의 기획·집필
현재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기획, 집필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이재승 교수 및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기획하였으며, 직접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교과서를 만들고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사람들의 손에서 나온 책인 만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것은 물론,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4. 인물의 업적보다는 배워야 할 점을 소개한 구성
화려한 업적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그 인물이 가진 성품을 보여 주는 일화를 통해서 오늘날의 아이들이 배워야 할 점 위주로 글을 구성하였다. 아이들이 인물을 자신과는 동떨어진 위대한 사람으로만 인식하지 않고, 인물들의 삶을 온전히 느끼며 본받을 점을 스스로 깨달아 삶의 진정한 방향을 찾고 올바른 가치관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5. 인물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유적 정보와 가상 인터뷰
책의 도입 부분에는 인물과 관련된 유적지를 찾아가는 코너를 두어, 인물과 관련된 유적을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 학습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인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하였다. 또한 인물과의 가상 인터뷰를 통해 미처 전하지 못한 인물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오늘날의 아이들이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이
오천 원권 지폐에서 만나는 인물, 이이. 뛰어난 학자이자 정치가였던 이이는 과연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떤 삶을 살았을까?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이』 편에서는 나라와 백성을 위했던 정치가로서의 삶, 뛰어난 학자로서 남긴 학문 세계, 공명정대하게 사람을 대했던 마음 등 이이가 우리에게 남겨 준 올바른 삶과 공부의 자세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올바른 공부의 자세를 가졌던 위대한 학자, 이이

이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중 한 사람으로, 과거에서 아홉 번 장원 급제를 하여 ‘구도장원공’이라 불렸던 천재이다. 그러나 이이가 단지 천재였기 때문에 훌륭한 학자가 되었던 것은 아니다. 이이는 스스로 공부에 대한 뜻을 세우고 평생 열심히 공부를 하였다. 조선 시대 대부분의 양반들이 공부를 하는 이유는 과거 시험을 보고 관리가 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이는 자신의 출세와 욕심을 위해서가 아니라 올바른 사람, 즉 ‘성인’이 되기 위해 공부를 하였다. 세상을 이롭게 하는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 공부를 한다는 공부의 방향을 세운 것이다. 이이는 20세 때 스스로 다짐하는 글이란 뜻의 ‘자경문’을 짓고, 이를 인생을 살아가는 지침으로 삼았다. 자경문에는 혼자 있을 때의 행동, 공부를 하는 이유와 자세 등이 담겨 있으며, 이이는 이를 평생 실천했다. 이렇듯 공부에 대한 바른 신념과 자세를 갖고 평생 공부에 임했기에, 이이가 오늘날까지 뛰어난 학자로 기억되고 있는 것이다. 이이의 공부하는 마음가짐과 자세는 오늘날의 아이들에게도 귀감이 될 것이다.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공명정대한 마음
이이가 살았던 당시의 조선은 당쟁이 극심했다. 조정의 관료들은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 서로 비방하면서 세력 다툼을 하는 데 여념이 없었다. 이러한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 이이는 서로 화합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어느 한쪽 편에 서지 않으니 양쪽 사람들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이이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관리를 뽑을 때에도 파벌에 관계없이 공정하게 사람을 뽑고, 모든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하려고 노력하였다. 친구를 사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다. 이이의 친구였던 송익필은 아버지가 노비이며 서자 출신이었다. 모두가 집안과 배경을 보며 송익필을 멀리할 때, 이이는 그의 학문과 인품을 보고 친구로 사귀며 진심으로 대했다. 이이는 나랏일을 할 때나 개인적인 사귐에 있어서 모두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공명정대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었다.

진정으로 나라와 백성을 생각하다
이이는 오직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산 정치가이기도 하다. 이이는 나라의 발전을 위해 개혁해야 할 내용을 담은 『동호문답』을 지어 임금에게 올리고, 옳지 않다고 생각한 일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상소를 올려 바로잡도록 했다. 임금의 미움을 사 큰 화를 당할 수도 있는 내용이었지만 결코 그런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옳지 않다고 생각한 한 가지 일에 대해 마흔한 번이나 상소를 올려 바로잡았을 정도이다. 이이가 특히 걱정했던 것은 바로 나라를 지키는 일, 국방에 관한 것이었다. 이이는 많은 수의 군사를 양성하여 외적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안타깝게도 이이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후에 임진왜란에서 왜군에게 무참히 당할 수밖에 없었지만 말이다. 이이는 세상을 떠나는 순간까지도 나랏일을 걱정하며 눈을 감았을 정도로 진정 나라와 백성을 생각한 사람이었다.

이이와 관련된 역사 정보
‘역사 한 고개’ 코너에서는 이이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 정보를 소개하여 이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역사 상식도 얻을 수 있다. 이이의 어머니 ‘신사임당’의 삶과 예술 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당쟁에서 비롯된 조선의 사화에 대해 살펴보며, 조선 시대 통치 이념과 학문에 큰 영향을 끼친 중국의 사상가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등 다양한 역사 정보를 전해 준다.

오죽헌에서 만나는 이이의 흔적
강릉 오죽헌은 신사임당과 이이의 흔적을 모두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신사임당의 친정이었던 오죽헌 몽룡실에서 이이가 태어났으며, 이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강릉 오죽헌을 소개하면서 상상 속의 이이와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이이를 만나 보는 이야기는 이이에 대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체험 학습 정보도 함께 전해 준다.
1장 효심, 하늘을 움직이다. 2장 공부를 하는 이유를 묻다. 3장 사람을 만나 배운다 4장 매일 자신을 되돌아보라 5장 친구, 내 소중한 친구 6장 어찌 잘못을 보고 고치려 하지 않으십니까? 7장 한쪽만 보려고 하지 마라 8장 사람을 차별하지 마라 9장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10장 끝까지 책임을 다하다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위인 일반

생각이 커지는 책
나도 이런 사람이 될래

한 권으로 보는 그림 국어 백과
이영민 글, 이병용 그림, 이재승 감수
세종 대왕
이재승, 이희철, 우종민 글, 이고은 그림
장영실
이재승, 김대조 글, 권재준 그림

엄마 아빠 기다리신다
박완서 글, 신슬기 그림
몸무게는 설탕 두 숟갈
임복순 동시집, 신슬기 그림
광개토 대왕
이재승, 김동훈 글, 신슬기 그림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샌닥 그림·글, 강무홍 옮김
곰 사냥을 떠나자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알록달록 동물원
로이스 엘러트 그림·글, 문정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