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마을 리포트 4

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

양희경 글, 소복이 그림 | 한겨레아이들
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6월 30일 | 페이지 : 152쪽 | 크기 : 19.5 x 25cm
ISBN_13 : 978-89-8431-992-9 | KDC : 95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민화의 쓰임과 의미
얽힌 옛이야기와 깃든 역사도 만나요
소원을 담은 그림, 민
지구 마을의 이웃을 이해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지구마을 리포트’ 시리즈의 네 번째 책입니다. 지구 반대편 우리에게는 멀고 낯선 대륙 중남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알려진 고대 문명의 신비한 이야기를 넘어서 중남미의 역사, 기후, 지형, 음식, 사회문화, 경제, 환경 등 일곱 가지의 이야기를 그곳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올림픽 뿐 아니라 여러 가지 교류로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는 중남미의 현실적인 모습을 만나다보면 세계의 다양성과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오랜 역사를 품고 살아가는 그곳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멋지고 신비한 중남미의 나라로 떠나보아요.
양희경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서 지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와 우리나라 곳곳을 누비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지리교사들, 남미와 만나다』『영화속 지형이야기』『서울 스토리』 등을 공동으로 썼습니다.
소복이
대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했으며, 지금은 만화가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길거리를 걸으며 깊이 생각에 빠집니다. 월간지 『고래가 그랬어』에 「우리 집은 너무 커」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아빠, 게임할 땐 왜 시간이 빨리 가?』『시간이 좀 걸리는 두 번째 비법』『우주의 정신과 삶의 의미』가 있습니다.
뜨거운 태양 아래 꿈틀거리는 꿈과 열정
내일을 위해 달리는 땅, 중남미의 매력 속으로!

‘지구마을 리포트’ 시리즈 4권《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가 출간되었다. ‘지구마을 리포트’는 편견과 오해에서 벗어나 지구마을의 이웃들을 이해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시리즈다. 앞으로 일본, 유럽, 중동 등 다양한 지역의 이야기를 차례로 펴낼 계획이다. 그동안 첫 권《아프리카 국경버스》를 시작으로《여름이 엄마의 生生 중국 리포트》《처음 만나는 미국》으로 이웃나라와 낯선 대륙의 이모저모를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
신간《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는 전국지리교사 모임 ‘지평’의 회원으로《지리 교사들, 남미와 만나다》《서울 스토리》《영화 속 지형 이야기》 등을 공동으로 집필한 양희경 작가의 첫 어린이 책으로, 역사, 기후와 지형, 음식, 사회, 문화, 경제, 환경 총 일곱 장에 걸친 이야기와 정보 페이지를 통해 중남미 지역을 깊이 있게 살펴본다. 중남미 지역은 우리나라와 최근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우리에게는 멀고 낯선 대륙이기도 하다.《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는 그곳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보여 주며, 총 일곱 장에 걸친 주제를 통해 낯선 대륙 중남미에 대해 알려주고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내일을 위해 달리는 대륙, 중남미
황금의 나라 잉카 제국, 신비로운 아마존 강, 축구와 카니발 등 중남미 대륙을 생각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들이다. 《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는 이런 단편적인 사실들에서 벗어나 실제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삶을 통해 중남미 대륙의 오늘을 보여 주고 있다. 안데스 산맥에서 전통 문화를 간직하며 살아가는 페르난도 가족, 축구로 새로운 삶을 꿈꾸는 세자르 형제, 요리사가 되고 싶은 이자벨, 탱고 무용수인 세실리아 가족의 삶, 아빠처럼 아마존 환경 경찰이 되기를 꿈꾸는 마르코 등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중남미 대륙의 여러 나라에서 사는 평범한 어린이들이다. 낯선 환경과 문화를 가졌지만, 꿈을 위해 노력하고 소박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모습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처럼《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는 우리와는 삶의 조건을 가졌지만 비슷한 삶의 모습을 보여 주며 낯선 나라들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또한 정보 페이지에서는 일곱 개의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을 풀어내며 중남미 대륙의 다양한 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난과 재해가 많은 자연 환경을 역으로 이용하여 농업과 관광업을 발전시키고, 부정부패와 빈부 격차의 짙은 그늘 속에서도 내일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으며, 길었던 식민 지배 역사 속에서도 고유의 문화를 간직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오늘날 중남미 대륙이 처한 현실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중남미 대륙 주요 나라가 교류한 지 50년이 넘었다고 한다.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비해 아직 중남미 대륙은 우리에게 낯설고 이국적인 느낌이 강하고, 특히 고대 문화나 아마존 강 등을 빼면 어린이들을 위해 소개하는 책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나라와 중남미 대륙의 교류 범위가 확대되면서 더욱 가까워지고 있는 오늘날, 《올라! 태양의 땅 중남미》는 중남미 대륙의 이모저모를 고루 살펴보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1. 우리는 거대 제국의 후예 * 중남미 지역의 역사
2. 빨간 커피 열매 * 중남미 지역의 기후와 지형
3. 맵고 또 다양한 요리 * 중남미 지역의 음식
4. 인생의 희망, 축구 * 중남미 지역의 사회
5. 아픔을 담은 춤, 탱고와 삼바 * 중남미 지역의 사회
6. 팜파스를 달리는 가우초 * 중남미 지역의 경제
7. 아마존 강의 분홍 돌고래 * 중남미 지역의 사회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서양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세계 문화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인문 지리 > 다른 나라
국내도서 > 문화/지리 > 문화 답사

세상에 대한 이해

아빠, 게임할 땐 왜 시간이 빨리 가?
이남석 글, 소복이 그림
빗물의 비밀
한무영 글, 소복이 그림
4·19혁명
윤석연 글, 소복이 그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

조선의 여걸 박씨부인
정출헌 글, 조혜란 그림
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1 - 신화편(1~5권)
송언 외 지음, 이웅기 외 그림, 신동흔·정출헌 공동기획 및 구성
이순신을 만든 사람들
고진숙 글, 최병대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