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새싹 39

달려라 왼발자전거

로리 앤 톰슨 글, 션 퀄스 그림, 길상효 옮김 | 씨드북
달려라 왼발자전거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8월 31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22.8 x 28.5cm
ISBN_13 : 979-11-85751-95-5 | KDC : 84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바른 생활 1학기 05월 5. 함께 사는 우리
수상&선정
2015 <주니어 라이브러리 길드> 선정 도서
2015 시카고 공공 도서관 ‘베스트 도서’
2015.1 미국 아마존 에디터 선정 ‘이 달의 베스트 도서’
More
천진난만 어린이
사랑 가득한 선생님에 대한 기억
선생님, 기억하세요?
장애가 있지만 포기 하지 않았던 임마누엘의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입니다. 임마누엘은 태어날 때부터 한 쪽 다리가 짧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과 다름없이 학교에 가고, 축구도 하였지요. 아픈 엄마를 대신해 생계를 책임지고, 자신이 해낼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왼발로만 자전거를 타고 640킬로미터를 완주하였지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고 결국은 해낸 임마누엘의 이야기가 잔잔한 감동을 줍니다.
로리 앤 톰슨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청소년들의 길잡이라 불리는 『변화에 앞장서라: 큰일에 시동 거는 법(BE A CHANGEMAKER: HOW TO START SOMETHING THAT MATTERS)』을 쓴 작가입니다. 이 책 『달려라 왼발 자전거(EMMANUEL’S DREAM)』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 또한 정의 사회 구현을 앞당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는 깨달음 뒤에 쓴 첫 그림책입니다.
션 퀄스
영화감독 스파이크 리가 쓴 『세상을 바꾸는 거대한 발걸음(GIANT STEPS TO CHANGE THE WORLD)』 랭스턴 휴즈 작가의 『자장가(LULLABY)』 및 여러 그림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캐럴 보스턴 웨더포드의 『재즈 거장 존이 탄생하기까지(BEFORE JOHN WAS A JAZZ GIANT)』에 그린 그림으로 코레타 스콧 킹 일러스트상을 수상했습니다.
길상효
세라믹공학과 영화학을 전공. 드라마 작가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는 글쓰기 지도를 겸하며 어린이 책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아톰과 친구가 될래?』, 『작게 작게 잘라 봐!』, 『외계인이 찾아왔어!』, 『콩콩이의 장보기』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아웃 게임』등이 있습니다.
“나를 봐요, 나는 장애인이에요!”
한쪽 다리만으로 가나를 자전거 횡단하며 ‘불구란 불가능을 뜻하지 않는다’를 몸소 보여 준 임마누엘 오포수 예보아의 우여곡절 많은 인생을 따뜻하고 담백하게 그려낸 그림책으로, 장애를 가졌거나 사회 약자에 속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예술적으로 그린 작품에 미국도서관협회가 수상하는 ‘2016 슈나이더 패밀리상’ 외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했다.

세상을 바꾼 임마누엘의 왼발자전거

“세상 어디에도 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모두들 최선을 다할 뿐이죠.”
_ 임마누엘 오포수 예보아

장애는 신의 저주라고 여기던 아프리카 서쪽 나라 가나에서 한쪽 다리만 가진 아이가 태어납니다. 그의 어머니는 주변의 손가락질 속에서도 그에게 ‘신이 함께 한다’는 임마누엘이라는 지어 주지요. 그리고 ‘장애인이 배워서 뭐하냐’는 주위에 시선에도 불구하고 한발로 콩콩 뛰어 학교에 다닐 수 있었어요. 물론 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욕을 먹거나 장애인은 구걸해 돈을 벌어야 한다는 사회적 편견에 부딪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마누엘은 한쪽 다리로 가나 대륙 자전거 횡단에 성공하며 장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고, 마침내 한 사람의 힘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임마누엘의 이러한 삶은 영화화되어 많은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주었을 뿐만 아니라 가나 장애인 권익 운동을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장애를 다루고 있긴 하지만 임마누엘의 불우한 유년시절을 강조하며 동정에 호소하거나 임마누엘이 세상에서 가장 대단한 인물이라는 등의 과한 포장이 없이 담백한 문장과 따뜻한 색감의 그림으로 그려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책을 장애에 대한 편견이나 거부감을 덜어내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임마누엘 오포수 예보아라는 실제 인물을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포기를 모르는 주인공의 생생한 이야기가 감각적인 그림을 통해 표현되므로, 책장을 덮고 나면 장애나 편견, 꿈과 희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고, 한 사람의 힘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깊은 울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동화 작가 미란다 폴이 자신의 그림책 『비닐봉지 하나가』를 통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임마누엘 오포수 예보아(Emmanuel Ofosu Yeboah)
가나의 스포츠 영웅인 임마누엘 오포수 예보아는 오른쪽 다리에 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한쪽 발만으로 가나를 자전거 횡단하며 전 세계인에게 감동과 희망을 준 인물로, 오프라 윈프리의 내레이션으로 감동을 더한 영화 「임마누엘의 선물」(국내 미개봉)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졌습니다.
홈페이지: www.emmanuelsdream.org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따뜻한 책
더불어 살아요
우린 다르지 않아요

시간 상자
데이비드 위즈너 지음
재고 세고!
박남일 글, 문동호 그림
들꽃 아이
임길택 글, 김동성 그림

산딸기 크림봉봉
에밀리 젠킨스 글, 소피 블래콜 그림, 길상효 옮김
…아나톨의 작은 냄비
이자벨 까리에 글, 권지현 옮김
어느 날 길에서 작은 선을 주웠어요
세르쥬 블로크 지음, 권지현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