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의 신나는 과학

과학자와 떠나는 마다가스카르 여행

이정모 글, 안경자 그림 | 찰리북
과학자와 떠나는 마다가스카르 여행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9월 23일 | 페이지 : 108쪽 | 크기 : 19 x 25cm
ISBN_13 : 978-89-94368-53-5 | KDC : 4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원전은 아이들의 미래 문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원자력을 다루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
자력
서울시립과학관 이정모 관장님과 함께 떠나는 아프리카의 생태여행기입니다. 아프리카에 속한 섬나라인 마다가스카르를 다녀온 뒤 보고 들은 그곳의 자연과 그곳에서 살아가는 동물과 식물, 사람들의 생활을 흥미롭게 전하고 있습니다. 여우원숭이와 카멜레온을 포함해 신기하고 진귀한 동식물을 만나는 재미는 물론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진 마다가스카르 사람들의 문화를 즐기며 아프리카가 간직하고 있는 생태계와 사람들의 삶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정모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화학을 전공했습니다. 독일 본 대학교 화학과 박사 과정에서 ‘곤충과 식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지금은 서울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강연 등을 통해 어린이들을 직접 만나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달력과 권력』『바이블 사이언스』등이 있습니다.『색깔들의 숨은 이야기』『소중한 우리 몸 이야기』등을 번역하였으며 과학과 관련한 책을 쓰는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안경자
1965년 충청북도 청원에서 태어났습니다. 덕성여대에서 서양화를 공부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그림을 가르쳤으며, 지금은 식물 세밀화와 생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보리 아기그림책』『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풀 도감』(공저) 『애벌레가 들려주는 나비 이야기』『자연에서 소리로 배우는 훈민정음 ㄱㄴㄷ』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검은여우원숭이 마키, 뒤집힌 오리온자리, 춤추는 소…
서울시립과학관 이정모 관장님과 함께하는
아프리카 생태 여행

낯선 세상과 친해지는 색다른 경험,
과학자와 떠나는 아프리카 생태 여행
과학 이야기를 즐겁게 들려주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 관장님. 이번에 어린이들에게 ‘아프리카 생태 여행’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마다가스카르를 다녀온 뒤,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생물학 이야기와 더불어 과학자가 마다가스카르의 자연, 사람 들을 만나고 무엇을 배웠는지, 자연 파괴와 생물 멸종이 얼마나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통계나 수치가 아니라 실제로 경험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관장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남반구의 섬나라도 우리와 깊이 이어져 있음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도 유전자로 보면 세계 모든 나라의 사람은 99.9%가 같습니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살아가는 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은 이웃과 형제입니다. 70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사람의 조상이 생겨났고, 호모 사피엔스도 20만 년 전에 아프리카에서 생겨나 10만 년 전에 세계 곳곳으로 이동해서 살게 되었다는 과학적인 사실로도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지만, 현재 마다가스카르 사람들의 생활을 살펴보면 그 사람들이 우리와 그리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현재 같은 땅(지구)을 공유하며 함께 사는 이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이를 존중하기: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다양성
최근 조사에 따르면, 초.중등 교과서 속 등장인물의 남녀 비율도 균형을 이루었고, 소수자에 대한 다양성 인정의 필요성도 담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프리카나 이슬람권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부정적 표현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bit.ly/2b19B3h)
자연계에서 다양성은 그 자체로 생명력입니다. 과학자와 마다가스카르로 여행을 떠나 처음 만난 여우원숭이와 카멜레온, 향수의 원료가 되는 일랑일랑 꽃 등의 동식물이 신기하고 흥미롭습니다. 한편, 벼농사를 짓고 소를 가축으로 기르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우리의 삶과 전혀 다르지 않아 그것도 신기합니다.
개성을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문화와 지속 가능한 생태계는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해서는 동물도 식물도 그리고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와 삶도 지켜져야 합니다. 이 책 『과학자와 떠나는 마다가스카르 여행』은 지속 가능한 생태계와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 줄 것입니다.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국내도서 > 과학 > 과학 산책
국내도서 > 과학 > 동물

내 곁의 생명들
과학자를 꿈꿀 때

청소년을 위한 교양
박종대, 이정모 옮김, 마르틴 침머만 엮음
식물은 떡잎부터 다르다고요?!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이정모 감수
자전거로 달에 가서 해바라기 심는 법
모디캐이 저스타인 글·그림, 이정모 옮김

색깔이 궁금해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바람하늘지기 기획
곤충 기차를 타요
바람하늘지기 기획,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훈민정음 ㄱㄴㄷ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난 등딱지가 싫어!
요시자와 게이코 글·그림, 김난주 옮김
룰루랄라~ 내 방 치우기
쓰가네 지카코 글‧그림, 최윤영 옮김, 스즈키 나오코 도움말
어느 날 미란다에게 생긴 일
레베카 스테드 지음, 최지현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