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탐정 119

방귀 탐정 대 카본 박사

이하 글, 윤유리 그림 | 주니어김영사
방귀 탐정 대 카본 박사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11월 07일 | 페이지 : 144쪽 | 크기 : 18 x 24cm
ISBN_13 : 978-89-349-9352-0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과학 2학기 공통
5학년 과학 1학기 03월 1. 지구와 달
세대 간의 소통
친구와 놀고 싶은 간절함, 신나는 판타지
민율이와 특별한 친구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발자국을 쫓아 카본 박사를 찾는 추리 동화입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느끼고, 자연 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중간에 편지를 이용해 지구의 환경 파괴 상황을 소개하고, 과학 정보를 물음과 답 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이하
어릴 때부터 도서관의 낡은 책 속에는 다른 세계로 가는 문이 있을 거라 굳게 믿었습니다. 책을 많이 읽다 보니 작가가 되었고, 지금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2005년 시 「전화 결혼식」으로 실천문학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시집 『내 속에 숨어 사는 것들』 청소년 소설 『기억을 파는 가게』『괴물 사냥꾼』『타임슬립 1932』 청소년 교양서 『경제 카페에서 읽은 시』 등이 있습니다.
윤유리
동양화를 전공했으며, 7년간 편집 디자인을 했습니다.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철새탐조대 캐릭터 공모전 최우수상, 천재교육 캐릭터 공모전 특전을 수상했으면 주요 작품으로 창작 동화『집 잃은 가시고기』『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장님과 코끼리』『강아지가 그랬어요』『늘 이런 식이야』등이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발자국을 찾고 그 발생 원인을 알며 대처 방법을 알려 주는 초등 중학년 학습 동화이다. 두 인격을 가진 카본(탄소) 박사와 방귀 잘 뀌는 박나무 탐정이 쫓고 쫓기는 추격적인 재미있게 펼쳐지는데, 마지막 법정 이야기에서는 환경오염의 진짜 범인이 누구인지를 알려 준다.

전 세계가 고민해야 할 단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환경 문제이다. 요즘 지구촌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다양한 이상 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인도에서는 폭염으로 수백 명의 사람들이 죽었으며 올해 우리나라도 여름 내내 살인적인 더위를 겪었다. 그뿐이 아니다. 빙하가 녹아서 투발루, 몰디브 등 여러 섬이 잠기고 있고 미국의 몇 기업들은 화성에서의 삶을 개척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렇게 환경 재앙을 일으키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바로 이산화탄소이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연료, 물건, 식품 등 모든 것이 생겨날 때부터 버려질 때까지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탄소 발자국 (carbon footprint)이라고 한다.

가장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어린이 탐정단!
이번에 주니어김영사에서 출간된 『과학 탐정 119 방귀 탐정 대 카본 박사』는 탄소와 탄소 발자국을 가상의 인물로 설정하여 아이들이 직접 탐정단을 조직하고 탄소 발자국을 잡는 과정을 재미있게 그렸다. 지킬과 하이드처럼 이중성을 가진 탄소는 이산화탄소(탄소 발자국)로 변한 것을 괴로워하며 나무와 보람이에게 자신이 지구를 망가뜨리기 전에 잡아 달라고 부탁한다. 나무는 이연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탄소 발자국을 추적하는데 그 과정에서 탄소 발자국이 생기는 이유를 알게 된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일상 생할 속에 숨어 있다.
가까운 거리 걸어가기, 물 아끼기, 필요 없는 물건 사지 않기, 플러그 뽑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등 간단한 생활 수칙을 지킴으로써 어떻게 환경을 지키는지 알려 준다. 각 나라 아이들이 보낸 편지를 통해서는 여러 나라의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알 수 있다.
살아 있는 생생한 캐릭터, 다양한 환경 자료들, 흡입력 있는 이야기를 가진 『과학 탐정 119 방귀 탐정 대 카본 박사』. 이 책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교과서 속 과학 지식과 더불어 시급한 환경 문제를 일깨워 주는 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내년엔 출간될 2편은 잦은 지진의 원인과 그와 관련된 과학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다.
첫 번째 미션 탐정 사무소를 세워라!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면?
몰디브 소녀에게서 온 편지

두 번째 미션 탄소 발자국을 찾아라!
탄소는 고체, 아니면 기체?
투발루 소년에게서 온 편지
제주도 용머리 해안 소녀에게서 온 편지

세 번째 미션 탄소 발자국을 쫓아라!
식탁 위의 탄소 발자국
미국의 소고기 공장에서 온 편지

네 번째 미션 탄소 발자국을 찾아라!
소나무를 얼마나 심어야 할까?
카본 박사의 방문 예고장

다섯 번째 미션 탄소 발자국을 재판하라!
이산화탄소가 순환한다고?
나무의 편지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 환경 지킴이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궁금한 것들아!
빌려 쓰는 지구
과학자를 꿈꿀 때

황금 열쇠의 비밀
앤드루 클레먼츠 글, 이원경 옮김
열네 번째 금붕어
제니퍼 L. 홀름 글, 최지현 옮김
식량 불평등
박병상 글, 권문희 그림

둥글둥글 지구촌 신화 이야기
김춘옥 글, 윤유리 그림
두근두근 1학년을 부탁해 - 입학 준비
이서윤 글, 윤유리 그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루이스 캐럴 원작, 이비단 편자, 윤유리 그림, 박우현 감수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 김경연 옮김
안나와 떠나는 미술관 여행
비외른 소르틀란 지음, 라르스 엘링 그림
우리 수학놀이하자! (1.2 학년)
유혜자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