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양성평등 이야기

여자와 남자를 배우는 책

신현경 글, 이갑규 그림 | 해와나무
여자와 남자를 배우는 책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12월 30일 | 페이지 : 64쪽 | 크기 : 21 x 26cm
ISBN_13 : 978-89-6268-150-5 | KDC : 3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여자와 남자의 신체 차이를 알기 쉽게 전하며, 일상생활에서 쉽게 얘기하는 남녀를 차별하는 말에 대해서도 짚어 봅니다. 장래 희망을 그리는 시간에 가수가 된 자기 모습을 그린 퐁이. 그런데 퐁이의 그림에 누군가 낙서를 해 놓았습니다. 낙서의 내용을 보니 남자 아이일거라는 퐁이의 생각에 반 남자아이들은 오히려 성차별이라고 맞섭니다. 정말 그런 걸까요? 책을 통해 평소 생활에서 남녀를 차별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았는지 되짚어 보고, 양성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 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
신현경
오랫동안 어린이 잡지에 글을 쓰다가 ‘KB 창작 동화제’에서 처음 상을 받았고, 이후 청소년 소설로 ‘창비 어린이 신인 문학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박제가는 똥도 궁리해』『숨바꼭질 전시장』들이 있습니다.
이갑규
오랫동안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유쾌하고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그림책을 만들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줌싸개』, 『누가 벽에 낙서한 거야?』들에 그림을 그렸으며, 『진짜 코 파는 이야기』는 작가가 직접 쓰고 그린 첫 책입니다.
여자답게! 남자답게! 이런 말은 틀렸어!
여자와 남자는 몸이 다를 뿐
성별로 차별해서는 안 돼!

여자이기 때문에, 남자이기 때문에 하는 행동이 따로 있을까요?
퐁이는 장래 희망을 그리는 시간에 가수가 된 자기 모습을 그렸어요. 그런데 다음 날 학교에 와 보니, 누가 가슴 부분에 징그러운 낙서를 해 놨지 뭐예요. 보나마나 남자애 짓이 분명해요. 여자가 이런 못된 장난을 칠 리 없으니까요. 퐁이는 너무 창피하고 화가 나 꼭 범인을 찾아 혼내 주겠다고 결심했지요. 우선 의심 가는 남자아이 여섯 명을 범인 후보로 정하고 수사에 들어갔어요. 그런데 반 남자애들이 발끈하네요. 남자만 의심하는 건 남자 차별이라고요. 정말 그런 걸까요?

다양성이 존중되는 평등한 세상을 위한 양성평등 이야기
요즘 페미니즘이 주요한 화두가 되고 있어요. 사람들은 여자라는 이유로 겪어 온 불합리한 차별에 대해 밝히며, 성에 따른 차별 없이 개인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평등한 사회가 돼야 한다고 주장해요. 남녀평등의 문제는 어른들 세계의 일 같지만 남녀 차별은 초등학교 교실에서도 흔하게 일어나요.
혹시 남자라는 이유로 ‘남자는 울면 안 돼.’ ‘남자는 씩씩해야지.’ ‘남자는 목소리가 작으면 안 돼.’와 같은 말을 들어 본 적 있나요? 여자라는 이유로 ‘여자가 얌전해야지.’ ‘여자가 지저분하게 다 흘리고 먹어?’ ‘여자가 왜 이렇게 목소리가 커?’와 같은 말을 들어 본 적 있나요?
여자와 남자는 몸은 다르지만 그것은 ‘차이’일뿐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고, 우열을 나누는 기준이 될 수 없어요. 개개인의 생각과 행동, 감정이 제각각 다른 건 개성에서 비롯된 것이지 성별 때문이 아니지요. 이 책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양성평등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여자와 남자의 신체 차이를 알기 쉽게 전하며, 우리가 흔히 내뱉는 남녀를 차별하는 말에 대해서도 짚고 있지요. 책을 통해 평소 생활에서 남녀를 차별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았는지 되짚어 보고, 친구들과 양성평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인권
국내도서 > 과학 > 성 이야기

나는 소중해!
생각이 커지는 책
성(性) 이야기

쓰레기에서 레를 빼면 쓰기
신현경 글, 이희은 그림
급식 먹고 슈퍼스타
신현경 글, 김고은 그림
백만원을 구하려면 돈이 필요해!
신현경 글, 김규택 그림

장갑나무
윤여림 글, 이갑규 그림
여우비빔밥
김주현 글, 이갑규 그림
축구치 하람이, 나이쓰!
윤여림 글, 이갑규 그림

새로운 세계를 찾아 떠나는 실크로드 여행
로리 크렙스 글, 헬렌 칸 그림, 김영선 옮김
달구지랑 횃불이랑 옛날의 교통 통신
햇살과나무꾼 글, 김이솔 그림
노란 별
카르멘 애그라 디디 글, 헨리 쇠렌센 그림, 이수영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