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콩 저학년 7

달리기 왕

이승민 글, 최정인 그림 | 책과콩나무
달리기 왕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3월 10일 | 페이지 : 64쪽 | 크기 : 19 x 25cm
ISBN_13 : 979-11-86490-50-1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인간들에게 버림받고 동물들과도 어울리지 못하고 외롭게 살아가는 작은 개 또또의 이야기입니다. 또또는 가정에서 버림받아 마을을 배회하다 우연히 산 속 동물들의 달리기 대회를 알게 됩니다. 무조건 달리기 대회에서 1등을 해야만 자신의 존재가 인정될 것 같은 마음에 또또는 무작정 달리기 연습을 합니다. 늘 1등을 하는 들개를 앞지르고자 피나는 노력을 하지만 결국 달리기 왕이 되는 것은 실패로 끝나고 말지요. 실의에 빠진 또또는 마을을 향해 내려오지만 그 마음을 알게 된 들개와 친구가 됩니다. 목표를 향해 무작정 달리는 또또의 안타까운 모습과 다시 용기를 내는 또또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이승민
1982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고려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였고, 한겨레 아동 문학 작가 학교에서 아동 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쓴 책으로 『민서와 함께 춤을』이 있습니다.
최정인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판화를 공부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그리기를 좋아했고, 지금도 변함없이 그림을 그릴 때 가장 행복하다고 합니다. 그 동안 그린 책으로는 『그림 도둑 준모』『피양랭면집 명옥이』『교환 일기』『울어도 괜찮아』『말풍선 거울』『바리공주』『도둑님 발자국』『싫어요 몰라요 그냥요』 등이 있습니다.
어느 날, 인간들은 날 버렸다. 동물들도 날 반기지 않는다.
혼자라서 외롭지만 난 괜찮다. 나에겐 달리기가 있으니까.
‘달리기왕’이 되면…… 나에게도 친구가 생길까?

책콩 저학년 07권인 『달리기왕』은 인간들에게 버림받고 동물들과도 어울리지 못하고 외롭게 살아가는 작은 개 또또의 이야기입니다. 무조건 달리기 대회에서 이겨서 1등이 되어야만 모든 일이 해결될 거라 믿는 또또의 이야기는 맘껏 뛰어놀 나이에 치열한 경쟁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생각나게 합니다. 그러기에 달리기왕이 되지 않아도, 1등이 되지 않아도 그저 좋아하는 일을 함께 즐기면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작가의 메시지는 다시 한 번 우리에게 진정한 삶의 의미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 ‘달리기왕’이 되면…… 나에게도 친구가 생길까요?
-달리기왕이 되지 못하면, 1등이 되지 못하면 행복해질 수 없나요?
작은 개 또또는 어느 날 갑자기, 영문도 모르고 인간들에게 버림받았습니다. 사랑하는 존재로부터 버림받은 또또는 또다시 상처 입을까 봐 두려워 쉽사리 마음을 열지 못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힘들어 길거리에서 살아가는 동물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했지만 모두들 깔보고 무시할 뿐 아무도 같이하려 하지 않습니다.
뒷산에서 ‘장애물 달리기 대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었을 때, 또또는 모두를 이기겠다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저 달리기 대회에 나가서 동물들과 어울리면 친구가 생길지도 모른다고, 어쩌면 숲속에 보금자리를 만들 수도 있다고 기대했을 뿐입니다.
달리기 대회에서 1등을 해 달리기왕이 되면 모든 일이 해결될 거라 믿으며 달리지만 또또는 번번이 애꾸눈에게 지고 맙니다. 이를 악물고 열심히 준비한 세 번째 달리기 대회에서마저 달리기왕이 되지 못한 또또는 눈물을 흘리며 돌아섭니다.
달리기왕이 되기 위해, 1등이 되기 위해 발버둥치는 또또의 이야기는 지금 현재를 힘겹게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생각나게 합니다. 친구와 맘껏 뛰놀며 즐거워 할 나이에 경쟁에 내몰려 끝없이 달려야 하는 우리 아이들. 과연 달리기왕이 되지 못하면, 1등이 되지 못하면 행복해질 수 없는 걸까요? 1등, 2등, 3등…… 꼴찌는 영원히 행복해질 수 없는 걸까요?

★ 지금 현재를 힘겹게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전하는 메타포!
-혼자가 아니라 친구와 함께 달리는 세상을 만들어요!
열심히 준비한 세 번째 달리기 대회에서도 애꾸눈에게 지고 만 또또는 눈물을 흘리며 쓸쓸히 돌아섭니다. 그때, 애꾸눈이 또또에게 한번 놀러 오라고 말합니다. 혼자 달리는 건 심심하다고, 시합이 아니라 그냥 달려도 재미있다고 말합니다.
그제야 또또는 알게 됩니다. 달리면 달릴수록 왜 그토록 외로웠는지를요. 함께 달리는 동물들은 경쟁자가 아니라 그저 좋아하는 일을 함께하고 싶었을 뿐이라는 것을요. 자신이 손을 내밀기만 해도 친구들은 다가와 아픈 마음을 위로해 주고 함께 기뻐해 주려고 기다리고 있었다는 것을요. 또또는 여전히 달리기왕인 애꾸눈 다음으로 두 번째로 빠른 개이지만, 기분이 좋습니다. 언제든 찾아오면 좋아하는 달리기를 함께할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으니까요.
이승민 작가의 데뷔작 『달리기왕』은 단순히 달리기왕이 되려는 작은 개 또또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이야기는 어릴 적부터 치열한 경쟁에 내몰려 힘겨워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아니 그럴 수밖에 없는 세상을 만든 어른들에게 경고하는 메타포입니다.
이승민 작가는 아이들에게는 서로를 힘들게 만드는 무의미한 경쟁보다는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움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어른들에게는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을 과도한 학업에, 무의미한 경쟁으로 내몰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달리기왕』은 작은 개 또또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경쟁이 아니라 친구와 좋아하는 일을 함께하는 즐거움이라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그리고 1등이 아니더라도, 달리기왕이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충분히 세상을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우리 주변의 수많은 또또들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어 주세요. 그리고 함께 달리자고, 언제든 놀러 오라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주세요.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나는 소중해!
용기를 주는 책
꿈을 키우는 책
더불어 살아요

민서와 함께 춤을
이승민 글, 유설화 그림
내 다리가 부러진 날
이승민 글, 박정섭 그림
나만 잘하는 게 없어
이승민 글, 박정섭 그림

김 구천구백이
송언 글, 최정인 그림
넌 누구야?
황선미 지음, 최정인 그림
말풍선 거울
박효미 글, 최정인 그림

꼬리 꼬리 꼬꼬리
키소 히데오 글·그림, 김지연 옮김
코끼리 똥을 쌌어요
상드린 보 글, 니콜라 구니 그림, 박선주 옮김
나쁜 말 팔아요
페드로 마냐스 로메로 글, 히메나 마이에르 그림, 유 아가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