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박사 서민의 홀릭홀릭 3

짜잔, 독특한 기생충을 소개합니다

서민 글, 김석 그림 | 웅진주니어
짜잔, 독특한 기생충을 소개합니다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2월 16일 | 페이지 : 100쪽 | 크기 : 20.5 x 25cm
ISBN_13 : 978-89-01-21447-4 | KDC : 47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기생충 박사가 들려주는 우리가 잘 모르는 기생충의 세계 이야기입니다. 기생충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부터, 다양한 기생충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기생충에 대한 잘못된 지식까지 밝혀 주는 지식 교양서입니다. 기생충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하는 것과 달리, 기생충이 의외로 얌전하고 온순한 생물이라는 것을 알려 주기도 하지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인간과 가장 가까운 생물인 기생충에 대한 사실과 오해들을 깨달으며, 우리 몸에 대한 건강은 물론 다양한 생물에 대한 과학적 호기심을 키워 갈 것입니다.
서민
학교 다닐 때 못생겼다는 소리를 들으며 자란 탓에 기생충을 만났을 때도 그리 놀라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기생충이 심성이 착할 뿐 아니라 영리하기까지 하다는 점에 매료돼 평생 기생충과 더불어 살아가기로 결심했지요. 지금은 단국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글과 강연 그리고 방송을 통해 기생충을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모 지상 주의에 물들기 전의 아이들에게 기생충의 매력을 전해 주기 위해 이 책을 썼습니다. 이 책과 더불어 기생충의 세계로 가 봅시다! 지은 책으로는 『서민의 기생충 콘서트』『서민의 기생충 열전』『소년소녀, 과학하라!』『서민적 글쓰기』 들이 있습니다.
김석
어린이 만화 잡지 『아이큐 점프』 신인 공모전을 거쳐 만화 잡지에 삽화와 만화 등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기성 만화가의 수업 과정을 거치지 않고 독학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다듬어 왔습니다. 지금은 『어린이 과학동아』『수리수리 논술이』『아이찬』 등에 삽화와 만화를 연재 중이며, 그린 책으로는 『팽 박사, 노벨동물학상을 타고 말 거야』『정재승의 만화 과학 콘서트』『퍼즐탐정 썰렁 홈즈』『과학 그림 백과』 등이 있습니다.
‘기생충 박사 서민의 홀릭홀릭’은 특별한 주제와 관심사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으로
재미를 주고 사고의 범를 확장시켜 주는 지식 교양 시리즈입니다.

사람들은 기생충이 실패한 생명체라고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요.
기생충은 수억 년 전에도 존재했고, 지금도 번성하고 있어요. 사람에서는 많이 줄었지만,
새나 물고기 등 야생 동물에게는 여전히 기생충이 많이 있거든요.
이 끈질긴 생명력의 비결은 그들의 놀라운 창의성이랍니다.
연가시는 물속에서만 짝지기를 하고 알을 낳으니, 숙주인 곤충이 어떻게든 물가로 가게 만들어야 해요.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연가시는 멸종할 위기였죠.
결국 연가시는 곤충으로 하여금 목이 마르게 하는 단백질을 만들어 냈고,
지금도 물 맑은 계곡에선 우아하게 헤엄치는 연가시를 볼 수 있어요.
5미터가 넘는 길이에도 불구하고 사람 몸 안에 얌전히 들어앉아 있는 광절열두조충,
쥐로 하여금 고양이를 무서워하지 않게 만드는 톡소포자충 등등
연가시 말고도 신기한 기생충은 많이 있어요.
- 작가의 말 중에서 -

알고 보면 흥미진진, 무궁무진
과학적 호기심을 키워 주는 기생충 대백과!

사람 몸에 달라붙어 살기 때문에 ‘기생충’은 사람과 가장 가까운 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도 일상에서 기생충에 대한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봄가을이 되면 어김없이 회충약을 챙겨 먹기도 하고, 최근에는 <연가시>처럼 기생충을 소재로 다룬 영화까지 개봉하며 기생충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하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은 기생충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주기적으로 회충약을 먹으면서도 회충이 사람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모르고, 영화에서 무시무시한 모습으로 그려지는 연가시가 곤충에게 기생하며, 사람에게는 아무런 해를 끼치지 못한다는 것을 모른다. 그러면서 기생충을 무조건 무서워하기만 하는 것이다. <짜잔, 독특한 기생충을 소개합니다>는 기생충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부터, 다양한 기생충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기생충에 대한 잘못된 지식까지 밝혀 주는 지식 교양서이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기생충이 의외로 얌전하고 온순한 생물이라는 것을 알려 준다. 잘 알려진 회충이나 십이지장충, 연가시 외에도 다양한 기생충이 우리와 함께 살아간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인간과 가장 가까운 생물인 기생충에 대한 사실과 오해들을 깨달으며, 다양한 생물에 대한 과학적 호기심을 키워 갈 것이다.

기생충은 무조건 나쁘지 않다고!
독특하고 신기한 그들만의 생존 방식

다른 생물에게 달라붙어 영양분을 빼앗아 먹으며 산다는 ‘기생’이라는 말의 의미 때문에 ‘기생충’이라고 하면 흔히 ‘징그럽다’, ‘나쁘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기생충이라고 해서 다 나쁜 것은 아니다. 서민 작가는 “기생충은 매달 월세를 조금씩 내고 남의 집에 사는 세입자와 같다.”고 하며, 기생충 중에는 해를 끼치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기생충도 많다고 말한다. 실제로 은신술의 달인인 ‘광절열두조충’ 같은 경우, 번식을 위해 몸길이가 10미터에 달할 때까지도 숙주에게 통증이나 병증을 일으키지 않고 조용히 숨어 산다. ‘폐흡충’처럼 심각한 길치여서 사람 몸 안에서 길을 잃는 어리바리한 녀석도 있다. 물론, ‘말라리아’나 ‘파울러아메바’처럼 사람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며 죽음으로 몰아가는 녀석들도 있다. 그렇다고 기생충을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살아가는 방식이 달라서 그럴 뿐, 아무 이유 없이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기생충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특징도, 살아가는 방식도 제각각이다. 하나하나 흥미로운 스토리를 가진 기생충들의 이야기는 재미를 주고, 아이들에게 생물이 살아가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하게 해 줄 것이다.

보면 볼수록고 독특하고 신기한 기생충
기생충 박사가 선택한 독특한 기생충 10!

사람이 그렇듯, 기생충들도 저마다 다르다. 그리고 그중에는 보는 사람을 놀라게 할 정도로 특이한 녀석들도 있다. <짜잔, 독특한 기생충을 소개합니다>는 같은 기생충들도 놀랄 만큼 독특한 녀석들을 엄선하여, 그들의 생존 방식과 함께 기생충들의 놀라운 창의성을 발견하게 한다. ‘분선충’은 원래는 숙주 없이도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기생충이다. 그런데 분선충은 자기 몸의 형태까지 바꾸어 가며 ‘기생형’으로 변신해 사람에게 기생하기도 한다. 자유생활을 하는 것이 너무나 힘들다고 생각해 좀 더 편한 생존 방식을 찾은 결과이다. 얄밉긴 하지만, 정말이지 놀라운 변신이다. 또 최종 숙주인 고양이에게 가기 위해 중간 숙주인 쥐를 조종하는 ‘톡소포자충’도 있다. 아직 연구 중이라고 하지만, 사람에게 외로움을 느끼게 해서 고양이를 찾게 만들기도 한다니 정말이지 신기할 따름이다. 이처럼 기생충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이 책은 그러한 진화의 이면에 놓인 기생충들의 노력과 함께, 신기함을 넘어서 그 어떤 생물보다 창의적인 존재로서 기생충을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

기생충 박사 서민의 특별한 관심사, 특별한 이야기

【기생충 박사 서민의 홀릭홀릭】은 서민 작가가 특별한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지식 교양 시리즈이다. 기생충 박사로 잘 알려져 있는 서민 작가는 책이나 칼럼, 방송을 통해 ‘기생충’이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놓으며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 시리즈는 ‘기생충’처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특별한 주제와 관심사에 대한 지식을 전해 줌으로써 사고의 범위를 확장시켜 준다. 사람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인 만큼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도 많지만,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주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아이들은 지식을 얻는 것은 물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또한 넓혀 갈 수 있을 것이다.
시작하며- 세계를 여행하는 기생충의 비밀
No.1  엉덩이가 가려워? 요충을 조심해!
No.2  눈꺼풀에 숨은 동양안충
No.3  감염률 1등 기생충 간흡층
No.4  주혈흡층의 변함없는 사랑
No.5  열기저기 불쑥! 말썽꾸러기 스파르가눔
No.6  고양이를 무서워하지 않는 쥐? 톡소포자충
No.7  못말리는 길치 폐흡충
No.8  장수하는 기생충 포충
No.9  기생충계의 얌체 분선충
No.10  설사의 왕 장모세선충
마치며- 독특한 기생충 별난 어워드
작가의 말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과학 산책

궁금한 것들아!

두둥, 무서운 기생충이 입장하였습니다
서민 지음, 김석 그림
똑똑, 상냥한 기생충이 찾아왔습니다
서민 글, 김석 그림
인권연대의 청소년 인권 특강
김형수, 김홍미리, 오창익, 박흥식, 이문영, 서민

정재승의 만화 과학 콘서트 1권 - 복잡한 세상
정재승 글, 김 석 그림
정재승의 만화 과학 콘서트 2권 - 명쾌한 과학
정재승 글, 김석 그림
수리수리 어리둥절 마술과학
짐 위즈 글, 김 석 그림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