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소녀 유관순

류영하·신지영 글, 이담원 그림,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 감수 | 리잼
만세 소녀 유관순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3월 01일 | 페이지 : 116쪽 | 크기 : 18.7 x 23cm
ISBN_13 : 979-11-87643-13-5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감동의 물결
4학년 국어 2학기 09월 1. 감동이 머무는 곳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시
소박함과 예리함이 조화롭다
내 맘처럼
유관순의 삶을 보며 강인한 의지와 건강한 마음을 배워봅니다. 유관순 열사의 탄생부터 죽음까지를 동화로 풀었습니다. 어린 시절 장난기 많고, 골목대장 노릇을 하던 소녀가 나라를 위해 강인해져가는 모습이 감동을 줍니다. 언제나 유관순이 바른 길로 가는 것에 버팀목이 되어준 가족과 친구들의 이야기 역시 감동을 주지요. 책의 마지막에는 이야기를 읽은 후 가질 여러 궁금증에 대한 답이 담긴 장이 있습니다.
류영하
류영하 선생님은 현재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의 소장이자 백석대학교 중국어학과 교수로 재임 중입니다. 유관순 열사의 뜻을 이어받아 동아시아 평화에 기여하고자 동아시아학 통섭 포럼을 설립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중국 민족주의와 홍콩 본토주의』『이미지로 읽는 중화인민공화국』『홍콩이라는 문화 공간』등이 있고, 역서로는『상하이에서 부치는 편지』『포스트 문화대혁명』 등이 있습니다.
신지영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에서 문예창작학을 공부했습니다. 2007년 아동문학평론 신인문학상, 2008년 강원일보 신춘문예에 각각 동시가 당선되었고, 2009년 제7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과 ‘새로운 평론가상’을 비롯하여 ‘창비 좋은 어린이책’ 기획 부분에서 수상한 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글을 꾸준히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동시집 『지구 영웅 페트병의 달인』, 청소년 시집『넌 아직 몰라도 돼』, 동화집 『안믿음 쿠폰』『짜구 할매 손녀가 왔다』, 어린이 교양서『너구리 판사 퐁퐁이』(공저) 『어린이를 위한 통계란 무엇인가?』 『세계를 바꾸는 착한 음악 이야기』, 청소년 소설집 『프렌즈』 등이 있습니다.
이담원
시골 하늘은 유난히 푸르고 넉넉합니다. 아마도 그 아래 초록 생명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겠지요. 맑고 넉넉한 글과 그림을 짓기 위해 마음 밭에 생명을 심었습니다. 이제 싹이 텄으니 꽃망울이 맺히고 열매가 열리도록 잘 키워보려 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아빠가 지켜 줄게』가 있습니다.
옳고 그름이 분명하고,
약한 사람을 보면 도와주기를 서슴지 않았던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열여덟 살 소녀, 유관순!

유관순은 아우내 장터에서 나라의 독립을 위해 만세를 외치다가 일본군에게 체포되었습니다. 그리고 서대문형무소에서 열여덟의 생을 마감했습니다. 우리에게 유관순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열여덟 살 소녀, 불의를 참지 않고 항거한 용기 있는 소녀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듯 용기 있는 소녀로 성장하기까지 유관순은 어떤 어린 시절을 보냈을까요? 유관순은 어떤 가르침과 교육을 받고 성장했을까요?
『만세 소녀 유관순』은 유관순의 어린 시절, 성장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 어린이가 민족의 등불로 성장하기까지, 유관순에게 영향을 끼친 어른들의 교육관과 인성 교육은 현대사회의 어린이와 부모님들에게도 훌륭한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고통 속에 세상을 떠난 유관순이 아닌
용기 있고 밝은 유관순을 기억하다!

『만세 소녀 유관순』의 저자인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장 류영하 선생님은 유관순이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말합니다. 유관순은 자신이 일본 간수들에 의해 고문을 받다 죽은 사람으로 기억되길 원하지 않을 거라고 말입니다.
유관순은 불의에 저항하여 비폭력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동아시아의 모든 나라가 서로를 인정하고, 문화를 존중하고, 독립적으로 살아가자는 것이 유관순이 후대에 전하는 유관순의 정신입니다.
『만세 소녀 유관순』은 유관순의 일생과 함께 당시 사람들의 생활·문화 등 고증된 역사적 정보를 담았습니다. 어린이들이 당시의 사회를 이해하고 유관순의 올바른 정신을 깨닫는 데에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옳고 그름이 분명하고, 약한 사람을 보면 도와주기를 서슴지 않았던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열여덟 살 소녀, 유관순! 유관순의 성장 과정과 어린 시절 일화를 통해 건강하고 용기 있는 어린이가 되어 보세요.
나라를 잃었지만 아이들은 자라지 7
나는야 골목대장 16
잊을 수 없는 경술년 25
이화학당 제일가는 장난꾼 32
배우는 기쁨에서 나누는 기쁨으로 42
뜨거운 마음으로 대한 독립을 외쳤어 51
다시 고향으로 60
아우내 장터의 ‘대한 독립 만세’ 69
감옥에서도 만세 운동을 했지 80
내 마음은 언제나 너희 곁에 있어 88
류영하 교수님과 알아보는
당시의 생활상과 유관순 이야기 96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역사/인물

뜨거운 책
마음이 자라는 책
위대하다는 것!
동화에 담은 한국사

우주 최강 문제아
푸른문학상 수상작가 동화집, 신형건 엮음
날 좀 내버려 둬
양인자 외 지음
이정형외과 출입금지 구역
신지영 장편동화, 정문주 그림

세상의 큰 별 스티브 잡스
박선민 글, 이담원 그림
동피랑 아이
이담원 글·그림

행복바이러스 안철수
안철수 글, 원성현 그림
민주시민을 키우는 어린이 정치
김은경
런던정글북
바주 샴 글·그림, 조현진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