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책읽기 45

스마트폰 감시자

신채연 글, 김수연 그림 | 파란정원
스마트폰 감시자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3월 24일 | 페이지 : 136쪽 | 크기 : 17.8 x 22cm
ISBN_13 : 979-11-5868-109-8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아이와 부모의 갈등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보급이 빨라지면서 부모들은 스마트폰 감시자가 되었습니다. 사용 약속을 어긴 아이에게 부모는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고, 감시하고, 조정하려 하지요. 그러면서 아이와 어른의 스마트폰 신경전이 벌어집니다. 스마트폰이 자신의 보물 1호인 동훈이와 스마트폰의 중독을 막으려는 엄마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과 부모의 입장을 생각해 봅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스마트폰의 사용에 대해서도 부모님과 함께 고민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신채연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고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습니다. 어린이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는 것만큼 재미난 이야기 짓기를 좋아합니다. ‘어린이 책 작가교실’에서 동화 공부를 했고, 아동문예에서 「비 오는 날 특명」이란 작품으로 상을 받았습니다. 꼬부랑 할머니가 되어서도 동화 쓰기에 푹 빠져서 어린이들을 위해 좋은 글을 쓰는 것이 꿈입니다. 지은 책으로는 『말하는 일기장』, 『티라노 딱지와 삼총사』 등이 있습니다.
김수연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 평생 그림 그리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전해 주는 것이 좋아 동화 일러스트 일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아이들에게 제 그림을 통해 상상하는 즐거움을 전해 주고 싶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공예를 전공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도예를 전공하였습니다.
내 사랑 스마트폰에 ‘꼼짝 마’가 깔렸다

동훈이는 오늘도 보물 1호 스마트폰과 함께입니다. 영어 학원에서 단어 시험이 있지만, 지금은 그보다 ‘맞짱 게임’에 더 바쁩니다. 동훈이는 손가락에 힘을 주고 눈을 부라리며 총을 마구 쏘아댔습니다. 조금만 더 하면 레벨 업이 코앞입니다. 그때 전쟁을 멈추라는 영어 선생님의 비보가 날아들지만, 동훈이는 딱 한 명만 더 죽이면 끝난다며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합니다. 이런 동훈이의 행동은 원장 선생님을 통해 엄마에게 그대로 전해지게 됩니다.
“동훈이 어머니, 동훈이가 요즘 학원에서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해서요. 뭔가 조치를 좀 취해야 할 것 같아요. 수업에도 집중하지 못하는 것 같고요.”
동훈이가 집에 도착하자 엄마는 지난번에 쓴 각서를 눈앞에서 흔들며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때는 한 달 동안 스마트폰을 엄마에게 반납’해야 한다며 동훈이를 재촉합니다. 동훈이는 게임은커녕 모르는 단어를 검색했다면 둘러대 보지만 엄마 눈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그때 엄마와 동훈이를 지켜보던 누나가 1분이면 된다며 둘의 스마트폰에 ‘GJM'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 띠링, 문자가 도착합니다.
-GGOM JJAG MA 가입을 축하합니다! GJM는 ‘거짓말’을 원천봉쇄합니다. 정직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꼼짝 마’가 책임지고 도와 드립니다!-
이제 동훈이의 스마트폰은 엄마가 허락한 시간에 허락된 시간만 사용할 수 있고, 허락한 앱만 열립니다. 또 동훈이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 추적을 통해 일거수일투족을 보고합니다. 이제 동훈이에게 스마트폰은 전혀 스마트하지 않은 감시자가 되어 버렸습니다. 동훈이는 스마트폰 감시자를 없애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감시자》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아이와 부모의 갈등이 그대로 담겨 있다. 스마트폰 사용 약속을 어긴 아이에게 부모는 스마트폰 감시자가 되어 아이의 스마트폰을 제한하고, 감시하고, 조정하려 한다. 하지만 아이는 이런 부모의 감시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으며 스마트폰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부모는 감시만으로 아이를 스마트폰에서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의 사랑 스마트폰 / 스마트폰 감시자
제발 도와줘 / 삭제보다 좋은 방법
작전 실패 / 1박 2일의 희망
미안해! 물귀신 작전 / 지독한 머피의 법칙
동해안으로 이동 중/ 다시 돌아온 감시자
사라진 감시자 / 그래, 선택이야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나, 생일 바꿀래!
신채연 글, 윤유리 그림
박상구의 좋은 점 찾기
신채연 글, 이영아 그림
우리 엄마는 응우웬티기에우짱
신채연 글, 김미정 그림

서랍 속에 산타 마을이 있다
서희 글, 양은아 그림
도서관벌레와 도서관벌레
김미애 글, 마정원 그림
나, 오늘 일기 뭐 써!
정설아 글, 마정원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