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생각발전소 12

숨은 권력, 미디어

김재중 글, 이경국 그림 | 미래아이
숨은 권력, 미디어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4월 10일 | 페이지 : 160쪽 | 크기 : 17 x 23cm
ISBN_13 : 978-89-8394-818-2 | KDC : 3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6학년 사회 2학기 09월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6학년 사회 2학기 11월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직업과 선택의 폭
250가지 직업을 알려주는 직업 그림책
와글와글 직업 대탐험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 12번째 책입니다. 미디어의 역사부터 속성 등을 여러 사례를 통해 알려 주고 있습니다. 요즘 시대의 우리는 미디어를 아주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미디어를 사용할 때 어떻게 하면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지 제안한 글이 생각을 확장시켜 줄 것입니다.
김재중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001년부터 경향신문 기자로 일하고 있으며, 제299회 이달의 기자상, 제41회 한국기자상, 제18회 삼성언론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세계 금융위기 이후』(공저), 옮긴 책으로 『당신의 계급 사다리는 안전합니까?』(공역), 『빅데이터 인문학: 진격의 서막』『동아시아 부패의 기원』『누구를 뽑아야 하는가?』가 있습니다.
이경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공예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사진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그림책 작가로 활동 중이며 한겨레그림책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1994년 출판미술협회 신인대상전에서 대상을 받았고, 2008년 볼로냐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2009~2010년 이탈리아 파두아 시에서 열리는 ‘콜로리 델 사크로’ 전시회에 동양인으로 유일하게 초대받았습니다. 그린 책으로 『바보 이반』『검은 눈물 석유』『문명의 수레바퀴 철』『사람과 세상을 잇는 다리』 등이 있습니다.
세상에 흩어져 있는 온갖 지식, 새롭게 체계를 잡다!

지식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하는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


미래생각발전소는 하나의 소재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을 새롭게 통합하여 보여 준다. 하나의 소재에 대해 학년과 영역별로 나뉘어 흩어져 있는 단편적인 지식과 정보들을 한데 모으고 새롭게 체계를 잡아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시리즈이다.

출간 순서
제1권 검은 눈물, 석유
제2권 문명의 수레바퀴, 철
제3권 푸른 미래, 바다
제4권 위기의 밥상, 농업
제5권 바람과 태양의 꽃, 소금
제6권 흙으로 빚은 역사, 도자기
제7권 믿음의 불편한 진실, 종교
제8권 역사를 바꾼 위대한 알갱이, 씨앗
제9권 경제의 핏줄, 화폐
제10권 지구와 인간의 생명줄, 물
제11권 달콤한 속에 숨겨진 진실, 초콜릿
제12권 숨은 권력, 미디어

제12권 숨은 권력, 미디어

세상을 바꾸는 보이지 않는 힘, 미디어!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미디어에 관한 모든 것


길가의 광고판, 집 안의 텔레비전, 손에 쥔 스마트폰까지, 현대인은 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늘 미디어에 둘러싸여 있어 미처 느끼지 못할 때가 많지만, 사실 미디어는 우리 모두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 나라를 뒤흔들었던 대통령 탄핵과 파면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도 미디어가 그 단초가 되었다.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미디어의 힘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 이들도 많을 것이다. 이 책 『숨은 권력, 미디어』는 어느새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된 미디어에 관해 살펴보는 책이다. 인류의 역사 못지않게 오랜 미디어 역사, 수많은 종류와 미래까지, 미디어에 관한 모든 것을 어린이 독자들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흔히 미디어 하면 언론이나 방송만 떠올리기 쉽지만, 1인 미디어가 대세인 오늘날은 미디어는 더 이상 소수의 전유물이 아니다. 사실 미디어는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해 왔다고 해도 좋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간과 인간을 이어 주는 매개,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주는 모든 것이 미디어이기 때문이다. 인류의 역사는 정보와 지식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그리고 멀리까지 전달하느냐에 대해 궁리하고 효율적인 미디어를 개발해 온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책과 신문, 잡지 같은 활자 미디어, 전신과 라디오 같은 통신 미디어, 영화와 텔레비전 같은 영상 미디어의 발명은 지식과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해 주어 인류의 삶을 풍부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인터넷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 덕분에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졌고, 오늘날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대도 열렸다. 이제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미디어 형태들이 현실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바야흐로 ‘스마트 혁명’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미디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직 기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특히 언론 미디어의 특성과 영향력에 대해 무척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가 어떻게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움직여 나가는지, 또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들려준다. 또한 미디어의 미래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올바른 미디어 사용 방법까지 제시한다. 그 어느 때보다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진 지금, 이 책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올바르게 적응하는 자세를 어린이 독자들이 배워 나가도록 도울 것이다.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사회 생활

세상에 대한 이해
무슨 직업이 좋을까

열두 살에 떠나는 미국 국립 공원 여행
김재중, 김선호 글, 김상인 그림

낙서 전쟁
송재찬 글, 이경국 그림
검은 눈물, 석유
김성호 글, 이경국 그림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
박기영 글, 이경국 그림

공룡 할머니가 들려주는 진화 이야기
마르틴 아우어 지음, 크리스티네 조르만 그림, 엄혜숙 옮김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이지유 글·그림, 이시우 감수
이상한 자연사 박물관
에릭 로만 지음, 이지유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