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지켜 온 소중한 기억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

한미경 글, 윤유리 그림 | 현암주니어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
정가
15,000원
할인가
13,500 (10% 1,500원 할인)
마일리지
67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4월 05일 | 페이지 : 176쪽 | 크기 : 18.8 x 25.7cm
ISBN_13 : 978-89-323-7444-4 | KDC : 9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사회 1학기 06월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달
5학년 사회 2학기 12월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3.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하여
아이들 마음을 담다
비판 정신도 날카로운 시
우주에서 읽는 시
우리나라 기록 유산 13건을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순서대로 자세히 살펴봅니다. 또한 2016~2017년에 심사를 신청한 기록 유산도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1997년, 유네스코에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으로 가장 먼저 이름을 올린 「조선왕조실록」과 「훈민정음해례본」부터 「불조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고려 대장경판, 조선 왕조 의궤, 「동의보감」,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 「일성록」,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그리고 2015년 등재된 KBS 특별 생방송 이산가족 찾기 기록물과 유교책판까지 세계가 인정한 우리의 보물들을 특징과 의의를 중심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기록 유산은 그 시대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 생생히 들여다볼 수 있는 특징이 있어 아이들의 역사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한미경
물 맑은 고을, 청주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간호학과 사회학을, 대학원에서 지역사회보건을 공부했고, 동화 「꽃관」으로 2006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 『솥찜질에 처하노라』『쓸모 있는 자원 쓰레기』『새우젓 사려』가 있습니다.
윤유리
동양화를 전공했으며, 7년간 편집 디자인을 했습니다.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철새탐조대 캐릭터 공모전 최우수상, 천재교육 캐릭터 공모전 특전을 수상했으면 주요 작품으로 창작 동화『집 잃은 가시고기』『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장님과 코끼리』『강아지가 그랬어요』『늘 이런 식이야』등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 기록의 역사, 유네스코 한국의 세계기록유산
세상에서 가장 긴 역사책 『조선왕조실록』, 왕의 일상을 낱낱이 기록한 『승정원일기』 ,
한글 설명서 『훈민정음해례본』, 1980년 인권 기록 유산인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
KBS 특별 생방송 이산가족 찾기 기록물까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소중한 인류의 기억,
우리나라 기록 유산들을 등재된 순서대로 살펴보자!


세상에는 수많은 기록이 존재한다. 그중 유네스코는 1992년부터 세계기록유산사업을 시작하여 2년에 한 번씩 세계적으로 중요하고 독특하며 다른 걸로 대체할 수 없는 귀한 기록을 가려 뽑아 ‘세계기록유산’으로 정하고 있다. 세계기록유산으로 정하여 보호하는 것은 물론, 다 같이 세계기록유산을 즐기고, 기록 유산을 잘 보호하여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함이다.
우리나라는 기록의 나라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지구촌 전체 세계기록유산은 2016년까지 348건으로, 그중 세계기록유산 보유국 세계 1위는 20건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한 독일이지만, 아시아에서 1위는 우리나라로, 2017년 현재까지 13건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 : 우리가 지켜 온 소중한 기억』은 1997년, 유네스코에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으로 가장 먼저 이름을 올린 『조선왕조실록』과 『훈민정음해례본』부터 『불조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고려 대장경판, 조선 왕조 의궤, 『동의보감』,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 『일성록』,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그리고 2015년 등재된 KBS 특별 생방송 이산가족 찾기 기록물과 유교책판까지, 우리나라 기록 유산 13건을 등재된 순서대로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또한 2016~2017년에 심사를 신청한 기록 유산도 부록으로 담았다.
기록은 과거의 박제된 이야기를 생생히 살아나게 색칠해 준다. 고달픈 역사 속에서 일부가 무너진 수원화성은 성을 어떻게 지었는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남겨진 기록에 의해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고, 왕실의 혼례나 왕의 행차 같은 역사적 행사도 준비 과정, 절차, 이미지 등 모든 것을 알려 주는 조선 왕조 의궤 같은 기록 덕분에 옛 모습 그대로 다시 재현할 수 있다. 왕조차 엿볼 수 없었던 『조선왕조실록』이나 왕의 일상을 낱낱이 기록한 『승정원일기』 같은 거짓 없는 기록이 있어 그 시대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 생생히 들여다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기록 문화를 앞장서서 이끌어 왔다. 2016년에는 서울에서 세계기록총회를 열어 백여 나라, 2천여 명이 모여 연구한 것을 발표하고, 기록의 중요성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과 디지털 기록의 관리 등을 논의하며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 : 우리가 지켜 온 소중한 기억』을 통해 기록을 바르고 공평하게 남기고, 기록을 지켜 내기 위해 목숨을 걸었던 선조들의 노력과 우리나라 기록의 역사, 그리고 우리가 가진 세계기록유산의 가치가 얼마나 크고 자랑스러운지를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머리말
1장. 세상에서 가장 긴 역사책, 조선왕조실록
2장. 한글 설명서, 훈민정음해례본
3장.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 책, 불조직지심체요절 하권
4장. 2억 4천 자의 블랙박스, 승정원일기
5장. 나라를 지켜 주세요, 고려 대장경판 및 여러 경판
6장. 기록 문화의 꽃, 조선 왕조 의궤
7장. 조선 시대 의학 교과서, 동의보감
8장. 독재는 안 돼요, 1980년 인권 기록 유산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
9장. 하루를 반성하는 왕의 일기, 일성록
10장.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
11장. 다 함께 영차영차, 새마을운동 기록물
12장. KBS 특별 생방송 이산가족 찾기 기록물
13장. 나라의 길잡이, 유교책판
부록
참고한 자료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우리 유물 유적
위대하다는 것!
우리 역사 살펴보기

새우젓 사려
한미경 글, 이상규 그림
천 년의 도시 경주
한미경 글, 이광익 그림
쓸모 있는 자원, 쓰레기
한미경 글, 배정식 그림

둥글둥글 지구촌 신화 이야기
김춘옥 글, 윤유리 그림
두근두근 1학년을 부탁해 - 입학 준비
이서윤 글, 윤유리 그림
방귀 탐정 대 카본 박사
이하 글, 윤유리 그림

화가 나서 그랬어!
레베카 패터슨 지음, 김경연 옮김
동물은 뼈부터 다르다고요?!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이정모 감수
내가 엄마고 엄마가 나라면
이민경 글, 배현주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