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들이 사는 마을 13

이중섭 그림에 담은 한국인의 소망

박영택 글, 유소정 미술놀이 | 다림
이중섭 그림에 담은 한국인의 소망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7월 14일 | 페이지 : 128쪽 | 크기 : 18.8 x 23.3cm
ISBN_13 : 978-89-6177-146-7 | KDC : 6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미술 2학기 공통 12. 살아 숨 쉬는 미술 문화
5학년 미술 1학기 공통 6. 미술 작품과의 만남
6학년 미술 1학기 공통 6. 미술 작품과의 만남
마음을 말갛게
아이들 마음을 담은 동시집
빵점에도 다 이유가 있
‘예술가들이 사는 마을’ 시리즈 13번째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이중섭의 삶과 그의 작품 세계를 알아봅니다. 이중섭이 소를 유독 많이 그린 이유부터 시작하여, 시대 상황과 그의 작품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가족과의 관계 속에 바뀌어 가는 작품 주제 등을 알려줍니다. 이야기 중간에 미술 놀이 장이 있습니다. 미술 놀이를 하며 이중섭의 작품에 대해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아요.
박영택
성균관대학교대학원에서 미술사를 전공하고 금호미술관 큐레이터, 광주비엔날레특별전 큐레이터, 2010아시아프 총감독 등을 역임하고 현재 경기대학교 예술대학 교수로 있으며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에서 "박영택의 전시장 가는 길"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K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명작 스캔들"에서 미술평론가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저서로는 『예술가로 산다는 것』『식물성의 사유』『미술전시장 가는 길』『나는 붓을 던져도 그림이 된다』『가족을 그리다』얼굴이 말하다』등이 있습니다.
유소정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동양화를 전공했습니다. 대학원 재학 중에는 서울 EON갤러리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했습니다. 그림을 그리며 개인전 및 단체전에 참여했고, 서울강서구립도서관, 서울흥인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동양화 그림을 지도했습니다. 지금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 강사로, 서산문화원, 서산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민화강사로 활동 중입니다.
격동의 역사를 그림으로 온전히 표현한 예술가, 이중섭! 한국인의 삶이 오롯이 담긴 이중섭의 그림을 그의 작품과 삶, 그리고 미술놀이와 함께 이해하는 특별한 어린이 예술서를 만나 보세요.

예술가의 작품 세계×미술놀이!
눈과 손을 함께 움직이며 보는 특별한 어린이 예술서

[예술가들이 사는 마을]은 단순한 작품 감상을 넘어 어린이 독자가 예술가의 감성을 흡수하고 ‘자기 작품’을 만들도록 안내합니다. 그림 읽어 주는 글은 어린이와 눈높이를 맞추는 미술관의 친절한 도슨트 선생님처럼 우리를 그림 앞으로 바짝 끌어당기고요. 이야깃거리 뒤에는 미술놀이 챕터를 마련해 아이들이 만든 미술놀이 작품을 보여 줍니다.
[예술가들이 사는 마을]은 《모네: 순간을 그린 화가들》을 시작으로, 《렘브란트: 자화상에 숨겨진 비밀》 《레오나르도 다빈치: 하늘을 나는 상상》 《고갱: 타히티의 춤추는 여인들》 《고흐: 마음을 담은 그림 편지》 《브뢰겔: 익살과 풍자로 가득한 풍속화》 《세잔: 사과에서 출발한 새로운 미술》 《신사임당: 그림에 담은 자연 친구들》 《로댕: 흙에 생명을 불어 넣은 조각가》 《정선: 눈앞에 보이는 듯한 풍경》이 나와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사랑이 목숨이요, 그림이 삶이라오!” : 이중섭의 그림에 담긴 희망과 꿈
이 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화가 이중섭의 삶과 그의 작품을 살펴보며, 어린이 독자가 단순한 작품 감상을 넘어 이중섭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고 ‘자기 작품’을 만들도록 안내하는 어린이 예술서입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자 미술평론가로 활발히 활동 중인 박영택 경기대 교수가 어린이와 눈높이를 맞춰 설명한 친절한 목소리를 따라가다 보면, 굴곡진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와 함께한 이중섭의 그림 세계를 간접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이중섭의 작품들을 눈과 마음에 담아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짧은 생애 동안 온몸으로 격동의 시대를 겪으며 그림으로 삶을 완성한 화가 이중섭의 소 그림, 군동화, 은지화 등의 대표작은 물론이고, 비교적 어린이 독자에게 생소한 ‘이중섭에게 영향을 준 전통 미술’ ‘한글로 만든 독특한 그의 서명’ 그리고 ‘한국 전통 미술 작품을 연상케 하는 붓질’ 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그의 작품을 국내외 다른 화가들의 여러 작품과 비교하며 흥미롭게 설명했으며, 이중섭의 풍부한 이야깃거리 뒤에는 미술놀이 챕터를 마련해 아이들이 만든 미술놀이 작품을 보여 주었습니다.

제1장 ‘성난 소를 그리다’에서는 그의 대표작인 소 그림들을 살펴 보고, 제2장 ‘그림에 빠져 산 아이’에서는 이중섭의 어린 시절과 함께,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준 고분 벽화를 비롯한 전통 미술을 알아 봅니다. 또한 제3장 ‘고난 속에 피어난 아름다운 그림들’은 그의 짧은 생애와 더불어 펼쳐진 국내외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들과 이중섭의 작품을 특히 군동화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제4장 ‘가족을 그리며 그린 그림들’은 전쟁으로 인해 가족과 떨어져 홀로 된 이후 이중섭이 남긴 편지화와 은지화를 통해 그가 그림에 담은 꿈을 함께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5장 ‘돌아오지 않는 강, 돌아오지 않은 이중섭’은 그의 말년작을 보며, 전쟁과 가난에도 굴하지 않고 민족과 희망을 그리며, 삶과 예술을 일체시킨 화가 이중섭을 다시금 돌아 봅니다.
1장 성난 소를 그리다
2장 그림에 빠져 산 아이
3장 고난 속에 피어난 아름다운 그림들
4장 가족을 그리며 그린 그림들
5장 돌아오지 않는 강, 돌아오지 않은 이중섭
부록 1. 이중섭의 발자취
2. 미술관에 놀러 가요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예술가
국내도서 > 예술 > 미술
국내도서 > 예술 > 미술 > 미술 감상

우리 전통 미술 읽기
미술관 갈래?

피카소, 게르니카를 그리다
알랭 세르 글, 김현경 옮김, 박영택 감수
이중섭 그림으로 삶을 완성한 화가
박영택

황소와 도깨비
이 상 글, 한병호 그림
양초귀신
강우현 글, 그림
자전거 도둑
박완서 지음, 한병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