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발이 들려주는 역사와 문화 이야기

세계의 상징, 깃발

롭 콜슨 글, 이현정 옮김 | 봄볕
세계의 상징, 깃발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7월 12일 | 페이지 : 72쪽 | 크기 : 21.4 x 28.4cm
ISBN_13 : 979-11-86979-38-9 | KDC : 3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이벤트
국기 스티커 128개와 세계 지도가 들어 있어요!
재밌는 수학책
머릿속에 전구가 확 켜져요
2 주세요!
세계의 다양한 깃발 속에 담긴 문화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먼저 깃발의 역사부터 시작하여, 각 나라의 국기, 정치기, 경고기, 스포츠기 등 다양한 깃발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읽다 보면 몰랐던 사실을 알고, 자연스레 깃발 속의 기호와 상징 등도 알게 되지요. 부록인 세계 지도와 깃발 스티커를 활용하여 여러 나라의 위치도 알아보세요.
롭 콜슨
어린이책을 쓰는 작가이자 책을 만드는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역사 이야기에서부터 자연사, 수학, 과학, 날씨에 관한 주제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책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번역 출간된 책으로는 『뼈로 푸는 과학, 동물뼈』『뼈로 푸는 과학, 공룡뼈』가 있습니다.
이현정
동국 대학교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했습니다. 어려서 꿈이 동화 작가였는데, 대학을 졸업하고 출판사에서 일을 하며 원없이 동화책을 읽고 마침내 동화를 직접 쓰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세 아이와 함께 필리핀 세부에서 작은 농장과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생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책을 쓰며 사는 것이 소원이랍니다.
열일곱 살 학생이 미국 국기를 디자인 했다고?
인도네시아 국기를 거꾸로 들면 폴란드 국기가 된다고?

상징과 기호가 들려주는 역사와 문화 이야기

《세계의 상징, 깃발》은 어린이들이 깃발 속에 담긴 재미있는 상징과 기호의 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그 상징에 얽힌 재미있는 역사와 풍성한 문화 이야기를 배울 수 있도록 한 책입니다. 먼저 깃발의 역사와 함께 각 깃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양과 특징, 깃발을 구성하는 각각의 명칭에 대해 알아본 뒤, 깃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인 ‘국기’를 비롯해 ‘정치기’, ‘경고기’, ‘스포츠기’ 등 다양한 깃발에 담긴 흥미진진한 역사와 문화, 정치·사회 이야기를 차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군 훈련 지역의 사격 중 위험을 알리는 깃발, 스쿠버 다이버들의 잠수 지역을 알리는 깃발, 수영하기 안전한 곳을 알려주는 해안 경비대 깃발, 해적 깃발 등 우리 주변에서 위험을 알리거나 경고하는 목적으로 쓰이는 다양한 경고 깃발과 함께 포뮬러 원과 같은 자동차 경주대회 신호기와 축구 경기에서의 부심과 주심 깃발과 같은 스포츠 깃발의 종류에 대해 알아가다 보면 ‘깃발’이라는 기호와 상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세계 지도'와 128개의 깃발 스티커가 들어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국가의 국기를 찾아 붙여 보면서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를 익히는 것도 재미있겠지요?

깃발에 그려진 여러 가지 문양과 색깔에는
다양한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국기를 비롯해 유엔기, 적십자기 등
세계 속 깃발에 담긴 신기하고 놀라운
상징 이야기를 지금 만나러 가 볼까요?

수천 년 동안 사용한 인류의 신호 체계, 깃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깃발을 일종의 신호 체계로 사용했습니다. 위험을 알리거나 도움을 청할 때, 또는 특정 집단을 알리거나 나타낼 때 그림이나 색깔을 종이에 그려 넣고 그것을 긴 장대 끝에 매달아 많은 사람들이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지요. 깃발에 담긴 메시지는 글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재빨리 그 신호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간명한 그림과 뚜렷한 색깔로 눈에 잘 띄게 표현해야 했습니다.
서양에서는 고대의 깃발을 ‘베실로이드VEXILLOIDS’라고 불렀는데, 큰 현수막을 장대에 거는 형태로 만들었으며 주로 전쟁터에서 세력을 과시할 목적으로 쓰이곤 했습니다. 고대 로마는 ‘로마 원로원과 시민’을 뜻하는 라틴어의 머리글자를 딴 ‘SPQR’이라는 문자가 새겨진 깃발을 사용했으며 중세 유럽 사회에서는 귀족들이 자신들의 가문을 상징하는 문장을 깃발이나 기사의 방패 및 갑옷에 새겨 사용했지요.
이처럼 어떤 국가나 단체, 가문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식을 ‘문장’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문장에 쓰이는 그림이나 문자 기호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문장학이라고 하지요. 다양한 문장들이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그 단순한 문양 안에 한 집단의 오랜 역사와 문화가 함축적으로 담겨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프랑스 혁명으로 무너진 부르봉 왕가는 백합무늬를 문장으로 새긴 깃발을 사용했는데, 이후 프랑스 혁명 당시 시민군들이 쓴 모자의 휘장에서 따온 색깔이 오늘날 프랑스의 국기가 된 삼색기의 기원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옛 동독은 노동자를 상징하는 망치, 지식을 상징하는 컴퍼스, 농민을 상징하는 호밀 고리를 문장으로 새긴 삼색기를 국기로 사용했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화가 길버트 베이커는 일곱 빛깔 무지개색을 이용한 깃발을 만들었는데 이는 오늘날까지 게이, 레즈비언, 바이 섹슈얼, 트렌스잰더 등 다양한 성 소수자 인권 운동의 상징 깃발로 활발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엔기, 유럽 연합기, 적십자기, 나토기처럼 주권 국가들이 특정한 목적으로 결성한 단체를 대표하는 국제기구의 깃발들, 쿠르드의 독립을 지지하는 쿠르디스탄 독립기와19세기 중반 유럽 전 지역을 휩쓴 사회주의 혁명의 이상을 담은 사회주의 적기, 정부가 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아나키즘기 같은 정치적 목적을 띠는 다양한 깃발들에는 저마다 바라는 세상에 대한 인간의 꿈과 염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합니다.

꿈꾸는 세상에 대한 염원을 담은 깃발
우리나라의 대표 시인 유치환은 〈깃발〉이라는 시에서 이렇게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 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하여 흔드는 /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이처럼 깃발에는 사람들이 바라는 이상향과 염원, 꿈꾸는 세상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과 희망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가 깃발에 담긴 기호와 상징을 읽는다는 것은 깃발이 속한 사회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이고, 그러한 역사와 문화를 살아낸 사람들의 염원과 희망에 공감하는 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깃발에 담긴 상징과 기호의 의미를 잘 읽고 이해할 줄 알면, 오늘날 우리 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이슈화된 사회문제들을 파악하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위험과 경고의 메시지에도 잘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수많은 이미지로 넘쳐나는 현대 사회에서는 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못지않게 이미지에 담긴 여러 가지 상징과 기호의 의미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이 책은 깃발 속 재미있는 상징의 세계와 더불어 그 속에 담긴 흥미진진한 역사·문화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어린이들이 기호와 상징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재미를 스스로 알아갈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세계 문화

세상이 넓어지는 책

로지의 병아리
팻 허친즈 글·그림, 우현옥 옮김
비야 놀자!
유명금 글·그림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에릭 바튀 글·그림, 박철화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