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알아야 할 SW 교육 완전 정복!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과학 용어 사전

한세희 글, 박선하 그림 | 팜파스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과학 용어 사전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8월 31일 | 페이지 : 184쪽 | 크기 : 18.5 x 23.5cm
ISBN_13 : 979-11-7026-173-5 | KDC : 509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마음을 말갛게
아이들 마음을 담은 동시집
빵점에도 다 이유가 있
디지털 세계의 핵심 키워드와 SW 교육에서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줍니다. 용어 설명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삽화로 전합니다. 프로그래머들만 알고 쓰는 IT 용어를 친근한 영역의 말로 생각할 수 있고, 디지털 시대 윤리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합니다.
한세희
2002년부터 전자신문과 동아사이언스에서 기자로 일하며 기술과 과학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모습을 줄곧 지켜봐 왔습니다. 가장 흥미진진한 IT 기술과 가장 진지한 과학자들의 연구를 옆에서 바라볼 수 있었어요. IT와 과학 기술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 가장 훌륭한 도구라고 믿고 있습니다. 누구나 이 도구를 갖고, 더 재미있는 일들을 스스로 많이 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이렇게 멋진 디지털의 세계를 알려 주는 일을 하고 싶어요. 좋은 글로 누군가의 꿈에 열정을 불어넣어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답니다. 연세대학교 사학과와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에서 공부했고, 지금은 과학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일을 하고 있답니다.
박선하
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하고 만화와 캐릭터, 동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린이 친구들에게 재미있는 상상력을 선사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오늘도 즐겁게 그립니다. 그린 책으로는 『임신 출산 육아 백과: 엄마, 나는 성장하고 있어요 』『다문화 친구들, 울끈불끈 사춘기가 되다!』 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과학 기술의 발달로, 미래의 삶과 일자리가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때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 친구들에게도 디지털 세상에 관한 이슈는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SF 영화 속에서만 벌어지는 일들이 어린이들이 사회에 진출할 시기에는 실제로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2018년 초등학교에서는 정규과목으로 SW 교육을 받게 된다. 어린이들이 직접 코딩을 해보고,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어린이 친구들에게 디지털 세상에 대한 관심과 감각을 일깨워주려는 시도가 급한데, 문제는 외계어보다 더 알쏭달쏭한 디지털 세상의 용어들이다. 책을 봐도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 어렵고, 프로그래머나 전문가들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용어로 인해 IT 세상에 대한 진입장벽은 너무 높게만 느껴진다. 외계어보다 더 알아듣기 어려울 것 같아 보이는 용어들. 그런데 이 용어들이 실은 무척 재미있고, 쉬운 말들이라고?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과학 용어 사전》은 전문가들만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 IT 용어와 SW 교육, 디지털 세계의 핫 키워드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어려울 것 같다는 IT 용어의 선입견을 깨고 다양한 스토리와 삽화로 마치 이야기책을 읽듯이 다가간다. 어린이 친구들은 용어를 알아가며 디지털 세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미래 사회에 흥미를 북돋워주며 동시에 IT 어휘력을 끌어올리는 책이다. 용어 하나에 얽힌 다양한 스토리로, SW 공부는 물론, 디지털인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코딩,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들어는 봤는데 대체 무슨 뜻이야?
“단어만 알면 IT 세상이 한눈에 쏙!”


급변하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를 위한
핵심 키워드만 담았다!

미래에는 컴퓨터 기술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미래 세상의 주역이 될 어린이 친구들이 디지털 과학, IT 분야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기를 바라요. 어린이 친구들이 그 무대에서 마음껏 활동하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답니다. 어려워 보이는 용어들을 이해하게 되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더 용기 있게 도전해 볼 수 있을 거예요.
- '들어가는 글' 중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며 용어를 배우고
디지털 감각과 사고력을 키우는 디지털 인문 교과서!“
이 책에서 자세히 살펴보아요!


* SW 교육에 꼭 필요한 핵심 용어만 담았다! *
용어만 알면 코딩이 쉬워진다!

*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설명은 기본! *
쉽고 재미있는 설명, 삽화, 재미있는 예시로 IT 어휘력을 껑충 올린다!

* 소프트웨어, 컴퓨터 분야의 직업 세계를 생생히 보여주다!*
호기심 가득한 IT 업계 이야기를 살피다!

* 디지털 인문 소양을 높이는 핵심 키워드! *
이 용어들만 잘 알아도 인공지능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이 한눈에 쏙!

이건 대체 어느 나라 말이야, 혹시 외계어야?!
들여다볼수록 눈이 핑핑 도는 소프트웨어와 IT 세상! 문제는 용어야!

2018년부터 초등학교 정규과목으로 소프트웨어 교육(SW교육) 과정이 편성된다. 이로 인해 당장 어린이 친구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처럼 코딩 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교육 프로그램이 나왔지만, 조금만 더 들어가도 알쏭달쏭해지고는 만다.
게임처럼 즐기는 단계에서 코딩을 짜고, 소프트웨어에 재미있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세계에 더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그 세계와 프로그래밍 작업에 대한 흥미를 키워야 한다. 그런데 흥미를 키우기도 전에 어려운 용어와 사고과정으로 발목을 잡히기 때문이다. 들여다볼수록 눈이 핑핑 돌 것 같은 IT 세상의 말들. 마치 외국어처럼 생겼지만, 외국어도 아니다. 외계어도 이보다는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은 것이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다. 또한 난생 처음 접하는 IT용어도 부지기수다. 프로그래머나 전문가들만 알 것 같은 용어들이 넘쳐나기에 어린이 친구들은 지레 겁을 먹게 되기 일쑤다.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과학 용어 사전》은 어린이 친구들에게 외계어처럼 어렵게 느껴지는 디지털 세계의 핵심 키워드와 SW 교육에서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쉽게 재미있게 알려 준다. 어려워 보이는 용어도 사실 쉽고 흥미로운 이야기와 삽화로 재미있게 다가간다. 어린이 친구들은 눈높이에 맞춘 용어 설명을 접하며 소프트웨어 공부에 대한 이해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를 듣고 나서 코딩을 해 보면 실제로 이 용어들이 결코 어렵지 않은 말이었음을 알게 된다. 프로그래머들만 알고 쓰는 IT 용어가 실은 나와 관련된,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한 익숙하고도 친근한 영역의 말로 다가올 것이다.

코딩,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과목이 되는 이때, 디지털맹 탈출을 위한 첫 걸음!
디지털 이해력과 응용력을 쑥쑥 길러주는 디지털 용어 사전이 나왔다!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등 TV, 신문, 인터넷에서는 새로운 디지털 용어들이 쏟아지고 있다.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코딩 교육은 물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현재와 미래를 들썩이게 하고 있다. 이 관심은 앞으로의 일자리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로봇 윤리와 같이 새롭게 등장한 인문적 가치에 대해서도 질문하고 생각할 것들이 많아질 것이다.
이러한 때 어린이 친구들에게 디지털 세상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해진다. 모든 이해 능력과 생각 과정의 바탕에는 어휘가 있다. 어휘에는 그 말을 탄생시킨 사고과정과 배경지식이 함께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용어의 성질을 살려, 디지털 과학 세계를 보여 주는 핵심 용어들을 재미있는 삽화와 이야기로 보여준다. 어린이 친구들은 디지털 과학 용어를 배워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해력이 키워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총 4가지 단계를 거쳐 어린이 친구들의 디지털 어휘력을 키워 준다. 먼저, 1단계로 지금 우리 주변에 펼쳐진 디지털 세상을 생생하게 알려주는 용어들을 소개한다. 전 세계를 움직이는 IT 트렌드를 알려 주고, 진입 문턱이 낮은 쉬운 용어들로 어린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2단계로는 당장 학교 수업에서 접하게 될 코딩 교육의 기초를 잡아주는 용어들을 소개한다. 용어를 알면 SW 교육도 재미있는 놀이처럼 느껴지게 될 것이다. 3단계로는 SW 교육 내용으로 앞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되는지를 알려 주는 용어를 소개한다. IT 직업 세계는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의 4단계로는 미래를 움직이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용어들을 소개한다. 용어를 알면 IT 세상도 전과 다르게 보인다. 어린이 친구들은 높아진 이해력을 바탕으로 미래 과학 세계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컴퓨터

꿈을 가져 봐!
과학자를 꿈꿀 때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
한화주 글, 박선하 그림
적금은 뭐고 펀드는 뭐야?
김경선 글, 박선하 그림
신 나는 법 공부!
장보람 글, 박선하 그림

5분만 있다가 할게!
한현주 글, 최해영 그림
공공장소 예절, 이것만은 알아 둬!
박현숙 글, 박연옥 그림
1일 1독서의 힘
이동조, 이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