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감각을 키우는 미술 놀이

계절을 만져 보세요

송혜승 지음 | 창비
계절을 만져 보세요
정가
13,800원
할인가
12,420 (10% 1,380원 할인)
마일리지
62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9월 14일 | 페이지 : 104쪽 | 크기 : 21.8 x 23.6cm
ISBN_13 : 978-89-364-5519-4 | KDC : 6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마음을 말갛게
아이들 마음을 담은 동시집
빵점에도 다 이유가 있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미술놀이입니다. 봄날에 만든 꽃잎 왕관부터 성탄절의 크리스마스트리까지 아이들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느끼며 예술적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미술 놀이 20가지를 담았습니다, 손을 움직이며 혼자 만들어 보기도 하고, 친구들과 함께 커다란 작품을 만드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계절을 느끼며 만들기를 해 보아요.
송혜승
그림책 작가이자 실내 디자이너. 어린이와 함께 미술 수업을 진행하다가 자연스럽게 그림책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림책 『나무를 만져 보세요』 『노아의 방』을 냈으며, 시각 장애 어린이를 위한 점자·촉각 낱말 카드와 만들기 세트 ‘아이와 함께 만드는 리프맨 나뭇잎 망토’를 만들었습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 도서관과 수감자 가족의 아이들을 위한 가족 접견실 등을 설계했습니다.
예술과 친해지는 사계절 미술 놀이책

오랫동안 아이들의 예술성을 발견하는 미술 수업을 진행해 온 그림책 작가 송혜승의 미술 놀이책. 봄날에 만든 꽃잎 왕관부터 성탄절의 크리스마스트리까지 아이들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느끼며 예술적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미술 놀이 20가지를 담았다.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신문지, 계란 상자, 헝겊 조각, 나뭇잎, 솔방울 등을 활용한 다채로운 미술 작품을 선보인다. 아이들이 창의적인 미술 놀이를 통해 감각을 열고 자기의 경험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혼자 또는 여럿이 함께 만드는 미술 놀이를 골고루 구성하고, 초등학교 1·2학년 개정 교과서 활용법을 수록했다.

자연을 관찰하고 ‘나’를 표현하는 미술 작품 만들기
“만지고 느끼고 표현해 보세요!”


화가 파블로 피카소는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라고 말했다. 모든 아이들은 세상을 관찰하고 자기의 경험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존재다. 때때로 아이들은 참신한 발상과 표현으로 어른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작품을 만들어 낸다. 스케치북에 색연필로 그은 낙서, 삐뚤빼뚤하게 자른 종잇조각, 손바닥으로 마구 찍은 물감 자국도 아이의 감정과 감각이 담긴 미술 작품이다. 10여 년간 아이들의 예술적 감성을 깨우며 미술 수업을 진행해 온 작가 송혜승이 펴낸 『계절을 만져 보세요』는 아이들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미술 작품을 만들 수 있게 용기를 북돋는 미술 놀이책이다. 작가는 평소 호기심 어린 눈으로 주변을 관찰하고 마음에 드는 재료를 찾으라고 말하며 재료를 만지면서 미술로 표현하는 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길에서 주운 다양한 모양의 나뭇잎으로 봄 그림을 그리거나 낙엽과 솔방울을 도화지에 자유롭게 붙여서 가을 풍경을 표현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아이들의 숨겨진 예술성을 이끌어 내는 미술 놀이는 그림 그리기를 두려워하거나 가위질이 서툰 아이들도 미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안내한다. 신문지, 상자, 계란 상자처럼 버려진 물건이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통해 미술 작품으로 다시 태어나고, 손으로 오리고 찢고 붙이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아이들이 감각을 활짝 열고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돕는다.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는 다채로운 미술 놀이

아이들은 자라면서 신체 발달에 따라 미술 놀이의 여러 단계를 거친다. 유아 때 낙서를 하거나 간단한 오리기를 할 수 있었다면 아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관심사가 뚜렷해지며 구체적인 이미지를 그릴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아이의 능력과 발달 과정에 따라 미술 놀이를 선택하고 다양한 미술 표현 방법을 익히는 것은 중요하다. 『계절을 만져 보세요』는 오리기, 붙이기, 도장 찍기처럼 간단한 활동부터 색칠, 콜라주, 매듭 짓기, 조형 등 난이도 있는 미술 표현법까지 다채롭게 보여 준다. 여름 곤충을 지점토로 빚어 색칠하는 한편 철사와 색색의 줄을 묶어서 커다란 나뭇잎 입체 작품을 만들고 벽에 거는 놀이를 소개한다. 아이들이 미술 놀이에서 구체와 추상 표현을 자연스레 경험하며 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또한 『계절을 만져 보세요』에는 혼자 하는 미술 놀이뿐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하는 미술 놀이도 골고루 담겨 있다. 박스지로 나무와 병풍 만들기, 100개가 넘는 계란 상자를 쌓아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는 친구들과 힘을 모아야 만들 수 있는 공동 미술 놀이로서 규모 있는 입체 작품을 표현하는 미적 감각을 익히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절로 배우게 한다.

부모님과 함께 하는 미술 놀이
초등 교과서 활용법 수록


미술 놀이는 작품의 완성으로 마무리되지 않는다. 아이가 미술 놀이를 마치고 느낀 감정과 자기가 만든 작품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여름 방학 때 다녀온 여행의 기억을 떠올리며 상자 안에 그림을 그리고 바닷가에서 주운 조개껍데기를 붙여 표현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종이 접시에 색종이를 정성스럽게 오려서 밥상을 차리는 미술 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미술 작품으로 표현하고, 부모님과 정답게 대화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현재 2017년 초등학교 1, 2학년은 통합 교과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사계절에 대해 배운다. 『계절을 만져 보세요』는 선생님과 부모님이 아이들과 미술 놀이를 가볍게 시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2015년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 연계 활용법을 수록했다. 더불어 미술 놀이를 더욱 즐겁게 즐기기를 소망하며 만들기 본을 부록으로 넣었다. 작가의 말처럼 『계절을 만져 보세요』가 아이들이 미술과 친구가 되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
머리말
미술 놀이를 하기 전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
꼭 필요한 재료


01 나뭇잎과 새소리를 담은 봄 그림
02 한지로 만든 꽃잎 왕관
03 꽃 도장을 찍어 병풍을 만들어요
04 계란 상자로 만든 작은 꽃밭
05 헝겊 조각을 붙여 나무를 만들어요

여름
06 투명한 필름지에 그린 여름 날씨
07 상자 안에 담은 나의 여름 이야기
08 색색의 줄로 엮은 커다란 나뭇잎
09 지점토로 만든 곤충들의 행진
10 종소리와 함께 하늘을 헤엄치는 물고기

가을
11 바구니에 모은 가을 낙엽 붙이기
12 알록달록 끈으로 엮는 베 짜기
13 하늘을 나는 잠자리 날개
14 종이 접시로 차린 밥상
15 구멍 뚫고 줄줄이 꿴 열매 목걸이

겨울
16 박스지로 만든 숲속 겨울 풍경
17 털실 돌돌 감은 리스
18 버려진 상자로 선물 상자 만들기
19 쌓자 올리자 크리스마스트리
20 반가운 소식을 전하는 새 모빌

미술 놀이가 궁금해요
교과서 연계 활용법
부록 만들기 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드릴 북 > 그림 그리기/색칠하기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드릴 북 > 만들기/종이 접기
국내도서 > 예술 > 미술 > 생활미술

계절을 느껴요
즐거워지는 책
크레파스를 들게 해요
즐거운 책!

내 사랑 뿌뿌
케빈 헹크스 글·그림, 이경혜 옮김
모치모치 나무
사이토 류스케 글, 다키다이라 지로 그림, 김영애 옮김
떡보먹보 호랑이
이진숙 글, 이작은 그림

나무를 만져 보세요
송혜승 글,그림
책 읽는 손가락 (전 2권)
엄정순, 송혜승 그림
노아의 방
송혜승 글·그림

똥이 어디로 갔을까
이상권 글쓴이, 유진희 그림
어진이의 농장 일기
신혜원 글쓴이
학교에 간 개돌이
김옥 글, 김유대·최재은·권문희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