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문학 특강 시리즈 02

최원형의 청소년 소비 특강 : 대량 소비가 만든 쓰레기 이야기

최원형 글 | 철수와영희
최원형의 청소년 소비 특강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11월 30일 | 페이지 : 232쪽 | 크기 : 15.2 x 21.5cm
ISBN_13 : 979-11-88215-06-5 | KDC : 3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쓰레기 때문에 병들고 있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청소년들에게 소비와 자원 낭비를 줄이는 자원 순환과 재생의 중요함을 알려주며,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지혜로운 소비와 쓰레기 재활용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쓰레기가 역사상 어떻게 등장하고 만들어지는지, 쓰레기가 어떤 과정을 통해 지구 어딘가에 어떤 모습으로 있는지, 쓰레기는 정말로 피할 수 없는 문제인지,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등을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알려줍니다.
최원형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잡지사 기자와 EBS, KBS에서 방송작가로 일했고 아이를 키우면서 어린이 책 특히 과학, 환경을 눈여겨 읽기 시작했습니다. (사)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환경 생태 책을 읽고 고르는 활동을 했고 지식 책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나무와 숲 공부를 하며 노거수(老巨樹, 오래되고 큰 나무) 살리는 일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2015년 현재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소장으로 생태 에너지 기후 변화와 관련해 여러 매체에 글을 쓰고 강의를 하고 있으며 관련 콘텐츠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새롭게 봐야 할 소비의 문제
- 쓰레기는 정말 피할 수 없을까?

윤리적이며 생태적인 지혜로운 소비와 쓰레기 재활용


이 책은 ‘소비와 쓰레기 문제’를 중심으로 지구 생태계를 지키고 인류가 지속 가능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의 태도와 실천을 해야 할지 청소년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저자는 ‘성장을 위한 성장’과 ‘소비를 위한 소비’가 자원을 낭비하고,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는 쓰레기를 만든다고 말한다. 나아가 경제 성장이 앞으로 계속 지속될 수 있는지, 경제 성장이 안 되면 우리는 풍요로울 수 없는지, 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며, 윤리적이며 생태적인 소비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이 책에 담긴 유리병, 금속 캔, 종이 팩, 페트병, 플라스틱 등을 훌륭한 자원으로 만드는 자원순환 과정과 업사이클링(새활용)에 대한 이야기는 청소년들에게 왜 쓰레기를 줄여야 하는지, 왜 쓰레기를 분리 배출해야 하는지, 분리 배출된 쓰레기를 어떻게 재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환경과 생태를 살리고 모든 생명이 가치를 존중받으며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들의 삶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 첫 번째 강의에서는 개발 이데올로기와 성장의 함정이 무엇인지, 두 번째 강의에서는 쓰레기의 역사와 과거 지혜로웠던 소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왜 지구에 순환이 사라졌는지, 네 번째 강의에서는 쓰레기로 가득한 지구의 모습을, 다섯 번째 강의에서는 쓰레기가 어떻게 처리되고 지구에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 알려준다. 여섯 번째 강의에서는 자원순환과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구체적 사례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지구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변화의 물꼬를 트는 일곱 사람에 대한 인터뷰를 담았다.
국내도서 > 부모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청소년, 청소녀용
엄마가 더 재미있어

10대와 통하는 환경과 생태 이야기
최원형

동물과 식물 이름에 이런 뜻이?!
노정임, 이주희 글, 안경자 그림
10대와 통하는 성과 사랑
노을이 글, 스튜디오 돌 그림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
차남호 글, 홍윤표 그림, 이수정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