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생각 발전소 13

미래 세계의 중심, 인공지능

박유곤 글, 이경국 그림 | 미래아이
미래 세계의 중심, 인공지능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12월 15일 | 페이지 : 144쪽 | 크기 : 17 x 23cm
ISBN_13 : 978-89-8394-832-8 | KDC : 3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당당한 어린이를 그렸네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시
보리 나가신다
미래의 핵심 기술이 될 인공지능에 대해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공지능에 밀려 일자리를 잃게 될 수많은 사람들, 인공지능이 장착된 군사용 로봇 개발의 위협과 인간을 지배하고 나아가 멸망으로 이끌지도 모를 강한 인공지능의 등장 등 문제점과 올바른 윤리 확립이 필요한 이유 등을 생각하게 합니다.
박유곤
한양대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컴퓨터 네트워크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일본에서 직장을 다니던 시절부터 틈틈이 글쓰기를 계속했고, 지금은 해외의 좋은 책을 국내에 소개하고 번역하면서 집필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경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공예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사진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그림책 작가로 활동 중이며 한겨레그림책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1994년 출판미술협회 신인대상전에서 대상을 받았고, 2008년 볼로냐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2009~2010년 이탈리아 파두아 시에서 열리는 ‘콜로리 델 사크로’ 전시회에 동양인으로 유일하게 초대받았습니다. 그린 책으로 『바보 이반』『검은 눈물 석유』『문명의 수레바퀴 철』『사람과 세상을 잇는 다리』 등이 있습니다.
인류 최후의 발명품,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열어 갈 신세계를 들여다보다


인공지능은 오래전부터 우리 일상 속에 있었지만, 그 존재가 피부로 다가온 것은 그리 오래지 않은 일입니다. 지난 2016년 3월, 인공지능 알파고와 천재 바둑 기사 이세돌의 대국은 많은 사람을 경악케 했지요. 어쩌면 이세돌은 인공지능과의 대결에서 승리를 맛본 최후의 인간으로 남을지도 모릅니다. 독학으로 바둑을 익힌 뒤 이전의 알파고와 맞붙어 백전백승했다는 알파고 제로의 소식까지 새롭게 들려오는 것을 보면, 인공지능의 변화 속도는 무서울 정도입니다.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하기에 인간이 만들어 낸 최후의 발명품이라 일컬어지는 인공지능. 과연 인공지능은 무엇이며 그 진화의 끝은 어디일까요? 인공지능이 바꿔 놓을 우리의 미래는 또 어떤 모습일까요? 이 책은 그러한 질문들에 알기 쉽게 답하며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살아갈 미래의 핵심 기술이 될 인공지능에 대해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공지능은 영국의 천재 수학자이자 암호 해독가인 앨런 튜링이 만든 튜링 기계가 그 출발점입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복잡한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던 앨런 튜링은 1940년대부터 스스로 체스 두는 법을 익히는 기계라는 놀라운 상상을 했습니다. 사람처럼 학습하는 기계라는 오늘날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이 바로 그에게서 싹튼 것이지요. 당시엔 황당해 보이던 앨런 튜링의 상상은 70여 년이 훌쩍 지난 오늘날, 바둑 챔피언 알파고와 인공지능 의사 왓슨으로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은 바둑을 두거나 환자를 진료하는 것뿐 아니라 그림을 그리고 작곡을 하는 등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고 믿었던 예술 분야에서까지 활약하면서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를 열어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에게 장밋빛 미래만을 약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공지능에 밀려 일자리를 잃게 될 수많은 사람들, 인공지능이 장착된 군사용 로봇 개발의 위협과 인간을 지배하고 나아가 멸망으로 이끌지도 모를 강한 인공지능의 등장 등 잠재된 문제들도 많습니다. 그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진화에 발맞추어 인간 본질에 대한 탐구와 올바른 윤리 확립 등 다양한 노력이 지금부터 필요하다고 이 책은 역설하고 있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영화나 소설 등 상상 속에서 머물던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흐름을 타고 우리 곁에 바싹 다가왔습니다. 인공지능이 이끌 미래 사회의 변화 한가운데 놓이게 될 어린이 독자들에게 이 책 『미래 세계의 중심, 인공지능』은 인간과 기계, 인류와 인공지능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고 정립하는 작은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세상에 흩어져 있는 온갖 지식, 새롭게 체계를 잡다!
지식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하는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


미래생각발전소는 하나의 소재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을 새롭게 통합하여 보여 준다. 하나의 소재에 대해 학년과 영역별로 나뉘어 흩어져 있는 단편적인 지식과 정보들을 한데 모으고 새롭게 체계를 잡아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시리즈이다.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기술/기계

궁금한 것들아!
무슨 직업이 좋을까
과학자를 꿈꿀 때

낙서 전쟁
송재찬 글, 이경국 그림
검은 눈물, 석유
김성호 글, 이경국 그림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
박기영 글, 이경국 그림

공룡 할머니가 들려주는 진화 이야기
마르틴 아우어 지음, 크리스티네 조르만 그림, 엄혜숙 옮김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이지유 글·그림, 이시우 감수
이상한 자연사 박물관
에릭 로만 지음, 이지유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