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금수강산이 보이는

정선 갤러리

이광표 글, 이주현 그림 | 그린북
정선 갤러리
정가
15,000원
할인가
13,500 (10% 1,500원 할인)
마일리지
67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11월 27일 | 페이지 : 192쪽 | 크기 : 25 x 22.5cm
ISBN_13 : 978-89-5588-345-9 | KDC : 65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미술 2학기 공통 8. 수묵화와 판본체 8-2. 수묵화 체험하기
4학년 미술 2학기 공통 12. 우리 미술 문화 12-1. 전통 미술과 친해지자
5학년 미술 1학기 공통 6. 미술 작품과의 만남
5학년 미술 1학기 공통 1. 아름다운 자연환경
6학년 미술 1학기 공통 1. 아름다운 자연환경
6학년 미술 1학기 공통 6. 미술 작품과의 만남
당당한 어린이를 그렸네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시
보리 나가신다
‘갤러리 시리즈’입니다. 이번에는 조선 시대 진경 산수화의 대가, 겸재 정선을 알아봅니다. 천원에 담긴 정선의 그림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정선의 삶, 정선이 담아낸 조선 시대의 우리 산천 풍경과 현재 우리 산천 풍경이 어떻게 변했는지 등. 다양한 관점으로 정선의 그림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광표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를 나와 현재 동아일보 기자로 일하며 문화재 관련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공부했으며, 지금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화유산학과 박사과정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 『살아 있는 역사 문화재 1, 2』『손 안의 박물관』『국보 이야기』『명품의 탄생-한국의 컬렉션 한국의 컬렉터』『한국 미술의 미』 등이 있습니다.
이주현
책을 읽으며 활짝 웃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그림을 그립니다. 어린이들이 그림책 세상을 마음껏 탐험하면서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대학에서 동양화를 공부했고, 한겨레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과정을 수료한 뒤 지금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신통방통 시각과 시간』『마음박사』『나라를 사랑한 김구』『구부야, 고구려를 우뚝 세워다오』『열두 달 우리 명절 음식』『금줄은 왜 걸어요?』『양반전』『백이와 청이의 공방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1000원짜리 화폐에 등장하는 그림, 과연 누가 그렸을까요? 바로 조선 시대 최고 화가인 겸재 정선입니다. 정선은 나이 여든이 넘어서까지도 붓을 놓지 않고 왕성하게 그림을 그렸어요. 그만큼 작품도 참 많이 남겼지요. 정선은 왜 이렇게 열정적으로 그림을 그렸을까요? 그건 우리 국토를 너무나 사랑했기 때문이에요. 금강산과 한양의 모습을 비롯해 개성, 철원, 울진, 안동 등 우리 국토 곳곳을 사실적이고 창의적으로 그려 냈어요. 정선의 그림을 감상하다 보면 우리 국토의 아름다움을 절로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아름다운 조선의 산천을 만나러 함께 책장을 넘겨 볼까요?

우리 산천을 사랑하고 그림으로 남긴
조선 시대 진경 산수화의 대가, 겸재 정선!
정선의 삶과 그림 세계를 함께 알아보아요!


정선이 구축한 조선의 진경 산수화의 세계를 들여다보다

조선 시대에 많은 사람들은 중국을 세상의 중심으로 여겼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산천을 산수화로 표현한다는 것은 매우 획기적이고 자주적인 행동이었다는 말이지요. 정선은 조선 시대 진경 산수화를 개척해 조선 산수화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빛나는 공을 세웠습니다. 우리의 국토를 직접 둘러보고 우리의 생각과 우리의 시선으로 국토를 그린 것이지요. 경북 울진에 있는 유명한 석회암 동굴을 그린 정선의 <성류굴>을 함께 살펴볼까요? 정선은 성류굴의 외부를 웅장하고 하늘로 솟구쳐 오른 바위탑 같이 그렸습니다. 정선은 왜 이렇게 성류굴을 과장해 그렸을까요? 그건 성류굴의 역사와 당당함을 좀 더 극적으로 드러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서 성류굴 표현은 과감하고 대담합니다. 정선은 이렇게 우리 땅의 특징과 의미를 쉽고 두드러지게 묘사하기 위해 늘 고민하고 새로운 시도를 했던 사람입니다. 그러한 시도는 자신감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것은 우리 국토에 대한 자부심이자 자신의 그림에 대한 자부심의 표현이기도 하지요. 그렇기에 정선의 진경 산수화는 후대의 화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 땅과 우리 산수화를 보는 관점을 바꿔 준 것은 물론이고 정선의 화풍을 따라 하는 화가들이 무척 많이 생겼답니다. 정선의 그림과 비슷한 산수화들이 많이 제작되었다는 말이지요. 정선 화풍이라는 말이 생겨난 것도 이런 까닭이랍니다.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사랑 받는 정선의 그림!

조선 시대 정선의 집 앞에는 정선의 그림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이었다고 합니다. 정선의 그림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정선 또한 부지런히 많은 그림을 그려야 했지요. 어찌나 그림을 많이 그렸는지, 정선이 사용해 뭉툭해진 붓을 모아 놓으니 그 양이 무덤을 이룰 만큼 많았다는 얘기까지 전해 올 정도입니다. 현재 겸재 정선의 그림 중 두 점이 국보로 지정되었습니다. 바로 <금강전도>와 <인왕제색>이라는 그림입니다. 또한 1000원짜리 지폐의 뒷면에 그려져 있는 그림 한 점이 정선의 그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그림에는 경치 좋은 계곡에 집이 한 채 있고 자세히 보면 거기 선비 한 사람이 앉아 책을 보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이 그림은 <계상정거>입니다. 이렇게 시간이 흘러도 예나 지금이나 정선의 그림은 사랑 받고 있답니다.

도슨트에게 정선의 작품 설명을 듣고 있는 듯한 생생함!

오랫동안 우리의 문화유산을 누비며 문화재 관련 기사를 써 온 이광표 문화재 전문 기자가 쉽게 풀어서 정선의 그림 세계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정선은 진경 산수화 뿐만 아니라 수목과 초화도 그렸습니다. 우리 땅을 좋아하니 거기서 자라는 수목과 초화를 좋아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중 <사직송>은 한양 사직단에 있는 노송을 표현한 그림이에요. 나무의 줄기와 가지의 굴곡이 심한 이러한 소나무를 정선은 왜 그렸을까요? 1728년 이인좌의 난이 일어나 열흘 만에 난이 평정되었는데 정선은 조선의 안정과 번영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이 소나무를 그렸다고 합니다. 오랜 세월 온갖 시련을 이겨 낸 저 소나무처럼 조선 왕조도 시련을 딛고 영원하길 바라는 마음을 이 소나무에 담아 표현한 것이지요. 이처럼 정선의 그림 해설과 함께 그림과 연관된 역사적 배경지식은 정선의 그림을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선 시대 산천 풍경과 현재의 모습 비교 감상해 보기!

《정선 갤러리》에서는 정선이 담아낸 조선 시대의 우리 산천 풍경과 현재 우리 산천 풍경이 어떻게 변했는지 비교하면서 감상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잠실 하면 석촌호수, 롯데월드가 떠오르지만 사실 조선 시대에 이곳은 남한산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고 그 앞으로 한강물이 넉넉하면서도 여유롭게 흘러갔답니다. 정선의 <송파진> 그림을 보면 한강에 나룻배 한 척이 유유히 떠가고 있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잠실 일대의 모습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 인왕산의 옛 모습 복원에 정선이 큰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인왕산으로 쭉 올라가면 수성동 계곡이 나오는데 이 주변에는 한때 5층짜리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정선이 살았던 조선 시대 모습은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원래 모습으로 되살려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정선의 <수성동> 그림을 참고해 2012년 옛 모습으로 복원해 공원으로 꾸몄습니다. 그 후 이곳은 인왕산 일대의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이처럼 우리 국토의 모습을 담아낸 정선의 그림 이야기를 읽다 보면 서울의 구석구석은 물론 금강산까지 여행하고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예술가

우리 전통 미술 읽기
우리 유물 유적
그림이 보일 때!
예술이 어렵다고?

살아 있는 역사 문화재 1
이광표 글, 박은희 그림
살아 있는 역사 문화재 2
이광표 글, 홍영지 그림
옛 그림속에 숨은 문화유산 찾기
이광표 글, 한용욱 그림

똑딱- 똑딱!
제임스 덴버 글 ·그림, 이연수 옮김
원더와이즈/Wonderwise (전 13권)
믹 매닝, 브리타 그란스트룀 글·그림
침대 밑에는 뭐가 있을까?
믹 매닝, 브리타 그란스트룀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