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한 녀석들의 프로그래밍 수사대!

시크릿 코더 4 - 가장 강력한 터틀봇을 코딩하라!

진 루엔 양 글, 마이크 홈스 그림, 임백준 옮김 | 길벗어린이
시크릿 코더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12월 22일 | 페이지 : 108쪽 | 크기 : 16.8 x 23.8cm
ISBN_13 : 978-89-5582-433-9 | KDC : 005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민화의 쓰임과 의미
얽힌 옛이야기와 깃든 역사도 만나요
소원을 담은 그림, 민
학교에서 초록색 팝을 만들라고? 가장 강력한 터틀봇을 훔치려는 스테이틀리 아카데미 교장에게 납치된 리틀 가이와 미스터 비. 시크릿 코더는 미스터 비를 구하기 위해 미스터 비가 남긴 편지를 펼치고, 편지에 적힌 단서를 따라 미션을 수행합니다. 마침내 여러 개의 문을 통과한 시크릿 코더는 신기한 물체를 발견하지요. 그리고 그곳에서 다시 만난 미스터 비에게 신기한 물체가 바로 가장 강력한 터틀봇인 ‘라이트 터틀’임을 알게 됩니다. 흥미진진한 만화를 보면서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보아요.
진 루엔 양
중국계 미국인으로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만화를 꾸준히 그렸고, 1997년 미국 만화계의 권위 있는 제릭재단에서 상을 받으며 작가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컴퓨터과학 교사로 17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현재는 햄린대학교에서 청소년 문학과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픽 노블 『진과 대니』로 전미 도서상 최우수 후보작(2006), 마이클 프린츠 상(2006), 아이스너 상(2007)을 받았으며, ‘의화단’시리즈가 LA타임스 도서상을 받았습니다. 그밖에 지은 책으로 『아바타: 최후의 에어벤더 Avatar:The Last Airbender』 시리즈와 『슈퍼맨 Superman』 등이 있습니다. 2016년 미국의회도서관에서 청소년문학 대사로 임명받아 ‘독서는 장벽이 없다! Reading Without Walls’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인 아내와 네 아이와 함께 샌프란시스코 만에서 살고 있습니다.
마이크 홈스
‘시크릿 코더’ 시리즈를 비롯해 ‘용감한 전사들 Bravest Warriors’ ‘어드벤처 타임 Adventure Time’ 같은 시리즈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은 책으로 『마이크너시스 Mikenesses』 『실화 모음집 True Story collection』 『속임수 Shenanigans』 등이 있습니다. 현재, 영혼의 단짝 고양이 엘라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임백준
서울대학교에서 수학을 공부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컴퓨터과학을 공부했습니다. 중학교 시절 8비트 컴퓨터와 베이식 언어를 접하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재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맨해튼의 스타트업 회사에서 분산 처리, 빅데이터, 머신러닝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하고, 팟캐스트 방송 〈나는 프로그래머다〉 호스트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임백준의 대살개문』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팟캐스트 나는 프로그래머다 1,2』 등이 있습니다.
내 안에 잠든 시크릿 코드를 깨워라!

한국 어린이 독자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흥미롭게 전할 참신한 ‘그래픽 노블’이 착륙했다. <시크릿 코더> 시리즈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진 루엔 양이 자신의 경험 지식과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코딩’이라는 소재를 스토리텔링으로 엮은 그래픽 노블이다. 수사 드라마나 추리 소설을 읽는 듯, 흡입력 강한 스토리 전개는 어린이 독자뿐만 아니라 성인 독자까지 (특히, 소프트웨어 종사자와 교육자) 충분히 매료시킬 것이다. 소용돌이처럼 빨려 드는 <시크릿 코더>를 따라 ‘공학’과 ‘문학’, ‘지식’과 ‘감성’을 오가며, 내 안에 잠든 ‘컴퓨팅 사고력’을 번뜩 깨우게 되길! 해피 코딩!


시크한 녀석들한테 화끈한 코딩 맛 좀 볼래?

패기 넘치는 호퍼(Secret Coders No. 0111) 는 엄마랑 단둘이 살지만, 어떤 문제가 닥쳐도 쫄지 않는(?) 시크한 열두 살 소녀다. (‘호퍼’라는 이름은 버그와 디버깅 개념을 만든 여성 프로그래머 ‘그레이스 호퍼’이름을 따왔다.) 스테이틀리 아카데미로 전학 온 호퍼는 농구 천재 에니와 단짝이 된다. 에니(Secret Coders No. 1010) 는 호퍼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코딩 능력자다. (에니 캐릭터는 코딩을 사랑하는 미국 프로 농구(NBA) 선수 마이애미 팀 ‘크리스 보쉬’를 모델로 했다.) 둘 사이에 끼어든 얄미운 녀석 조시(Secret Coders No. 1000) 도 우주 최강급 타이핑 속도로 시크릿 코더에 합류한다. 이들은 여러 미션들을 코딩으로 해결하며, 스테이틀리 아카데미의 베일을 하나씩 벗겨 간다.


코딩, 뭔가 특별하게 만나고 싶다면? <시크릿 코더>를 탐독하라!

<시크릿 코더>는 테크놀로지 시대에 발맞춰,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작품이다. 작가는 특유의 입담으로 인물과 사건 속에서 공학의 원리를 술술 풀어 간다. 농구광 호퍼 아빠의 말처럼 “농구란 측정되는 통계 수치로 움직이는 수학”이며, “손으로 글씨를 쓴다는 건,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차이가 모여 전혀 다른 무엇으로 완성 된다”는 엄마의 가르침은 독자에게 잔잔하면서도 신선한 파장을 일으킨다. 또한, 교사 출신 작가답게 2진 코드를 “켜고, 끄는 스위치”로, 변수를 “머릿속 작은 상자”로 비유하며 핵심 개념을 쉽게 설명한다. 지식과 재미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탄탄한 구성력은 (정보와 스토리가 동떨어진) 기존 학습 만화의 한계를 뛰어넘으며 독자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 특별히 한국어판에서는 각 권마다 핵심 개념, 게임, 퍼즐을 수록해 다각적이고 풍성한 학습 요소와 도전하는 재미(hard-fun)를 가미했다. 독자는 컴퓨터를 켜지 않고도, 이야기 흐름에 따라 패턴을 직접 코딩하거나 반대로 명령어를 분석하며 결과값을 추론할 수 있다.


로고(Logo)라는 ‘거인의 어깨’위에서

“스크래치는 ‘로고’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 있다”_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MIT미디어랩 창립자)
호퍼, 에니, 조시는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컴퓨터 프로그램, ‘로고’를 이용해 미션을 해결한다. 로고는(Logo)는 수학자, 과학자, 교육학자인 시모어 페퍼트가 1968년 개발한 최초 어린이용 코딩 프로그램으로, 90대부터 지금까지 미국과 유럽에서 코딩 교육용 도구로 널리 쓰이고 있다. 로고의 원리는 간단하다. To로 시작해 End 끝나는 명령어 사이에 Forward, Back, Right, Left, Repeat 같은 기본 명령어(방향, 각도, 선 긋기 등)를 순서대로 배열하면 거북 로봇이 명령어에 따라 동작한다. 아이들은 거북 로봇을 조종하면서 직관적으로 코딩 감각을 익힌다. 세계적인 어린이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역시 로고 언어에 뿌리를 두고 탄생했다. 페퍼트는 장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구성주의)을 확장시켜 “아이들은 컴퓨터에 의해 끌려가는 게(programmed) 아니라 스스로 이끌어야 (programming)한다.”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로고라는 코딩 도구를 개발했다. “정답은 없어! 나랑 달라도 결과값은 얼마든지 같을 수 있지!”책 속 호퍼의 말처럼, 페퍼트는 ‘아이들이 정해진 커리큘럼이나 정해진 답에 갇히는 것’을 무엇보다 경계했다. 그는 “오류는 감추는 대상이 아니라 세계를 입체적, 창의적으로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시크릿 코더>에 나오는 “모두가 학생이고, 모두가 선생”이었던 ‘꿀벌 학교’에서 이런 페퍼트의 교육 철학이 그대로 반영돼 있다.


베스트셀러 작가 & 스타 프로그래머의 환상 콜라보!

진 루엔 양은 미국을 대표하는 그래픽 노블의 대가이자, 미국의회도서관 청소년문학 대사로 활동하는 유명 작가다. 그는 15년 동안 학생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며 코딩 교육을 깊이 연구해 왔다. 이런 작가의 열정과 노력이 <시크릿 코더>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본문을 펼치면, 검은색과 초록색으로 이루어진 색 조합에서 복고적(?)인 컴퓨터 초기 모델 화면이 연상된다. 그림 작가 마이크 홈스가 그려낸 섬세한 감정 묘사와 실감나는 동작은 애니메이션 영화를 보는 것처럼 이야기의 몰입감을 더한다. 특히, 한국어판에는 ‘임백준’작가의 스페셜 콜라보가 눈길을 끈다. 그는 맨해튼에서 프로그래머이자 팟캐스트 <나는 프로그래머다> 방송 호스트, 칼럼니스트로 맹활약하며 개발자 문화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장본인이다. 임 작가의 맛깔나는 우리말 번역은 전 연령 독자에게 <시크릿 코더>의 재미를 톡톡히 선사할 것이다.


지금 당장 www.gilbutkid.co.kr를 접속하라!

<시크릿 코더>를 읽을지 망설여지거나, 읽고 나서 더 깊게 파헤치고 싶다면? 지금 당장 www.gilbutkid.co.kr(한국어) (영어 사이트 www.secret-coders.com)를 접속하라! 기본 정보는 물론, 핵심 개념별 미리보기와 응용 예제 코드를 제공하며, 로고 프로그램 설치법, 코딩 게임과 퍼즐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작가가 직접 코딩의 원리와 로고를 가르쳐 주는 수업 영상과 함께 3D프린트로 제작한 리틀 가이도 만날 수 있다.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만화 > 학습 만화

궁금한 것들아!

시크릿 코더 3
진 루엔 양, 마이크 홈스 지음, 임백준 옮김

시크릿 코더 3
진 루엔 양, 마이크 홈스 지음, 임백준 옮김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오소리네 집 꽃밭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