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 고등 수필

왕지윤·이종호 엮음 | 창비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12월 27일 | 페이지 : 260쪽 | 크기 : 14.7 x 22.5cm
ISBN_13 : 978-89-364-5871-3 | KDC : 814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당당한 어린이를 그렸네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시
보리 나가신다
왕지윤
인천 경인여고 국어교사입니다. 어릴 적, 키는 훌쩍 커 버렸지만 마음은 조금도 자라지 않았습니다. 여백이 가득한 종이와 시, 그리고 아이들을 좋아합니다.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문학시간에 시 읽기 1~3』 『문학시간에 수필 읽기 1-2』 『문학시간에 희곡 읽기 1-2』『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_중1 시』 등을 엮어 냈습니다.
국어 공부의 시작은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로!
국어 교과서 11종을 한 권에 읽는다


2010년 첫 선을 보여 지금까지 160만 독자에게 선택받은 검증된 시리즈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가 전면 개정판으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이전까지 한 권이던 국정 국어 교과서에서 여러 종의 검정 국어 교과서로 바뀌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별로 가려 뽑아 어느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이든 꼭 읽어야 할 작품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도록 한 시리즈다. 초판 이후 2013년에 새로운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정판을 냈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개정된 교육 과정에 맞추어 2018년 새 국어 교과서에 대비하는 전면 개정판을 낸다. 지난 개정판 수록작과 비교하여 고등 시리즈는 82%가 바뀌어 큰 폭으로 달라졌으며, 문학 작품 독해의 질을 높이고 국어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창의 융합형 활동에 적절한 작품을 엄선했다. 문학 작품을 인문, 과학 영역과 접목해 통합적으로 읽고 생각하기를 권장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 작품을 읽은 뒤 내용을 확인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활동을 마련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달라진 교과서를 위한 완벽한 대비일 뿐 아니라 문학이라는 든든한 벗을 사귀는 특별한 경험이 되어 줄 것이다.

* 전면 개정판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새 교과서가 개발되는 시기에 맞추어 중2 시리즈는 2018년, 중3 시리즈는 2019년에 출간될 예정이다.

전면 개정판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고등 수필』의 특징

(1) 개정된 고등 국어 교과서 11종을 바탕으로 현직 국어 교사들이 새롭게 엄선
2018학년도부터 사용하게 되는 새로운 고등 국어 교과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정된 것으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모든 작품을 현직 국어 교사들이 꼼꼼히 읽고 분석했다. 11종 교과서에 실린 수백 편의 수필 중 37편을 가려 뽑았으며, 지난 개정판과 중복되는 글이 단 한 편도 없을 정도로 새 교과서의 경향에 발맞추어 완벽하게 새로워졌다.

(2) 수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을 소재로 쓰는 경수필부터 비교적 무거운 내용을 담고 있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중수필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전부 담았다. 공통점이 있는 작품을 4~5편씩 묶어서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3) 자기 주도적인 감상이 가능하도록 도움 글과 독후 활동 강화
문학 작품을 그냥 읽기만 해서는 국어 실력이 바로 늘지 않는다. 작품마다 교육 과정에 맞춤한 도움말과 독후 활동을 붙여 국어 실력의 기초를 다지고 국어과 학습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정 교육과정 목표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꼽히는 창의 융합형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작품을 여러 각도에서 자기 나름대로 해석해 보는 활동 문제와 작품 이해를 돕는 글을 수록했다.

(4) 원작의 맛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원문을 그대로 싣고 낱말풀이를 붙임
문학 작품이 교과서에 실릴 때에는 생략되거나 수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원작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원문을 일일이 찾아 대조하여 정본을 수록하였다. 비문학 산문의 경우 글의 특성과 난이도에 맞추어 교과서 수록 글을 저본으로 삼은 경우도 있다. 어려운 낱말에는 풀이를 달아 이해를 도왔다.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논술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 학과 참고서

청소년, 청소녀용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고전 심화편
고화정·박종호·왕지윤·이성환·최정윤 엮음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1 시
김규중·왕지윤·한은영 엮음

똥이 어디로 갔을까
이상권 글쓴이, 유진희 그림
어진이의 농장 일기
신혜원 글쓴이
학교에 간 개돌이
김옥 글, 김유대·최재은·권문희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