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사회야 19

동계 올림픽 완전 대백과

김성호 글, 김소희 그림 | 사계절
동계 올림픽 완전 대백과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12월 28일 | 페이지 : 116쪽 | 크기 : 18 x 24cm
ISBN_13 : 979-11-6094-330-6 | KDC : 3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우리의 독특한 유산
의례와 문화를 담은 기록 그림책
의궤
동계 올림픽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는 과연 얼마나 될까? 세 번만에 얻어낸 평창 동계 올림픽의 도전의 역사. 이 책은 동계 올림픽의 역사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15개 종목을 상세히 소개하는 ‘동계 올림픽 완전 대백과’입니다. 그냥 봐도 재미있지만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동계 올림픽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경기 종목을 소개하는 부분에는 정확하고 간결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경기장, 장비, 기술 등을 설명합니다. 또한 각 종목의 세부 종목의 채점 방식은 도표를 이용해 차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본문에는 다양한 만화를 구성해야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김성호
1971년에 태어났습니다. 금융기관에서 파생상품 딜러로 활동하다가 난데없이 글을 쓰는 것이 천직이라 생각하여 출판계로 몸을 던졌습니다. 앞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꼬마 경제학 원론’과 세계의 종교들을 통해 세계사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쓰려고 합니다. 쓴 책으로는 현장체험 동화 『청계천』『이순신』『우리의 전통놀이』『검은 눈물 석유』와 직업 체험 시리즈인 『카 디자이너』『스포츠 선수』『국제 변호사』 등이 있습니다.
김소희
시각디자인을 공부하고 만화와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딱 맞는 명쾌하고 유쾌한 그림으로 『국제조약, 알면 뉴스가 들려요』『세상에서 가장 슬픈 여행자, 난민』『우리 역사 노래 그림책』『공부 도사』『몬스터 과학』『우리 할아버지는 북촌 뻥쟁이』『바다 박사가 될래요!』 등을 펴냈습니다. '어린이 동산', '함께 사는 길' 등의 월간지에 만화를 그리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처음 열리는 동계 올림픽
1988년 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올림픽이 열린다. 3번의 도전 끝에 개최지 자격을 얻은 이번 올림픽은 ‘동계 올림픽’이다. 쇼트 트랙 스피드 스케이팅과 김연아 선수로 인해 피겨 스케이팅이 큰 인기를 얻었지만 아직 동계 스포츠는 낯설기만 하다. 컬링, 바이애슬론, 루지 등 이름조차 생소한 종목이 많다. 점수와 기록을 다양한 방식으로 합산하여 승패를 결정짓는 종목이 많아 텔레비전 해설을 들어도 쉽지 않다.

세계 역사의 축소판 올림픽 그리고 선수들의 도전과 열정
올림픽의 역사는 그야말로 세계사의 축소판이다. 올림픽 기간 동안 일어났던 끔찍한 테러 그리고 인종 차별에 항의했던 선수들의 행동은 갈등과 격동의 세계사를 비추는 민낯이 돼기도 했다. 또한 눈이 내리지 않는 아프리카 나라 선수들의 동계 올림픽의 도전은 많은 감동을 선사했으며, 경제 성장을 이루지 못한 나라의 도전 또한 큰 박수를 받으며 인류에 평화의 메시지를 던졌다.

다양한 교과서에 언급되는 올림픽의 역사와 스포츠 정신
이처럼 올림픽의 역사와 스포츠 정신은 아이들에게 큰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우리 교과과정에서는 다양한 과목에 올림픽과 스포츠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교양 참고 도서는 많지 않은 데다 대부분 하계 올림픽에 몰려 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동계 올림픽’의 여러 종목과 역사를 소개하는 어린이 책은 출간된 적이 없다.

분단국가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평창 동계 올림픽
<동계 올림픽 완전 대백과>는 평창 동계 올림픽에 채택된 15개 종목의 상세한 해설은 물론 동계 올림픽의 역사와 의의까지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소개한 책이다. 휴전선을 코앞에 두고 펼쳐지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은 우리가 분단국가임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고 있다. 평창 동계 올림픽은 단순한 스포츠 이벤트가 아니다. 전 세계에 한반도의 평화를 선언하는 축제가 될 것을 기대해 본다.

책 소개
동계 올림픽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는 과연 얼마나 될까? 세 번만에 얻어낸 평창 동계 올림픽의 도전의 역사. 이 책은 동계 올림픽의 역사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15개 종목을 상세히 소개하는 ‘동계 올림픽 완전 대백과’이다. 그냥 봐도 재미있지만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동계 올림픽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이 책의 특징

동계 올림픽 정식 종목 15개를 그림과 함께 상세히 소개

컬링, 바이애슬론, 루지 등 이름조차 생소한 종목이 많다. 김연아 선수의 활약으로 큰 인기를 얻은 피겨 스케이팅도 경기 방법, 규칙, 채점 방식 등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게다가 이런 내용을 소개하는 책도 출판된 적이 없다. 이 책은 15개 정식 종목의 경기 방법, 채점 방식은 물론 각 종목의 기술 그리고 선수들의 장비까지 그림으로 상세히 소개했다.

올림픽으로 들여다 본 세계 역사 그리고 사회 현상
올림픽이 걸어온 길은 세계의 역사의 한 중심이었다. 냉전 시대의 갈등, 인종 차별 그리고 동계 올림픽을 위협하는 지구온난화 문제까지...... 또한 우리나라는 올림픽에 참가할 때마다 남북한 단일팀 문제가 부각되기도 한다. 이 책은 단순한 스포츠 이벤트가 아닌 역사와 사회적 논쟁 등 다양한 각도에서 올림픽의 역사와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만화와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준비하는 동계 올림픽의 모든 것
이 책은 경기 종목을 소개하는 부분에는 정확하고 간결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경기장, 장비, 기술 등을 설명한다. 또한 각 종목의 세부 종목의 채점 방식은 도표를 이용해 차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본문에는 다양한 만화를 구성해야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궁금한 것들아!

검은 눈물, 석유
김성호 글, 이경국 그림
바람과 태양의 꽃, 소금
김성호 글, 김영민 그림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김성호 글, 전진경 그림

얼마만큼 자랐나
윤석중 시, 김소희 그림
심플 사이언스
안젤라 윌크스 글, 김소희 그림, 이충호 옮김
우리는 모두 건강할 권리가 있다!
김선 글, 김소희 그림, 우석균 감수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똥벼락
김회경 글, 조혜란 그림
어린이 미술관 (전 2권)
어멘더 렌쇼 글, 이명옥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