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맛집 5

의궤,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

김종렬 글, 권아라 그림 | 사계절
의궤,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
정가
12,500원
할인가
11,250 (10% 1,250원 할인)
마일리지
56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1월 26일 | 페이지 : 128쪽 | 크기 : 16.2 x 22.2cm
ISBN_13 : 979-11-6094-339-9 | KDC : 911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사회 1학기 06월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5학년 사회 2학기 09월 1.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조선 왕조 의궤는 글과 그림이 어우러진 세계에 유래 없는 왕실 행사 보고서입니다. 의궤란 무엇인지, 의궤 속 그림은 누가 그렸으며, 어떻게 만들어지고 보관했는지 등 의궤의 큰 맥락을 짚어 준 다음 주요 의궤를 통해 왕실 행사의 종류와 상세한 내용을 속속들이 알아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의궤 반차도, 풍속화, 어진, 궁중 회화, 흑백사진 등 의궤에 관련된 도판들을 충분히 실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의궤 속 반차도들을 보면서 조상의 지혜를 향해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합니다.
김종렬
1971년 파주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97년『문학동네』겨울호에 단편 소설 「지뢰찾기 콤플렉스」로 등단했으며, 2002년 『날아라, 비둘기』로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내 동생은 못 말려』『나는 초록 바다로 간다』『병정개미 1114호』『노란 두더지』『길모퉁이 행운돼지』 등이 있습니다.
권아라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순수미술을 공부하고 현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글로 표현되지 않는 이야기를 은유적으로 풀어내는 것을 즐겨 합니다. 단행본, 그림책, 잡지, 앨범 등 다양한 매체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생생하게 기록한 조선의 행사 보고서, 의궤
세계 최대의 양을 자랑하는 역사 기록물 《승정원일기》, 단일왕조 역사상 가장 긴 역사서 《조선왕조실록》에 이어 조선 왕조에는 또 하나의 기념비적인 기록물이 있었으니 바로 ‘의궤’이다. 의궤에는 나라와 왕실의 행사에 관한 모든 사안들이 철저하게 담겨 있다. 행사에 동원된 인원의 명단과 신상 자료, 사용된 물품의 종류, 크기, 재료, 색채 등을 낱낱이 기록하여 다음번 행사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고, 실제 행사의 주요 장면을 총천연색 그림으로 구현하여 눈앞에서 보듯 생생하게 기록하였다. 그림까지 동원하여 작성한 보고서는 세계 역사상 유일무이하다.

현실 정치에 본이 되는 기록, 의궤
조선 왕조 의궤는 행사를 치르면서 동원된 인력이나 예산 등 모든 부분에 있어 무엇 하나 은폐되거나 오류가 없도록 철저한 기록을 원칙으로 하였다. 《화성성역의궤》의 경우 공사에 참여한 2000명에 가까운 기술자의 이름과 주소, 일한 날 수와 받은 임금까지 빠짐없이 기록될 정도였다. 정부 각처에서 친목 또는 연례행사 등을 이유로 국민의 세금을 방만하게 운영했다거나 대형 국책 사업의 공식 기록을 조작, 삭제했다는 기사를 심심치 않게 목도하게 되는 요즘,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진리를 조선 왕조 의궤를 통해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게 된다.

조선의 면면을 속속들이 보여 주는 사료이자 교과서 단골 인용, 조선 왕조 의궤
조선 왕조 의궤는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당시의 궁중 복식과 음식, 악기, 생활 물품, 관청의 업무와 물가 등 당시의 생활 전반에 대해 세세하게 알 수 있는 중요한 역사 기록물이다. 그런 연유로 초?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반드시 언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어린이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면서도 구성이 탄탄한 책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조선 왕조 의궤를 제대로 만나는 단 하나의 방법 《의궤,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
‘고전맛집’ 시리즈, 5번 째 권, 《의궤,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은 한문과 고어로 쓰여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조선 왕조 의궤를 차근히 설명한다. 먼저 조선 왕조 의궤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고 보관되었는지 큰 틀에 대해 개괄하며, 각 주요 의궤를 중심으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세세한 내용을 톺아본다. 조선 왕조 의궤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의궤,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 이 한 권으로 충분할 것이다.

책 소개
조선 왕조 의궤는 글과 그림이 어우러진 세계에 유래 없는 왕실 행사 보고서이다. 행사에 동원된 모든 사안에 대해 낱낱이 기록하고 행사의 주요 장면을 천연 물감으로 생생하게 그려낸 왕실 기록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의궤,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은 조선 왕조 의궤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아낸 완결판이다. 의궤란 무엇인지, 의궤 속 그림은 누가 그렸으며, 어떻게 만들어지고 보관했는지 등 의궤의 큰 맥락을 짚어 준 다음 주요 의궤를 통해 왕실 행사의 종류와 상세한 내용을 속속들이 알아본다.

빠짐없이 낱낱이 톺다, 조선 왕조 의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거시적으로 조선 왕조 의궤의 큰 틀을 조망한다. 조선 왕조 의궤란 무엇인지, 또 어떻게 만들어지고 보관했는지, 의궤 속의 반차도는 누가 그렸는지에 대해 조목조목 알아본다. 또 강탈당해 해외 이곳저곳을 떠돌게 된 의궤의 슬픈 역사와 145년만에 우리에게 돌아온 외규장각의 의궤들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런 다음 2부에서 본격적으로 《가례도감의궤》, 《국장도감의궤》, 《어진도감의궤》, 《대사례의궤》, 《화성성역의궤》, 《원행을묘정리의궤》 등 대표적인 의궤를 통해 조선 왕실의 행사를 면밀히 들여다보면서 의궤의 모든 것을 두루 살핀다.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한 사료 도판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의궤 반차도, 풍속화, 어진, 궁중 회화, 흑백사진 등 의궤에 관련된 도판들을 충분히 실었다. 특히 프랑스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한글본 정리의궤의 <동장대시열도>를 비롯해 수백 년의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의궤 속 반차도들을 보면서 조상의 지혜를 향해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감각적이면서 여러 상징을 담은 권아라 작가의 일러스트
권아라 작가는 고전에 어울리면서도 그래픽적인 느낌을 살려 일러스트를 세련되고 모던하게 풀어내었다. 또한 1차원적으로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함의를 생각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를 구성했다. 프랑스에서 우리나라로 건너오는 의궤들을 화면 분할하여 비행기에 싣는 모습으로 표현한 컷이나 조상들이 이양선을 처음 봤을 당시 느꼈을 공포를 이양선과 사람들의 대조적인 크기 비율로 구성하는 컷 등 한 번쯤은 더 들여다보고 생각하게 하는 일러스트이다.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우리 유물 유적
우리 역사 살펴보기

새벽을 여는 온조
김종렬 글, 양상용 그림
대륙의 꿈 주몽
김종렬 지음, 신은재 그림
길모퉁이 행운돼지
김종렬 지음, 김숙경 그림

정약용
이재승, 김민중 글, 권아라 그림
용감한 보스테리
조선의 백만장자 간송 전형필 문화로 나라를 지키다!
최석조 글, 권아라 그림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똥벼락
김회경 글, 조혜란 그림
어린이 미술관 (전 2권)
어멘더 렌쇼 글, 이명옥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