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 아동 문학선

아니야 고양이

임어진 글, 김무연 그림 | 한림출판사
아니야 고양이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2월 05일 | 페이지 : 96쪽 | 크기 : 15 x 21.5cm
ISBN_13 : 978-89-7094-700-6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1학년 국어 1학기 04월 2. 이렇게 생각해요
어른들에게 칭찬받는 느낌이 좋아서 항상 ‘응’이라고 대답하는 해달초등학교 2학년 응이의 이야기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용기를 가지게 합니다. 싫어도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응이는 공원에서 이상한 고양이를 만나서 위기에 빠집니다. 거절하지 못해 수수께끼를 풀어야 하는 응이는 답을 맞히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임어진
성균관대학교에서 한국철학을 공부했습니다. 『델타의 아이들』로 2009년 제3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대상을, 단편동화 「편지함」으로 2006년 샘터 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또도령 업고 세 고개』『이야기 도둑』『이야기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보리밭 두 동무』『사라진 악보』『도깨비 잔치』등이 있습니다.
김무연
2001년 계원조형예술대학 애니메이션과를 졸업하고 한겨레 일러스트레이션학교 시각언어 과정을 수료했습니다.『가벼운 공주』『아슬아슬 삼총사』『삐삐는 언제나 마음대로야』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 내 이름은 뭘까?”
이상한 고양이의 수수께끼를 풀어라!

응이는 고양이의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세 가지 힌트를 얻는다. 두 번째 힌트까지 듣지만 응이는 도무지 정답을 알 수 없다. 마지막 힌트를 듣는 순간, 응이는 고양이의 수수께끼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지금껏 누구에게도 말해 본 적 없는 ‘아니, 아니야!’를 크게 외친다. 수수께끼의 답을 얼결에 맞힌 응이는 후련함을 느낀다.
『아니야 고양이』는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가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며 성장하는 과정이 눈에 띄는 작품이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하지 못했던 아이의 긍정적인 변화를 담고 있다. 남들 앞에서 쭈뼛거리거나 웅얼웅얼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응이의 외침은 마음속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줄 것이다.

진짜 하고 싶은 말을 할 줄 아는 용기
‘아니!’라고 말하고 싶은 아이들의 속마음

응이는 고양이의 수수께끼 덕분에 마음속에 꽁꽁 감춰 두었던 ‘아니야’를 말할 수 있게 된다. 응이는 말하는 고양이를 만나서 학교와 집에서 자신이 겪고 있는 현실적 문제들을 새롭게 인식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응이는 학교에서 자신을 괴롭혔던 짝꿍 세찬이와도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엄마에게도 의사를 분명히 밝힌다. 자신을 가두던 ‘응’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응이는 성큼 성장한다.
누구나 한 번쯤 ‘아니요’라는 말을 못해서 곤란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게다가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아니요’라는 말을 하기가 더 쉽지 않다. 또한 아직도 사회나 가정에서는 ‘착한 사람’이 되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임어진 작가는 『아니야 고양이』를 통해서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시선에 신경 쓰기보다는 꼭 필요할 때, 씩씩하게 하고 싶은 말을 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줄곧 ‘으응’만 했던 응이는 스스로 억눌러 왔던 내면의 소리를 낸다. 그리고 달라진 자신의 모습에 뿌듯함을 느끼고 모든 일에 자신감을 얻는다. 스스로 성장의 계기를 마련한 응이의 모습은 자라는 아이들에게 결점을 극복하고 커 갈 수 있는 용기를 전한다.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학교와 집을 오가는 일상 속에서 고양이와의 만남이란 판타지가 어우러지며 독자들에게 특별한 재미를 준다. 또한 욕심 많고 뻔뻔한 모습의 고양이와 순진하면서도 어리바리해 보이는 응이의 모습이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자신감을 주는 책
용기를 주는 책
마음이 넓어지는 책

또도령 업고 세 고개
임어진 글, 이광익 그림
가족입니까
김해원, 김혜연, 임어진, 임태희 지음
사라진 악보
임어진 글, 이수민 그림

아슬아슬 삼총사
하나가타 미쓰루 글, 김무연 그림, 고향옥 옮김
가벼운 공주
조지 맥도널드 글, 이수영 옮김, 김무연 그림
삐삐는 언제나 마음대로야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김무연 그림, 김라합 옮김

달님 안녕
하야시 아키코 글·그림, 이영준 옮김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사토 와키코 글·그림
손이 나왔네
하야시 아키코 글·그림, 이영준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