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1

선생님, 노동이 뭐예요? : 어린이를 위한 하종강의 노동 백과

하종강 글, 김규정 그림 | 철수와영희
선생님, 노동이 뭐예요?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3월 30일 | 페이지 : 116쪽 | 크기 : 15 x 20.7cm
ISBN_13 : 979-11-88215-08-9 | KDC : 3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노동에 대한 궁금증을 차근차근 풀어내며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노동’이라는 말을 종종 듣긴 했지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나요? 노동이라는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여, 그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에 대해 답을 줍니다. 우리 사회와 삶, 그리고 사람들의 자아와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노동에 대해 알아가면서, 우리 어린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 빛을 밝혀줍니다.
하종강
1955년 인천에서 태어났습니다. 제물포고등학교를 거쳐 1982년 인하대학교를 졸업했으며, 그 뒤부터 인천 도시산업선교회가 운영하는 ‘일꾼자료연구실’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곳에서 노동자들의 생활과 그들의 욕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만든 자료를 갖고 노동교육을 시작했습니다. 30년 가까운 세월을 노동상담 일을 해오면서 1년에 300회 이상 노동교육을 다닐 정도로 열정적이랍니다. 지금은 한울노동문제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겨레신문 객원논설위원, 서울중앙지방법원 조정위원, 인천대학교 강사, 한국노동교육원 객원교수, 노동자교육센터 교육위원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 ‘하종강의 노동과 꿈(www.hadream.com)’을 운영하면서 끊임없이 노동자들과 소통하고 노동 현장의 목소리를 대중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김규정
광안리의 작은 돌집에서 아내와 딸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노동만화네트워크 ‘들꽃’ 작가이며, 노동만화전에 정기 참가하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론」에 삽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황금빛 물고기』가 있습니다.
‘노동’이 존중되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노동 이야기


공부도 노동인가요?
선생님이나 연예인도 노동자예요?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파업이 뭐예요?
근로 기준법이 뭐예요?
노동자의 권리는 무엇인가요?

이 책은 40여 년 동안 노동 상담과 노동 교육 일을 하며, 건강하고 즐거운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하종강 선생님이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노동’과 ‘노동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는 노동의 뜻, 노동의 역사, 노동의 역할, 노동자의 권리 등에 대해 노동이 언제 왜 생겨났는지, 공부도 노동인지, 선생님이나 연예인도 노동자인지,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가 무엇인지, 우리나라에 비정규직이 왜 이렇게 많은지 등 노동에 관해 어린이가 궁금해할 만한 41가지 질문과 답변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저자는 어린이가 노동의 의미와 노동의 중요성에 대해 올바르게 알아야 ‘노동’이 존중되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어린이 여러분은 대부분 ‘노동자’가 된답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노동’에 대한 다양한 개념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지만 이미 다른 나라들에서는 자세히 가르치는 내용들이다.
저자는 한국처럼 ‘노동’이란 단어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회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한자를 사용하는 모든 나라에서 달력에 5월 1일을 ‘노동절’이라고 적는데 한국만 유일하게 ‘근로자의 날’이라고 적는다. 일본이나 중국은 ‘노동자’라고 쓰는데 한국에서는 굳이 ‘근로자’라고 말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동자이거나 노동자의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노동’을 자신과 관계없는 ‘남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한국 사회의 일반적인 생각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나중에 노동자가 되지만, 자라면서 노동이나 노동자에 대해 편견을 가지게 된다.
독일, 프랑스 등 다른 나라 사람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노동의 가치를 배우기 때문에, 인류 역사를 발전시켜 온 중요한 힘이 바로 노동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노동자라는 사실을 자랑스러워한다. 그래서 우리 사회와 달리 판사나 변호사도 스스로 노동자라고 생각하고 노동조합 활동을 하며 판사 노동조합이나 변호사 노동조합도 있다.
저자는 ‘4차 산업 혁명’의 시대가 와도 노동과 노동자의 중요성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오히려 노동자로서 존중 받기 위한 노력들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기에 어린이들이 노동의 뜻과 노동자의 권리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사회 생활

궁금한 것들아!
세상에 대한 이해

나를 낮추면 다 즐거워
오시은 지음, 이윤엽 그림, 하종강 추천

쏘옥 뿌직
김규정 글·그림
뛰지 마!
김규정 글·그림
무지개 욕심 괴물
김규정 글·그림, 김익중 추천·감수

동물과 식물 이름에 이런 뜻이?!
노정임, 이주희 글, 안경자 그림
10대와 통하는 성과 사랑
노을이 글, 스튜디오 돌 그림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
차남호 글, 홍윤표 그림, 이수정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