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맹이 그림책 42

털이 좋아

김규정 글·그림 | 바람의아이들
털이 좋아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4월 20일 | 페이지 : 44쪽 | 크기 : 19.4 x 24.9cm
ISBN_13 : 979-11-6210-012-7 | KDC : 8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사랑스러운 수수께끼
고양이의 끝없는 매력
고양이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무엇이든 잘하고 싶은 아이의 이야기예요. 아이는 이것저것 여러 가지를 해 보지만 잘하기에는 아직 어려웠어요. 그런데 아빠랑 엄마를 보니, 무거운 물건도 잘 들고 수영도 아주 잘해요. 아이가 하고 싶었지만 잘 못 했던 것들을 말이지요. 아이는 생각합니다. 혹시 아빠와 엄마가 모든 것들을 잘하는 이유는 '털'에 있지 않을까, 하고 말이지요. 어른이 되어 무엇이든 잘하고 싶은 아이의 마음과 귀여운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책입니다.
김규정
광안리의 작은 돌집에서 아내와 딸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노동만화네트워크 ‘들꽃’ 작가이며, 노동만화전에 정기 참가하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론」에 삽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황금빛 물고기』가 있습니다.
엄마 아빠, 나는 언제 어른이 될까요?

아이들은 하고 싶은 게 많다. 엄마가 운전을 하고 있으면 운전대라도 만져보고 싶고, 아빠가 설거지를 하고 있으면 흐르는 물이라도 만져보고 싶은 게 아이들의 마음이다. 하지만 아이들의 몸은 넘치는 의지를 따라가기 버겁다. 높은 선반에 놓인 컵을 직접 꺼내고 싶어도 작은 키 때문에 힘들고, 무거운 의자를 번쩍 들고 싶어도 약한 힘 때문에 어렵다. 뿐만 아니라 어른들은 번거롭고 위험하다는 이유로 아이들을 막는다. ‘너희도 어른이 되면 할 수 있어’하는 모호한 말과 함께 말이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어른이 되는 날’은 너무 먼 이야기이다. 어쩌면 살아온 날보다 더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이때 어른들은 아이들이 허황된 약속을 하는 것처럼 느끼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너희도 엄마 아빠처럼 몸이 자랄 거고, 엄마 아빠만큼 힘이 세지면 하고 싶었던 일을 모두 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심어줘야 한다. 『털이 좋아』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아이들에게 ‘걱정하지 마. 너희도 곧 엄마 아빠처럼 될 수 있을 거야’하고 안심시켜주는 그림책이다.

몸과 마음의 성장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그림책

『털이 좋아』 속 주인공은 엄마 아빠가 부럽다. 엄마는 깊은 물을 두려워하지 않고 멋지게 수영하고 김이 모락모락 나는 맛있는 빵을 만들 줄 안다. 아빠는 강아지 사료를 번쩍 들어 올릴 수도 있고 커다란 트럭도 손쉽게 운전한다. 그런데 나는? 강아지를 태운 자전거도 끌기 힘들고 공기를 빵빵하게 채운 튜브가 있어도 물이 무섭다. 이렇게 나는 어려운 것 투성이인데 엄마 아빠는 어쩜 저렇게 척척 해내는 걸까?

아이는 엄마 아빠의 몸에 숨어있던 털을 발견한다. 아빠의 겨드랑이 털은 고릴라를 닮았고 엄마의 겨드랑이 털은 오리를 닮았다. 아빠가 힘이 센 건 고릴라 때문이고, 엄마가 날쌘 건 오리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면 아빠가 운전을 잘하는 이유와 엄마가 맛있는 빵을 만들 수 있는 비법도 있을 거야! 아이는 궁금증을 멈추지 않는다. 결국 엄마와 아빠의 몸 곳곳에서 다양한 동물들을 만나게 된다. 『털이 좋아』는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털’이라는 소재로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어른이 될 때 필연적으로 거치게 될 신체적 변화를 귀여운 캐릭터로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털이 좋아』를 읽는 아이들은 몸과 마음의 성장을 함께 배워갈 수 있을 것이다.

『털이 좋아』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래, 너희 마음 모두 이해해. 곧 멋진 어른이 될 수 있을 거야. 언제 어른이 될 수 있냐고 묻는 아이들에게 꽤 괜찮은 대답이 되지 않았을까? 이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을 향한 작가의 사랑스러운 눈빛과 든든한 손길이 분명 느껴지리라 생각한다. 『털이 좋아』를 통해 멋진 어른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아이들이 늘어나길 기대해본다.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호기심을 키우는 책
엄마랑 읽을래요
아빠랑 같이 읽어요

쏘옥 뿌직
김규정 글·그림
무지개 욕심 괴물
김규정 글·그림, 김익중 추천·감수
밀양 큰 할매
김규정 글·그림

64의 비밀
박용기 지음, 양경희 그림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
제니퍼 달랭플 글·그림, 최윤정 옮김
우리 집에 온 마고할미
유은실 지음, 전종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