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환경 그림책 13

초록 강물을 떠나며

유다정 글, 이명애 그림 | 미래아이
초록 강물을 떠나며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7월 20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26.5 x 22.8cm
ISBN_13 : 978-89-8394-846-5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귀여운 잠옷 파티
행복한 잠자리 습관을 길러요
고마워요 잘 자요
맑은 강가에 수달 가족이 살고 있었어요. 깨끗한 강물에서 헤엄치고 고기도 잡아 먹을 수 있으니 정말 행복한 시간이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수달 가족이 살던 강물이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흰 거품이 흐르고, 고약한 냄새도 나기 시작했어요. 아가 수달들은 물 위에서 놀고 있었다는 커다란 물고기를 잡아오기도 했습니다. 대체 이 강물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수달 가족이 살던 강물의 변화를 통해 우리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 파괴의 두려움을 함께 느껴봅니다.
유다정
1964년 충남 예산에서 태어났습니다.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어린이책작가교실에서 어린이책을 공부하였습니다. 2002년 동화 「보리밭의 종다리」로 계간『아동문학연구』문학상을 받았으며, 2005년 창비 좋은 어린이책 기획 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곰돌이 공』『팥죽할미와 호랑이』『발명, 신화를 만나다』『동에 번쩍』『난 한글에 홀딱 반했어!』 등이 있습니다.
이명애
저녁형 인간인데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만 하는 세상을 살고, 식탐이 많은데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내 삶은 무계획적이고 비도덕적인데 두 아이들 때문에 계획적이고 도덕적인 척하고, 움직이는 거 무지 싫어하는데 살아남으려고 저녁 운동을 즐기며 그림책 작가가 되려고 귀찮지만 붓을 들고 책을 읽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살다 보니 2015년 볼로냐 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와 나미 콩쿠르의 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작품으로는 『플라스틱 섬』과 『10초』가 있습니다. 독자들의 다양한 관점에 따라 제가 생각지도 못한 상상력으로 이 책을 읽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www.myungaelee.com
녹조로 뒤덮인 맑은 강물,
잃어버린 수달의 보금자리를 찾아주세요.


아름다운 자연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푸른 숲과 맑은 강물입니다. 우리의 산천은 금수강산이라는 말이 꼭 어울리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지요. 하지만 해마다 여름이면 강물을 초록으로 물들이는 녹조 때문에 우리 강이 신음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그림책 『초록 강물을 떠나며』는 맑은 강의 여름 불청객 녹조와 그로 인해 보금자리를 잃어버리게 된 수달 가족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푸른 숲이 우거진 맑은 강가에 수달 가족이 살고 있습니다. 수달들은 강물에서 헤엄치고 맛있는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물 위로 흰 거품이 흐르기 시작하더니 가끔씩 고약한 냄새도 납니다. 사람들이 보를 세워 흐르는 강물을 막고 난 후부터지요. 시끄러운 공사 뒤에 들어선 거대한 보 때문에 세찬 물살이 약해지더니 맑은 강물은 차츰 초록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물살이 느려지자 식물성 플랑크톤인 녹조류나 남조류가 늘어났기 때문이지만, 수달들이 그 사실을 알 리 없습니다. 이렇게 녹조로 뒤덮인 강에서는 예전처럼 헤엄을 칠 수도, 물고기를 잡을 수도 없습니다. 녹조 때문에 숨을 쉴 수 없게 된 물고기가 죽어서 강 위로 떠오르자 굶주린 수달 가족은 정들었던 보금자리를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처럼 맑은 강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 걸까요?
언제부턴가 우리는 강물을 초록색으로 뒤덮은 녹조를 비꼬는 ‘녹조 라떼’라는 단어에 익숙해지고 말았습니다. 녹조가 보기 드문 현상이 되고, 녹조 라떼라는 말을 더 이상 뉴스에서 듣지 않아도 되는 날이 올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우리가 지켜 나가야 할 맑은 강물을 떠올리게 하고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들 것입니다.

● 시리즈 소개
'미래 환경 그림책' 시리즈는 내일을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리고, 해결 방안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도록 돕는 그림책입니다.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더불어 살아요
지구가 아파요
더불어 살아요

발명, 신화를 만나다
유다정 지음, 오승민 그림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유다정 글, 박재현 그림
난 한글에 홀딱 반했어!
유다정 글, 강희준 그림, 김슬옹 감수

플라스틱 섬
이명애 지음
10초
이명애 글‧그림
산타 할아버지가 우리 할아버지라면
허은미 글, 이명애 그림

공룡 할머니가 들려주는 진화 이야기
마르틴 아우어 지음, 크리스티네 조르만 그림, 엄혜숙 옮김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이지유 글·그림, 이시우 감수
이상한 자연사 박물관
에릭 로만 지음, 이지유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