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파이

연필의 고향

김규아 | 샘터
연필의 고향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7월 26일 | 페이지 : 48쪽 | 크기 : 18.2 x 25.7cm
ISBN_13 : 978-89-464-7252-5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엄마와 아기의 운명적 만남
세상 모든 아이와 엄마를 위한 그림책
엄마는 알까?
예진이네 반에는 '연필의 고향'이 있습니다. 반 아이들이 쓰다가 버린 연필들을 모아 놓은 통이에요. 아직 다 쓰지 않은 연필들이지만, 아이들은 새로운 샤프나 볼펜이 생기면 연필은 그냥 내다 버리기 일쑤였거든요. 그러던 어느 날, 예진이가 학교에 필통을 갖고 오지 못하면서 연필의 고향에서 연필을 하나 쓰게 됩니다. 예진이와 연필의 고향 사이의 인연이 그렇게 시작되게 된 것이지요. 연필로 세밀하게 그려낸 그림, 그 안에 따스하게 담긴 감성이 우리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디지털 시대의 흐름 속에서 연필이 갖고 있는 아날로그 감성을 한번쯤 되새겨 보면서, 아이들도 물건이 소중함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김규아
직접 쓰고 그리고 만든 책으로 『물고기가 발걸음을 멈추면』『사사롭고 시시하게』가 있습니다. 이야기를 그릴 때 세워지는 나의 세계가 어느 곳보다 안락하고 편안합니다. 내 마음이 편안하다면 누군가에게도 그럴 것이라 믿습니다. 그러한 세계를 가능한 한 많이 만들고 싶습니다.
우리 교실에는 주인 없는 연필들을 보관한 ‘연필의 고향’이 있다.
주인들은 연필을 잃어버린 줄 모르고, 알아도 찾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샤프심만 쏙쏙 사라지는 일이 벌어지는데…….

∽ 섬세하고 따뜻한 시각으로 포착한, 결코 작지 않은 이야기

독립출판으로 선보인 김규아 작가의 『연필의 고향』이 샘터사에서 새롭게 출간됐다. 입소문만으로 어린이 독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것은 물론 성인들의 향수를 자극한 작품으로도 주목받았다. 보다 완성도를 높여 소장하고 싶게 재탄생한 『연필의 고향』. 나와 거리가 먼 거대한 사건이 아닌, 일상에서 겪을 법한 경험과 작은 소동을 크고 묵직하게 보여 준다.
누구나 한 번쯤 연필을 가져 본 기억이 있을 테고, 연필을 떠올렸을 때 드는 여러 느낌이 있을 것이다. 손에 잡았을 때 단단한 나무 느낌, 또박또박 힘주어 글씨를 쓸 때 느낌, 연필심이 사각사각하게 종이에 닿는 느낌……. 물건이 흔한 지금 시대에 연필만큼 흔하디흔한 게 또 있을까 싶지만 연필만큼 강렬한 흔적을 남기는 것도 없다. 지금도 책상 어딘가에서, 가방 어딘가에서 ‘잃어버려도 그만인 물건’으로 이리저리 뒹굴뒹굴할 이 연필의 목소리에 작가는 귀를 기울였다. “나 여기 있어요! 소중하게 대해 주세요!”라고 외치는 소리들을 섬세하고 따뜻한 시각으로 포착한, 결코 작지 않은 이야기이다. 읽다 보면 내가 잃어버리고 기억하지 못하는 대상들은 없는지 돌아보게 된다.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을까? 잃어버려도 그만인 건 정말 있을까? 사물의 시각에서 그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게 하는 작품이다.

∽ 귀를 쫑긋 하게 만드는 작은 목소리들, 그 목소리를 잘 담아 전하는 연필 그림

작가는 연필과 색연필로 그림을 그렸다. 재료 특유의 거친 질감과 세밀함이 잘 살아 있어 읽는 이의 마음을 툭툭 건드리며 장면마다 붙들리는 느낌을 준다. 작은 대상, 잃어버리기 쉬운 것들의 가치를 되짚어 주는 작가의 목소리와 절묘하게 어우러져 긴 여운을 남긴다.

∽ 버려진 연필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너희가 무책임하게 우리를 버렸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필통을 두고 온 어느 날, 나는 교실 한쪽에 있는 ‘연필의 고향’에서 연필 하나를 빌렸다. 연필의 고향은 주인 없는 연필들을 보관해 두는 곳이다. 연필들은 대부분 멀쩡하고 새것도 있다. 교실에서는 언젠가부터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통은 그대로인데 샤프심만 쏙쏙 사라지는 것이다. 누가 장난을 치는 걸까? 그냥 넘기기에는 샤프심을 도둑맞은 아이들이 너무 많다. 수상한 분위기로 술렁이는 가운데, 나는 몸집은 작지만 무시무시한 존재들을 만나 위협을 당한다.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친구 같은 책
따뜻한 책
상상력을 키우는 책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
마음이 자라는 책

어린이와 그림책
마쯔이 다다시 지음, 이상금 엮음
나는 무슨 씨앗일까?
박효남 외 글, 유준재 그림
TV동화 행복한 세상
박인식 기획, 이미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