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한 나라

요안나 올레흐 글, 에드가르 봉크 그림, 이지원 옮김 | 풀빛
평등한 나라
정가
15,000원
할인가
13,500 (10% 1,500원 할인)
마일리지
67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07월 30일 | 페이지 : 68쪽 | 크기 : 23 x 28cm
ISBN_13 : 979-11-6172-086-9 | KDC : 3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즐거운 생활 1학기 05월 5. 함께 사는 우리
'에갈리타니아'라는 나라에는 4천만 명의 곰들이 살고 있어요. 이곳은 모두가 평등한 나라예요. 곰 헌법에도 쓰여 있고, 정부도, 대통령도, 의회도 모두 평등하다고 말해요. 하지만 이렇게 말하는 이들은 모두 파랑 곰이에요. '에갈리타니아'의 분홍 곰은 유모차를 몰고, 화장실 청소를 해요. 반면 파랑 곰은 넥타이를 매고, 자동차를 몰고, 큰 회사에 출근해요. 분홍 곰은 노동의 대가로 6300원을 받지만 파랑 곰은 1만원을 받아요. 파랑 곰과 분홍 곰은 정말 평등한 것일까요? 책을 읽고 진정한 평등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 수 있습니다.
요안나 올레흐(Joanna Olech)
국립 미술대학에서 판화를 전공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습니다. 1994년 『열두 살의 판타스틱 사생활』이 폴란드에서 가장 큰 어린이문학상인 코르넬 마쿠쉰스키상을 수상하며 글작가로도 명성을 쌓았으며 문학 비평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와 일본에 그림책과 소설책이 소개되었으며 출간된 책으로 『열두 살의 판타스틱 사생활』 속편이라고 할 수 있는 『어려운 단어들』과 함께 『분홍 돼지』『동화일까 아닐까-빨간 모자』『폼폰』 등이 있습니다.
에드가르 봉크
폴란드에서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로 디자인 작업이나 포스터 작업을 주로 합니다. 화려한 색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지원
한국외국어대 폴란드어과를 졸업하고 폴란드의 야기엘로인스키 대학과 아담 미츠키에비츠 대학에서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를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학생을 가르치며 어린이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발가락』『생각』『작은 사람』『파란 막대;파란 상자』『착한 괴물은 무섭지 않아!』『영원히 사는 법』 등이 있습니다. 기획한 책으로 『생각하는 ㄱㄴㄷ』『생각하는 ABC』가 있습니다.
진짜 평등한 나라 대한민국 헌법 제 11조 1항에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서 평등하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세계 인권 선언문에서도 평등을 보장하지요. 하지만 정말로 평등한지 의심스럽습니다. 성별에 따라서, 사회적 신분에 따라서, 경제력에 따라서 우리는 수없이 많은 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차별이 있지만 우리가 성차별에 주목하는 이유는 피해자가 가장 많은 차별이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한 은행이 직원을 채용할 때 남성을 더 많이 채용하기 위해서 높은 점수를 받은 여성들을 떨어트렸다는 충격적인 사건이 보도되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여성은 임금이 낮은 일자리의 기회가 훨씬 많습니다. 청소 노동자, 돌봄 노동자 등은 대부분 여성이 합니다. 반면 남성은 높은 임금을 받는 대기업에서 일할 기회가 훨씬 많지요. 저 은행처럼요. 여성은 이렇게 직업 시장에서 큰 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법에는 모든 국민이 평등하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은 평등한 나라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평등에 대해 더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평등한 나라》을 읽고 진정한 평등을 생각해 보세요 이 책은 여러 곰들의 등장으로 시작합니다. 날씬한 곰, 예쁜 곰, 아름다운 곰, 사랑스러운 곰 하면 어떤 성별이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 여성을 떠올릴 겁니다. 정의로운 곰, 용감한 곰, 자랑스러운 곰 하면 어떤 성별이 떠오르나요? 대부분 남성을 떠올리겠지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어떤 성별도 부여하지 않습니다. 각자 어떤 성별을 떠올리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봄으로써 성 고정 관념을 확인하려는 시도입니다. 성 고정 관념은 성차별이 익숙한 사회로 이끕니다. 진정한 평등을 위해서는 성 고정 관념을 깨고, 현실에 반문해야 합니다. 《평등한 나라》를 읽으며 우리나라와 에갈리타니아를 비교해 보고, 진정한 평등을 이야기해 보세요.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생각이 크는 책
더불어 살아요
우린 다르지 않아요

열두 살의 판타스틱 사생활
요안나 올레흐 글, 윤지 그림, 이지원 옮김

바람이 멈출 때
샬로트 졸로토 글, 스테파노 비탈레 그림, 김경연 옮김
행복한 청소부
모니카 페트 지음, 안토니 보라틴스키 그림, 김경연 옮김
잠자는 책
샬로트 졸로토, 스테파노 비탈레 글, 김경연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