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12

산과 염기 : 시큼시큼 미끌미끌

김희정 글, 윤태규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지학사아르볼
산과 염기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10월 15일 | 페이지 : 112쪽 | 크기 : 18.5 x 24.2cm
ISBN_13 : 979-11-6204-036-2 | KDC : 4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과학 1학기 03월 1. 우리 생활과 물질 1. 물체와 물질
쌍둥이 형제 산이와 염이는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늘 아웅다웅해요. 두 사람이 싸울 때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친구가 있어요. 바로 같은 반 친구 손로몬! 로몬이는 둘 사이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척척 해결해 주지요.
그러던 어느 날, 로몬이가 벌에 탁! 쏘였어요. 때마침 나타난 선생님이 벌침은 산성이라면서, 염기성 물질로 재빨리 치료해 주었지요. 그 후로 세 친구는 자연을 비롯해 집, 학교, 예술품 등 곳곳에 있는 산과 염기에 대해 알아 간답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우리 몸속에도 산성과 염기성을 띠는 부위가 있다지 뭐예요?! 여러분도 세 친구와 함께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산과 염기를 만나 봐요!
김희정
서울대학교 제약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지금은 한국릴리에서 역사로 일하면서 화학 물질의 일부인 약이 어떻게 사람의 병을 고치는지 경이로운 마음으로 배워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알코올 램프도 방귀 뀐다?』『과학탐구 만점기술』이 있습니다.
윤태규
1981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대학에서 광고를 공부하고, 지금은 그림책, 동화 일러스트, 영상 광고, 잡지 및 제품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책 『소중한 하루』를 쓰고 그렸으며, 동화 『마음도 복제가 되나요?』, 『고양이 카페』, 『신호등 특공대』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서울과학교사모임
딱딱한 과학 수업을 재미있게 풀기 위해 모인 수도권 지역 과학 선생님들의 모임입니다. 1986년에 출범하여 수업지도안들을 공동 개발하고, 전국과학교사 연수를 개최하면서 여러 도서들도 펴 냈습니다. 그동안 엮은 책으로는『숨은과학』『빛, 사고력을 기르는 과학 아카데미』, 번역서『즐거운 화학학교』등이 있습니다. 여기 속한 과학 선생님들은 모든 어린이들이 과학의 눈과 마음을 가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가르치고 연구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시큼시큼 미끌미끌 : 산과 염기》는 산과 염기를 통해 과학 교과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책입니다. 더 나아가 생활·환경·인체·예술 등 다양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1화 산과 염기를 찾아라! - 생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산과 염기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로 산은 부엌에서, 염기는 욕실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산과 염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살펴봐요.

2화 산일까? 염기일까? - 개념
맛으로 어떤 성질인지 알 수 없거나, 먹으면 위험한 물질 등은 어떻게 산과 염기로 구분할까요? 두 물질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봐요. 또한 색깔로 산과 염기를 구분하는 지시약, 산의 세기를 나타내는 pH, 같은 세기의 산과 염기가 만났을 때 일어나는 중화 반응에 대해서도 함께 익혀요.

3화 주위를 둘러 봐! - 환경
산과 염기는 과학실이나 집에서만 볼 수 있는 물질이 아니에요. 자연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어요. 흙 속 성질에 따라 알록달록하게 피어나는 수국, 곤충들이 쏘는 산성 무기, 하늘에서 산성 물질을 머금고 내려오는 산성비, 지하수와 석회암이 만나 생기는 동굴 등 자연 속 산과 염기를 살펴봐요.

4화 내 몸을 지켜 줘! – 인체
산과 염기는 우리 몸속에도 있어요. 위에서는 늘 강한 산성 물질이 나와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요. 그다음에는 염기성을 띠고 있는 작은창자로 내려와 다양한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요. 우리 몸속에 있는 산성과 염기성 환경을 알아보고, 산성 식품과 알칼리성 식품도 배워요.

5화 예술이 되어라, 얍! - 예술
금속판을 산성 용액에 넣고 부식시켜 만드는 판화 기법 에칭, 염기성 물질인 석회를 이용하여 벽에 그림을 그리는 프레스코 벽화, 하얀 천에 물들이는 천연 염색 등, 산과 염기가 예술 분야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봐요.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만화 > 과학 만화

생각이 커지는 책
재미있는 책
과학자가 되고 싶어요

나한테 화학이 쏟아져!
김희정 글, 오승만 그림, 김희준 추천
부글부글 시큼시큼 변했다, 변했어!
김희정 글, 조경규 그림
약이야? 독이야? 화학제품
김희정 글, 정인하 그림

한밤중 달빛 식당
이분희 글, 윤태규 그림
귀찮아 병에 걸린 잡스 씨
신현경 글, 윤태규 그림
100층 도서관
이상배 글, 윤태규 그림

뭐 어때! 내 맘이야 - 배려
윤희정 글, 배슬기 그림
베개아기
김현주 글·그림
콩쥐를 지키는 법 팥쥐를 벌 주는 법
손혜령 글, 에스더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