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관 산책 : 작품 속으로 풍덩

심소정, 이수진, 이현숙, 이강선 지음 | 가교
문학관 산책
정가
16,000원
할인가
14,400 (10% 1,600원 할인)
마일리지
72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8년 11월 10일 | 페이지 : 280쪽 | 크기 : 15.2 x 22.3cm
ISBN_13 : 978-89-7777-243-4 | KDC : 8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원전은 아이들의 미래 문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원자력을 다루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
자력
우리나라에는 70여 개의 문학관이 있으며, 각 문학관은 그 지역과 작가의 특성에 맞게 문학관을 만들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학관을 방문해보면 작가의 생애와 더불어 그 문학 세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적 내용과 문학작품과의 연관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화작가, 수필가, 소설가, 현직 교사가 문학관 여행을 떠나며 작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봅니다. 문학관 여행은 작가의 정신과 문학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작가가 태어나고 자란 그 지역의 자연과 자취를 찾아 떠나는 길이기도 합니다. 문학관 산책을 하며 작가의 삶과 작품의 세계를 더욱 깊이 이해합니다.
심소정
1968년 경남 하동에서 태어나 동아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에서 공부했어요. 대학 재학 중 「월간 아동문학」에, 2013년 「경남신문」신춘문예에 동화 「꿈꾸는 핸드폰 초코」가 당선된 후 동화 작가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이수진
건국대학교 외국어교육학과와 동아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논픽션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2006년 「수필과 비평」 신인상에 당선되었습니다. 현재는 초중고 학생들의 독서논술지도를 하고 있으며, 일상에서 소중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며, 주체적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글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현숙
동아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소설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2009년 「수필과 비평」 신인상, 2018년 「동리목월」 신인상에 소설이 당선되었습니다. 사는 일에 대해 꿈꾸는 것은 참으로 값진 것입니다. 꿈을 위해 언제나 배움의 자세로 인생을 통찰하면서, 시대를 초월하여 훈훈한 감동을 줄 수 있는 글을 쓰고자 합니다. 현재는 한국교육연수원(주) 이사, 법기청정 법인체 총무이사로 재직 중입니다.
이강선
하단중학교 수석교사로 근무 중이며, 부산시 서부교육청 창작영재 강사로서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기르고, 학부모 독서토론 동아리를 운영하며 책 읽는 가정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2년 대한민국 편지쓰기 대회 대상, 2014년 협성문화재단 독후감쓰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최근 웰다잉 인문학 강좌에서 자기치유를 위한 자서전 쓰기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사회 혁명가를 꿈꾸었고, 중년에는 여행 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현재는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교사로서의 삶에 충실하고 일상을 여행하는 여행자로 살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삶의 지혜와 문학 교육을 위한 길라잡이
우리나라 대표 작가들의 문학관과
그 작품 속으로 들어가다


1) 작가와 지역을 잇는 문학관
우리나라에는 70여 개의 문학관이 있으며, 각 문학관은 그 지역과 작가의 특성에 맞게 문학관을 만들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학관을 방문해보면 작가의 생애와 더불어 그 문학 세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적 내용과 문학작품과의 연관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학관 여행은 작가의 정신과 문학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작가가 태어나고 자란 그 지역의 자연과 자취를 찾아 떠나는 길이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전국에 있는 문학관 중 14곳을 엄선하여 소개합니다.

2)동화작가, 수필가, 소설가, 현직작가가 소개하는 문학관
학과 공부와 각종 학원을 다녀야 하는 요즘 청소년들은 독서할 시간이 없다고 하소연합니다. 또 근·현대 문학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화작가와 수필가, 소설가, 현직교사인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문학관을 통한 입체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저자들은 문학관을 통해 우리 문학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흥미로운 작품을 선정하고, 꼭 알아야 하는 작가들을 대상으로 문학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학관 관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내가 만약 작품 속 주인공이라면?

우리는 문학작품을 읽으면서 감정이입을 하게 됩니다.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훨씬 더 다양한 감정을 갖고 작품 속으로 빠져들게 되지요. 저자들은 작품의 내용과 상황을 이해시키면서 우리 청소년들에게 작품 속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하고 대화를 시도합니다. 그리고 작품의 시대상황과 오늘의 현실을 비교하면서, 어떤 선택의 길을 찾아야 하는지 따뜻하게 조언합니다.

4)상상 더하기 생각 나누기를 통한 사색
본문과 연계해서 상상을 더하고,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저자들이 직접 그린 에쁜 그림들과 글을 통해 청소년들의 사색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청소년들은 수동적인 독서에서 벗어나 이곳에서는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메모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함으로써 책을 함께 완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문학관과 함께 둘러볼 만한 곳
문학관이 있는 지역의 가볼 만한 곳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문학과 문학관으로의 여행이 상상과 체험의 공간이라면 그 지역에서 꼭 가 봐야 할 곳을 선정해 소개합니다.
이는 문학관과 함께 그 지역을 여행할 학생들이나 학부모, 또 청소년들과 문학기행을 기획하는 선생님들에게 유익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국내도서 > 부모 > 부모님 지침서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자녀 교육 > 감성 교육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자녀 교육 > 독서 교육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책 읽는 부모 > 문학 읽기

엄마가 더 재미있어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파란 자전거를 찾습니다
심소정 글, 최덕규 그림
할머니의 앵무새
심소정 글, 정설희 그림

화폐로 배우는 세계의 문화 1
배원준 글, 이승민 그림
화폐로 배우는 세계의 문화 2
배원준 글, 이승민 그림
까치옷
방정환 글, 정혜정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