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사나이

이영아 글 그림 | 노란돼지(달그림)
진짜 사나이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9년 01월 03일 | 페이지 : 64쪽 | 크기 : 19 x 26cm
ISBN_13 : 979-11-5995-051-3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1학년 바른 생활 1학기 05월 3. 가족은 소중해요
정반대인 할아버지와 손자가 펼치는 나다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승윤이네 할아버지는 평생 군인으로 사셨습니다. 그래서인지 남자는 남자답고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승윤이는 운동도 못하고 뛰어노는 것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남자, 여자 말고 그냥 나다운 게 가장 좋은 거 아닐까요? 진짜 사나이가 무엇인지 깨달아 가는 승윤이와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만나 봅니다.
이영아
부산 해운대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 꿈은 만화가였는데 엄마가 된 다음에는 아이와 즐겁게 볼 수 있는 어린이 책을 만드는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창작 공동체 A에서 지역 작가들과 그림책 만드는 일에 푹 빠져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서울문화사 ‘신인만화상’, ‘동서문학상’ 동화 부문 금상을 받았고, 2014년 경상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색종이 사진기」가 당선되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백년손님』『세 번째 소원』이 있고 그린 책에는 『천개줄 아저씨』『박상구의 좋은 점 찾기』『어험! 내가 최고 어른이니라!』 등이 있습니다.

남자다운 남자, 진짜 사나이가 되라고?
남자, 여자 말고 나다운 게 가장 행복한 게 아닐까!
진짜 사나이가 무엇인지 깨달아 가는
승윤이와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남자답지 못한 남자들이 못마땅한
전직 군인 할아버지와 손자가 펼치는 ‘나다움에 관한 이야기!’


보통 ‘남자답다’ ‘여자답다’라는 말은 성 역할의 편견에 근거해 말할 때가 많아요. 남자답게 슬퍼도 눈물을 참아야 한다거나 여자답게 얌전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등의 차별적인 말을 듣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성평등 의식이 높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고정적인 성 역할에 대한 편견은 남아 있습니다. 남자답다, 여자답다 기준은 어디에 있어야 하는 걸까요? 그런 기준이 존재하기는 할까요? 남자면 이래야 해, 여자면 이래야 해라는 말을 들으면서 점점 더 자기다운 모습을 잃고 사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일입니다.
노란돼지의 창작동화《진짜 사나이》는 우리가 서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이렇게 해야 한다는 생각의 테두리를 정해 놓는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마주하고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함을 이야기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승윤이네 집도 비슷합니다. 누구보다 씩씩한 할아버지는 전직 군인이었습니다. 아빠는 요리사가 꿈일 정도로 요리를 좋아합니다. 늘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 내느라 바쁘지요. 집에서 요리를 하는 아빠를 대신해 엄마가 회사엘 다닙니다. 헤어 디자이너인 삼촌은 미용실을 개업했습니다. 할아버지는 자신의 아들 둘이 영 못 미덥습니다. 늘 남자답지 못함을 지적하고, 누구보다 용감하고, 정의로운 진짜 사나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손자인 승윤이도 태권도를 배우지만 태권도보다는 비즈로 액세서리 만드는 걸 더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을 할아버지에게는 드러내지 못하죠. 남자답지 못하다며 혼을 낼 게 분명하니까요.
그러던 할아버지가 바뀌어 갑니다. 생전 관심도 없던 화분을 사들여 베란다가 온통 꽃밭이 되고, 가끔 감던 머리도 매일 감고, 틈만 나면 거울을 들여다봅니다. 콧노래를 부르기도 일쑤이지요. 할아버지가 왜 이렇게 변한 걸까요? 그건 바로 꽃집 할머니와 사랑에 빠졌기 때문이에요. 할아버지가 변해 가듯 승윤이도 조금씩 변해 갑니다. 싸우는 것도 무섭고, 피하고만 싶은 승윤이지만 새끼 고양이를 괴롭히는 재호를 보고는 용기를 내어 제지합니다. 그리고 할아버지는 알아챕니다. 뛰어 노는 것도 싫어하고 비즈 만지는 것만 좋아하는 승윤이가 속은 진짜 멋진 사나이라는 것을 말이죠. 그리고 승윤이도 깨닫습니다. 진짜 사나이는 남자다운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주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요.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나는 소중해!
생각이 커지는 책
우리는 가족!
자신감을 주는 책

키가 크고 수수한 새라 아줌마
패트리샤 매클라클랜 글, 이영아 그림,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종달새
패트리샤 매클라클랜 글, 이영아 그림,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박상구의 좋은 점 찾기
신채연 글, 이영아 그림

내 사과, 누가 먹었지?
이재민 글, 김현 그림
임금님 집에 예쁜 옷을 입혀요
무돌 글·그림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김유경 글·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