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퀴 고학년 책읽기

수리 가족 탄생기

황종금 글, 이영림 그림 | 파란자전거
수리 가족 탄생기
정가
11,900원
할인가
10,710 (10% 1,190원 할인)
마일리지
536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9년 01월 10일 | 페이지 : 176쪽 | 크기 : 15.3 x 22cm
ISBN_13 : 979-11-8860-921-5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전통적 가족의 해체와 다양한 가정 형태가 함께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십 대 소년소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막 사춘기에 접어든 한부모 가정(미혼모 가정) 소녀, 수리를 주인공으로 수리의 눈에 비친 세상과 그 세상을 꿋꿋이 걸아 나가는 엄마의 모습, 친구를 통해 자신의 재능을 재발견하고 꿈에 한 발짝 다가서며 새로운 가족을 맞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진정한 가족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합니다.
황종금
동화 읽는 어른 모임에서 오랫동안 동화를 공부했고, 「아래층 마귀할멈」으로 제7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단편 부문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아이들에게 반짝반짝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즐거운 상상에 빠져 있습니다. 선생님의 꿈은 아이들 마음을 알아주는 진정한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이영림
1979년 대구에서 태어나 국민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한 뒤, 영국 런던 킹스턴 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린 책으로 『아기가 된 할아버지』『수선된 아이』『이상한 나라 앨리스』『선생님은 나만 미워해』『삐뚤빼뚤 그래도 완벽해』 등이 있습니다.
스물아홉 엄마와 열두 살 딸의
리얼 가족 성장 동화

관심과 사랑, 배려와 우정 속에서
꿈을 찾고 당당히 사회 속으로 걸어 나가는
욕쟁이 엄마와 패션디자이너 딸의 위풍당당 가족 이야기

“어느 날, 그 많던 엄마들은 사라졌지만
내게는 단 하나, 진짜 엄마가 생겼다.
엄마와 나는 가족이 되었다.”

왜 아빠가 없어? 왜 엄마가 없어?


“넌 왜 아빠가 없어?” “넌 왜 엄마가 없어?” 무심코 던진 한마디가 우리 사회를 투영하며 무척 많은 의미를 내포한다.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 다문화 가정, 입양 가족 등 지금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존재한다. 그러나 다양화의 속도에 맞춰 바뀌어야 할 우리의 가치관과 행동은 아직 제자리걸음이다. 더욱이 이혼과 사별, 비혼(非婚) 등 한부모 가정이 10가구 중 1가구를 차지하는데도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전통적 가족 형태만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은 크게 변한 것이 없다. 이러한 편견과 차별을 없애기 위해 아이들은 인식 개선 교육을 받는다. 그러나 아이들이 일상에서 큰 영향을 받는 교사나 어른을 위한 교육은 전무한 상태니 변화된 사회를 바라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지 않을까? 우리 모두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매서운 편견과 따가운 시선을 없애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한다. 동시에 한부모 가정의 부모나 아이 또한 처한 상황을 부끄럽거나 수치스럽게 여겨서는 안 된다. 당당함으로 무장하고 사회 속으로 용기 있는 걸음을 내딛어야 한다. 이 모두는 사회적 정책과 지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 이야기를 통해 자신과 사회를 되짚어 보며 변화를 이끌어낼 수도 있다.
『수리 가족 탄생기』는 전통적 가족의 해체와 다양한 가정 형태가 함께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십 대 소년소녀에 대한 이야기다. 막 사춘기에 접어든 한부모 가정(미혼모 가정) 소녀, 수리를 주인공으로 수리의 눈에 비친 세상과 그 세상을 꿋꿋이 걸아 나가는 엄마의 모습, 친구를 통해 자신의 재능을 재발견하고 꿈에 한 발짝 다가서며 새로운 가족을 맞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진정한 가족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드디어 올 것이 오고야 말았다.
몹시 멋쩍고 오글거리는 순간!
우리는 가족이 되었다!


스물아홉 살 한미모 씨는 친구 같기도, 언니 같기도 한 한수리의 엄마다. 그러나 학교에 오는 것만은 절대 사절. 욕을 입에 달고 사는 엄마가 학교에 왔다 간 뒤로 수리는 언제나 혼자 지낸다. 외갓집과도 연락을 잘 안 하고 지내는 엄마 때문에 수리는 명절이든 무슨 때든 늘 혼자다. 더욱이 어린이날 선물은 생각도 않는데, 어느 날 엄마의 남자친구라고 집에 찾아온 노랑머리 오빠에게 받은 캐릭터 매직펜은 수리의 인생역전 선물이자, 또다시 학교에서 혼자이게 만드는 요물이 되고 만다. 수리는 그림을 무척 잘 그린다. 특히 애니메이션 「유령아파트」의 주인공 루루 그리는 것을 제일 좋아한다. 나팔꽃, 애기똥풀, 이름도 모를 다양한 들꽃과 풀꽃 들이 그림의 소재가 된다. 그래서 수리의 그림은 더욱 특별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날도 운동장에 혼자 있는 수리에게 말을 건 예림이는 실내화에 그려진 수리의 그림을 보고 감탄하며 서슴없이 자신의 실내화를 내밀고, 친구들 속으로 수리를 끌어들인다. 재활용 옷가게에서 싸게 사온 원피스가 하필 수리네 반 아이의 옷이어서 창피를 당하던 날도 수리는 예림이 때문에 괜찮았다. 그런데 예림이가 수리 집에 놀러 온 첫날, 수리 엄마 미모 씨를 찾아온 배불뚝이 닭갈빗집 사장님. 수리는 예림이 보기 민망해 얼른 집을 나오지만 예림이는 별것 아닌 듯, 수리에게 새아빠가 생기냐고 묻는다.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아빠. 수리네 집에서는 입에 담아서도 안 되는 그 말, 아빠. 수리는 노랑머리 오빠와 배불뚝이 사장을 머릿속에 그려본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수리는 예림이의 성화에 '루루 드레스 콘테스트'에 참가하게 되고, 최연소로 4등을 거머쥔다. 그러나 배불뚝이 사장과 엄마의 상견례가 다름 아닌 시상식 날이라니. 열두 살 인생에서 가장 큰 기로에 선 수리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단둘뿐이지만 부족함 없는 가족이었던 수리 가족에게 새로운 가족이 생기는 걸까?

거침없는 인물들이 만들어낸
특별함과 보편성이 살아 있는 우리 이야기


당당하고 거침없는 욕쟁이 젊은 엄마 한미모, 꾸밈없는 입담의 소유자이자 패션디자이너가 꿈인 딸 한수리, 다소 허무맹랑할 수 있지만 나폴리 피자 장인이 되겠다는 순정파 노랑머리 오빠, 편견은 물론 눈치도 쬐금 없는 수리의 절친 예림, 혼자 딸을 키우지만 미혼모 가정보다는 낫다고 생각하는 닭갈빗집 사장, 어떻게든 사회의 통념대로 살아가기를 바라는 한미모의 부모님. 수리의 가족 이야기에는 어디서나 마주할 수 있는 배경을 가진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그들은 특별함과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래서 톡톡 튀는 수리의 목소리는 내 친구의 마음속 이야기이기도 하고, 내 이웃의 고민이기도 하며, 진정성 있게 내가 나아가야 할 길을 알려주는 동시에 감동을 준다.
방과 후 교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저자는 수리와 비슷하지만 많이 다른 소녀와의 인연을 오래도록 마음속에 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 『수리 가족 탄생기』를 꺼내 보이며 작은 바람을 말한다.

“다양한 가정, 그 사연들도 제각각입니다. 너와 내가 다르고, 우리 집과 너희 집이 다르고, 우리 엄마와 너희 엄마가 다르듯이 우린 모두 다른 사람이고 다른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 다름을 서로 인정해 주고, 좀 더 당당하게 다름을 말할 수 있다면, 정말 따뜻한 세상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우리의 주인공들은 늘 먼저 사회 속으로 나아가는 용기를 냈고, 편견 앞에서도 당당했으며, 자신의 꿈들을 향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갔다. 수리와 친구가 되어 수리의 이야기를 공유한 우리도 지금 이 순간, 내 친구를 친구 그대로 인정하는 연습을 시작하고, 먼저 다가가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가족, 온전하고 정상적인 가정이라며 구성원이나 가족의 형태를 들어서는 안 된다. 가족이란 사랑으로 똘똘 뭉쳐 그 안에서 서로를 배려하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공동체며, 이 사람들이 함께 모여 생활하는 것이 가정이기 때문이다.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가족을 생각해!
뜨거운 책
마음이 자라는 책

아래층 마귀할멈
박지혜, 윤선아, 황종금 글, 김유대 그림
한밤중 스르르 이야기 대회
황종금 글, 김한나 그림

화장실에서 3년
조성자 글, 이영림 그림
티라노 초등학교
서지원 글, 이영림 그림
백발백중 명중이, 무관을 꿈꾸다
박상률 일기글, 정보글 염정섭, 이영림 · 이준선 그림

소피의 달빛 담요
에일린 스피넬리 지음, 제인 다이어 그림
사랑으로 세계를 치료한 의사 노먼베쑨
홍당무 글, 이정아 그림
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
홍당무, 노혜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