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과학사 명장면

김연희 글 | 열린어린이
과학사 명장면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9년 08월 01일 | 페이지 : 208쪽 | 크기 : 15.3 x 21.5cm
ISBN_13 : 979-11-5676-109-9 | KDC : 4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과학 역사를 전공한 저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와 과학적 해석을 차근차근 읽다 보면, 과학에 대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들이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있는 달력에 담긴 과학, 매일 사용하는 전기에 담긴 과학, 우리의 몸을 아프게 하고 또 낫게 하는 과학, 이렇게 일상 속 과학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조금 더 눈을 크게 뜨고, 과학의 세상을 조금 더 넓혀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그리고 광활한 우주까지, 공식으로만 알고 있었던 과학을 이제는 과학 역사와 함께 기초부터 이해하며 지식을 쌓고 호기심도 채웁니다. 『청소년을 위한 과학사 명장면』에서는 그런 순간들 중, 우리 인류에게 많은 변화를 일으키거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던 과학 역사 속 명장면을 꼽았습니다. 과학이 어렵다고만 느꼈던 청소년들에게는 역사부터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과학을 이미 즐거이 맞이하는 청소년들은 과학을 역사와 함께 살펴보며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연희
1962년 진해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자랐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를 졸업했고,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한국과학사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대 자동화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있으며, 대학에서 ‘동서양 과학기술과 문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일상의 사소한 것부터 광활한 우주를 넘나드는 과학 이야기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 속에도 과학은 있습니다. 비록 과학이라고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우리가 일상에서 과학의 혜택을 누리는 것은 참 많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과학사 명장면』에서는 우리가 지금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들도 과학 역사에서 중요한 장면이었음을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과학 역사를 전공한 저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와 과학적 해석을 차근차근 읽다보면, 과학에 대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들이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있는 달력에 담긴 과학, 매일 사용하는 전기에 담긴 과학, 우리의 몸을 아프게 하고 또 낫게 하는 과학, 이렇게 일상 속 과학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조금 더 눈을 크게 뜨고, 과학의 세상을 조금 더 넓혀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그리고 광활한 우주까지, 공식으로만 알고 있었던 과학을 이제는 과학 역사와 함께 기초부터 이해하며 지식을 쌓고 호기심도 채웁니다.

자연에 질서를 부여한 우리 인류의 과학사 명장면 이야기

저자는 이 책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인간이 자연의 움직임에 질서를 부여했던 순간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삼아 꾸몄습니다. 사회에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면 그로 인해 자연의 질서를 재조정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는데, 그런 시기들의 과학도 이야기합니다. 이전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여겨지던 자연에 대한 이해 방식 및 설명 방식이 더 이상 작동되지 않아 자연이 혼란스럽다고 느끼는 시기를 맞닥뜨리면서 인류가 혼란을 극복하는 방식, 설명 방식을 재구성하는 과정도 포함합니다. 그리고 자연에서 인간의 지위가 오르면서 자연을 재배치하기도 했는데, 그 과정도 살폈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된 과학의 명장면들은 인류가 자연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자연의 공포와 위협을 제거한 사건들을 엮어 구성한 것입니다. - 「들어가는 말」 중
그렇습니다. 저자의 말처럼 과학은 인간이 자연의 움직임에 ‘질서’를 부여한 데에서 시작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 순간순간이 쌓여가며 과학의 발전을 이루게 되었고, 또 지금도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기 위해 많은 과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그런 순간들 중, 우리 인류에게 많은 변화를 일으키거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던 과학 역사 속 명장면을 꼽았습니다. 과학이 어렵다고만 느꼈던 청소년들에게는 역사부터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과학을 이미 즐거이 맞이하는 청소년들은 과학을 역사와 함께 살펴보며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내도서 > 과학 > 과학 산책
국내도서 > 과학 > 물리
국내도서 > 과학 > 화학
국내도서 > 과학 > 전기/전자
국내도서 > 과학 > 발명
국내도서 > 과학 > 기술/기계

청소년, 청소녀용
과학자를 꿈꿀 때

창덕궁에서 만나는 우리 과학
김연희 글, 홍수진 그림
강은 어떻게 흘러가나
김연희 글, 김명곤 그림
고종 시대의 과학 이야기
김연희 글, 김효진 그림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글, 토니 디터리지 그림, 장경렬 옮김
옛날에 생쥐 한 마리가 있었는데…
마샤 브라운 그림, 엄혜숙 옮김
어린이 사회사전
오픈키드 어린이사전 편찬위원회 지음